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공공디자인 전시회, 주목할 만한 조경소재

시대트랜드 반영한 다양한 조경소재 출품
라펜트l나창호 기자l기사입력2011-10-29

오는 30()까지 코엑스는 삼성동 COEX에서‘2011 공공디자인전시회를 개최한다. "Green City Week"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한국건축산업대전, 스마트그린빌딩엑스포, 기후변화방재산업전이 동시 개최되었고, 공공디자인 전시회도 그린시티위크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할 부분은 생태녹지, 친환경, 그리고 사회트랜드를 반영한 다양한 조경소재들이다.


 

㈜이자인 - 그린쿠션

2008년에 설립해 연구개발컨설팅과 조경설계 사업을 수행하며, 약진을 거듭해온 ㈜이자인에서 새로운 개념의 입체녹화기술을 공개했다. 제품명은 그린쿠션으로 회색으로 포화된 도시 속, 녹색 완충지대로서 역할이 기대되는 신제품이다. 일견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모듈형 벽면녹화 소재처럼 보이지만, 그것들과 차별화 되는 다양한 특징과 장점을 제품에서 찾을 수 있다. 우선 식물섬유와 이자인의 특수기술이 결합되어 제작된 갈색 컨테이너, 그린쿠션이 강조된다. 식물 소재의 컨테이너를 사용하기 때문에 벽면녹화의 어려움으로 꼽히는 수분증발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겨울철 열흡수를 통한 동해저감효과도 있다. 토심도 상대적으로 깊어서 다양한 수종을 사용할 수 있고 고사율이 낮다.

게다가 벽체에 기대지 않아도 되는 자립축조형이기 때문에 인도와 차도를 가로지르는 가로 경계나 다양한 자투리 공간에 독립적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그린쿠션의 틀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철망 형태의 그린프레임 때문이다. 그린프레임은 단순히 틀을 잡아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그린쿠션에 덩굴류를 심음으로써 안과 테두리 전면을 식물로 뒤덮게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유니온랜드 - 우리학교 ET

올해 공공디자인전시회에서는 서울문화재단과 ()유니온랜드가 함께 2010년 디자인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작품 중 1개 작품을 선정하여 실제 모델을 구현해 놓았다. 현재 40여 개국에 어린이 놀이시설을 수출하고 있는 조경시설분야 아시아 1위 기업인 ()유니온랜드와 지난 4 28문화가 있는 놀이터업무협약을 통해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를 함께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공동으로 놀이터 디자인 개발도 진행 중에 있다. 우리학교 ET는 하나의 놀이시설 안에서, 여러 사람과 함께 다양한 놀이와 학습을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삽입하여 놓았다.


 

아이디플러스 – SMOKING AREA

최근 서울시가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15개 서울시내 공원에 별도로 34곳의 흡연공간을 설치하기로 했다. 금연공간이 점증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정된 장소에서만 흡연을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디자인시설 전문기업인 아이디플러스는 이같이 금연지역의 확대에 따라 비흡연자층을 배려한 별도의 공간인 ‘SMOKING AREA’를 새롭게 선보였다.

한편으로 눈에 띠는 시설이 바로 MOBILE PHONE AREA이다. 터미널과 공항같이 분주한 이동중심의 공간에 위요한 칸막이와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공공간으로서 시민들의 편리함을 더하고자 했다.

사회적, 정책적인 변화에 대응하는 조경시설물 기업의 전략을 엿볼 수 있다.


 

디자인폴 혼합석재로 만든 지주

60년대 우리나라 최초로 콘크리트 전신주를 도입한 회사. 원기업이 디자인폴이라는 이름으로 친환경 혼합석재를 이번 2011 공공디자인 전시회에 발을 내딛었다. 혼합석재를 재료로 통합지주, 신호등주, 수로관 등을 출품했다. 혼합석재는 자연석과 콘크리트를 혼합후 연마가공해 화강석과 대리석 질감으로 자연스러움을 연출한다.

혼합석재에는 철선을 삽입하는 특허기술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환경에도 강하다. 지주의 경우, 자연석의 자연스러운 질감으로 조화로운 경관을 연출할 뿐만아니라 침수 위험지역, 가로등 감전사고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할 수 있다. 최소 50년 이상의 수명을 가지는 내구성 때문에 가격에서도 경쟁력을 갖는다.

 

GCS STONE – 거창화강석 공공시설물

거창스톤은 거창화강석 연구센터에서 출원된 산업단으로 건축 및 토목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거창화강석에 LED, NANO 분야의 첨단기술과 감성적인 디자인을 석재에 접목하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연구기관이다. 지식경제부가 지정한 국가참조표준 화강석데이터센터로 국내에서 사용되는 석재 품질을 검증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뛰어난 순수 국산 석재로 제작된 정원등과 벤치, 그리고 수목보호판 디자인을 만날 수 있다.


나창호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ch20n@paran.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