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회 MBC건축박람회 ‘녹색조경은?’
4일까지 일산 KINTEX에서㈜동아전람이 주관하는 ‘제27회 MBC건축박람회’가 지난 1일 일산 KINTEX에서 개막했다.
‘동아전람 - 사이버 건축박람회’와 병행해서 동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에는 건축자재·인테리어·건축정보·건축 리노베이션·조명, DIY·전원주택 및 펜션산업전으로 펼쳐진다. 이번 박람회는 350여 업체가 참가, 3천여 아이템이 4일(일)까지 전시된다.
구체적으로 가정자동화, 구조재, 건축공구, 건축정보, 급수·위생설비재, 내·외장재, 냉·난방기자재, 방수단열·도장기자재, 유리·창호재, 전원주택·펜션, 조명·전기기자재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건축박람회에서 만난 조경소재
㈜한국그린인프라연구소 ‘무관수 옥상녹화 시스템’
빗물만으로 관리가능한 옥상녹화 시스템이 건축박람회에 출품되었다. ㈜한국그린인프라연구소가 개발한 ‘Greenbiz-G, 무관수 옥상녹화 시스템’이 그것이다.
Greenbiz-G는 다육종식물인 ‘세덤’과 보수성과 투수성이 우수한 미세공극 구조의 특수 세라믹소재를 결합한 옥상녹화 시스템이다. 건조기후에서도 강한 생명력을 가진 세덤이 그린비즈 기초블럭과 결합하여 빗물만을 이용한 관수를 가능토록 했다. 블록의 미세한 공극구조가 식물에 필요한 수분을 저장하여, 최적의 습윤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원리이다. 보수층과 배수층의 복수기능을 그린비즈 기초블록 한장에 담아 시공도 간편하다.
그린비즈 기초블록은 직경 3 마이크로미터의 바이오매스 케이크(미세공극 집합체), 다공질의 규조토, 점토를 혼합제조하여, 10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구워낸 특수세라믹 블록이다. 자연분해 가능한 불연재, 흙찌꺼기 무발생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린와이즈 ‘벽면녹화+공기청정= 앙시’
그린와이즈는 식물의 공기정화 기능을 이용한 공기청청기 ‘앙시’를 선보였다. 벽면부착형이라 실내 인테리어로도 그만이다.
식물공기청정기 모듈 ‘앙시’는 내부에 조성된 공간에 팬을 이용하여 공기가 식물을 통과하는 공기정화 흐름을 유도한다. 공기중 부유먼지와 휘발성 유기물질 제거 뿐만 아니라 식물을 필터로 사용하기 때문에 습도조절과 악취제거에도 효과적이다.
앙시의 공기정화 원리를 살펴보면, 오염된 공기가 식물필터와 토양필터를 차례로 통과되는 가운데 청정수로 먼지를 흡착시키면서 뿌리 미생물이 유해물질을 제거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6개월마다 교체시키는 미디엄필터를 통과됨으로써 깨끗한 공기로 정화된다.
업체관계자는 “앙시는 이미 2006년에 개발된 제품이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 각광받는 신제품으로 소개받고 있다. 식물과 건강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라 밝히며, 시대와 생활수준에 따라 변화하는 대중들의 수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했다.
관람문의_(02)780-0366
- 나창호 기자 · 라펜트
-
다른기사 보기
ch20n@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