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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명 '안명준' 검색 결과 66 건
01정원_ 네 번째 정원: 우리와 우리 도시의 경작본능(上)
경공환장(景空環場): 다시 보는 일상, 느껴 보는 도시   글_안명준 조경비평가   01정원_ 네 번째 정원: 우리와 우리 도시의 경작본능(上)   언어에는 생각의 역사와 문화가 담겨..라펜트2013-01-11
01정원_ 네 번째 정원: 우리와 우리 도시의 경작본능(下)
경공환장(景空環場): 다시 보는 일상, 느껴 보는 도시   글_안명준 조경비평가   01정원_ 네 번째 정원: 우리와 우리 도시의 경작본능(下)   정원의 전환   정원은 자연물..라펜트2013-01-18
05경관_ ‘그리드락 쏘싸이어티’: 카오스모제의 ‘경관’(下)
매체가 된 경관, 도시경관의 그리드락   무엇보다도 경관은 땅의 개념이란 점을 기억하자. 그리고 주인공들의 시대, ‘미적인 것’의 시대가 이야기를 소환하고 있음도 기억하자. 그렇다면 우리시대 경관..라펜트2013-03-22
연재를 시작하며_ ‘경공환장’에 환장하기
경공환장(景空環場): 다시 보는 일상, 느껴 보는 도시   글_안명준 조경비평가   Part 1: 00 연재를 시작하며_ ‘경공환장’에 환장하기...   혼란의 시대이다. 혼란은 혼합을 가..라펜트2013-01-04
06공모_디자인 경쟁시대: 신사들의 잔치 ‘공모’(上)
공모(公募)란 간단히 ‘공개적인 모집 또는 모음’을 의미한다. 공모는 크게 일반과 전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문 분야에서 공모는 대체로 조건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 경쟁과 평가를 통해 우열을 정한..라펜트2013-05-03
도시경관의 공간ㆍ직능 매체화 가능성
우리는 ‘도시(공간)의 분화’와 ‘농사(직업)의 분화’가 연관 없이 각자 이루어진 문명 속에 살고 있다. 우리시대는 해체주의로 대별되는 포스트모던을 지나 그것을 관통하는 ‘공간(space), 경관(landscape), 환경(e..라펜트2012-11-03
02공원_ 공유하는 일상: 우리 도시의 진화하는 공원(上)
경공환장(景空環場): 다시 보는 일상, 느껴 보는 도시   글_안명준 조경비평가   02공원_ 공유하는 일상; 우리 도시의 진화하는 공원(上)   공원은 녹지와 함께 우리 도시의 대표..라펜트2013-01-25
14통합_ 삶터 가꾸기의 전술, ‘통합’(上)
우리는 흔히 시작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역사가 길지 않고, 시대의 부침이 많았던 개념과 분야에 대해서는 그러한 경우가 많았다. 직업의 분화가 가히 분열을 지향하며 속력을 더 높이고 있는 이즈..라펜트2013-11-01
02공원_ 공유하는 일상: 우리 도시의 진화하는 공원(下)
경공환장(景空環場): 다시 보는 일상, 느껴 보는 도시    02공원_ 공유하는 일상: 우리 도시의 진화하는 공원(下)   공원의 확장: 도시적 기능의 변화 1850년대 이후로 서구의 공..라펜트2013-02-01
10장소_ 뿌리뽑힌 이야기, 우리만 모르는 ‘장소’(下)
융합적 ‘공간’, 통합적 ‘장소’ 에드워드 렐프(Edward Relph)는 말한다. “장소(성)의 본질은 외부와는 구별되는 내부의 경험에 있다.”고. 그것은 동시에 “물리적 사물, 행위, 의미 등이 어우러진 독특한 체계..라펜트2013-08-16
도시농사가 지적해준 우리시대 공공정원
우리 도시에서도 ‘도시농사’가 주목받고 있다. 쉽게 농토를 접할 수 없고, 외부에서 먹을거리가 날마다 공급되는 도시에서 농사가 주목받는다는 것은 일견 아이러니하다. 이것은 그동안 주의하지 않았던 부분들..한국건설신문2012-10-01
우리 도시의 통합설계 철학 필요성
우리는 다방면에서 경계가 흐려지고 있음을 목도한다. 그것은 물리적이기도, 비물리적이기도 하다. 경계가 흐려진다는 것은 한계(limits)를 벗어난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 물리적 또는 비물리적 영역성(liminali..라펜트2013-01-04
03조경_ 옴스테드와 보의 사잇생각: 테크네 ‘조경’(下)
경공환장(景空環場): 다시 보는 일상, 느껴 보는 도시    03조경_ 옴스테드와 보의 사잇생각: 테크네 ‘조경’(下)   조경, 짓기의 다른 정체성(이름) 근대 조경을 말할 때면 우리..라펜트2013-02-15
08예술_생각의 에코톤: 테크네의 장소성, ‘예술’(上)
예술하면 순수성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숭고한 예술가들의 작품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계기가 되기도 하며, 잔잔한 선율과 작은 장식품은 일상을 미적 감성에 빠지게 하기도 한다. 뭔가 다른 세계를 경험..라펜트2013-06-14
03조경_ 옴스테드와 보의 사잇생각: 테크네 ‘조경’(上)
경공환장(景空環場): 다시 보는 일상, 느껴 보는 도시    03조경_ 옴스테드와 보의 사잇생각: 테크네 ‘조경’(上)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들 말하지만, 현대 사회는 생산 시스템의 다..라펜트2013-02-08
08예술_생각의 에코톤: 테크네의 장소성, ‘예술’(下)
“조경 예술”: 이론과 실천의 에코톤(ecotone)   우리시대 미학자는 “현대 미술은 ‘예술의 정의’ 자체를 주체화”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언제 예술인가?”로 바뀌었음을 ..라펜트2013-06-21
정원Ⅰ_ 자생적 가드닝과 공공정원, 용인시 죽전동 녹색..
"경공환장: 다시 보는 일상, 느껴 보는 도시" Part 2: 01 정원 [ 01 정원(garden) ] 삶터 경작을 위한 “네 번째 정원”   안명준 조경비평가   정원Ⅰ: 자생적 가드닝과 공공정원, 용인시 죽전동 녹..라펜트2014-05-09
07자연_아비투스 지구 ‘자연’: 이야기 정원의 숭고미(下)
‘곳과 곧’의 자연; 이야기 정원에 담긴 우리   분명히 ‘(있는 그대로의) 자연’은 ‘(지금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자연’보다 훨씬 더 오래되었다. 그럼에도 삶이 유한한 인간에게 자연은 습관적으로 이해..라펜트2013-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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