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서울 물순환 엑스포’ 모아보기

다양한 부대행사로 시민참여 ‘풍성’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15-05-08


서울광장에서는 5월 6일(수)부터 8일(금)까지 ‘2015 서울 보도블록 물순환 엑스포’가 열린다.

서울시는 버려지는 물의 재이용과 빗물의 표면유출 저감 등을 통해 왜곡된 물순환을 회복함으로써 시민과 함께 건강한 물순환 도시를 만들기 위해 올해도 ‘2015 서울 물순환 엑스포’를 개최했다.

시는 엑스포를 통해 서울시민들의 물순환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고 관련 사업과 기술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열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빗물을 이용해 커피를 만드는 ‘빗물 바리스타’, 빗물을 먹을 수 있도록 독려하는 ‘빗물 챌린지’, 빗물과 재활용 재료로 자동차를 만드는 ‘빗물 자동자 만들기’와 ‘빗물 비눗방울 놀이’ 등으로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하고 있다.

‘2015 서울 물순환 엑스포’에 참가한 15개 업체와 주력제품들을 만나보자.


그린셀




‘그린셀 블록’은 압축강도 59.53ft/㎡로 동일 규격 콘크리트블록보다 2배 이상 견고하며, 80%이상의 높은 공극률로 블록 안에서 초목이 자랄 수 있다. 시공기 간편하고 신속하며 빗물저류조, 투수블록, 댐 제방녹화, 옥회체육시설, 골프장 폰드 등 다양한 공간에 이용할 수 있다. 저류조는 필요에 따라 해체해 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빗물투수블록으로 이용할 경우, 도로 밑 지반까지 물이 스며들게 하며 녹지에 보호턱을 없애면 빗물이 녹지로 흘러 유출량을 줄인다. 또한 경사면 보호블록으로 활용할 경우 낙석을 방지하고 식물을 식재할 수 있다.

070-7012-3388, www.greencellok.com


(주)데코페이브




‘투수코아블록’을 이용한 투수구조는 보도블록의 모서리 부분과 중앙부분에 별도의 투수코아를 설치해 지속가능한 투수가 가능하다. 또한 저류기층블록을 설치해 지반침하를 방지하고 저류용량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
‘저류기층블록’은 블록의 잡석기층 골재유실로 인한 지반침하현상을 완화하고 투수코어형태의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150~200리터 저류가 가능해 도심 물난리에 탁월하다.
‘투수코아차도블록’은 차도전용 투수지속성 블록으로, 인터락(H형태)를 강화시킨 모양이다. 마암블록을 두어 컷팅이 필요 없다.

02-508-0088, www.decopave.co.kr


(주)리버앤택




‘지오풀’ 공법은 순환자재를 다시 이용해 생산되는 PE, PP소재의 플라스틱 블록을 이용한 빗물저류조 및 침투조를 구성하는 공법이다. 블록식 조립구조로 저류와 침투기능이 우수하고 유지관리가 편리해 규모와 모양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저장저류조와 침투저류조, 토사방지벽으로 이용할 수 있다.

031-478-3366, www.rivernt.com


(주)베이스캠프코리아

‘에코우물터’는 각종 먼지나 이물질이 섞인 빗물로 인해 쌓이는 슬러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빗물집수 전용물통이다. 물통의 높이가 낮아서 청소가 쉽고 입출수가 모두 바닥에서 이루어져 슬러지 배출이 자연스럽다. 또한 소규모의 물통이 여러 개로 연결되어 옥상에 놓을 경우 하중 걱정이 없다. 같이 설치되는 유도용 필터로 큰 물질은 바닥으로 떨어지고 빗물만 유도해 막히는 현상이 없다. 또한 물통의 수위를 조절해 물통이 넘치지 않는다.

1544-9828, basecampkorea.co.kr


어반LID 주식회사



‘침투통’은 투수성을 가지는 통 본체와 함께 주변을 쇄석으로 충전해 집수한 빗물을 측면이나 바닥에서 땅속으로 침투시키는 시설이다. 통본체와 충진쇄석, 모래, 투수시트, 연결관, 관입구 필터로 구성된다. ‘침투측구’도 마찬가지의 원리이다.
‘틈새투수블록’은 쇄석을 블록 하단에 충진해 빗물이 틈새블록을 통해 땅속으로 침투한다. 틈새블록, 일반블록, 충진쇄석, 모래, 투수시트, 유공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02-3478-1433~4


어스그린코리아(주)




‘LID형 가소루보호판’과 ‘띠녹지보호판’은 충분한 빗물유입으로 수목의 생육조건을 최적화한다. 강수시 한 그루당 100리터 이상의 빗물을 땅속으로 유입한다. 서울기 가로수 기준 약 3만톤의 빗물을 유입했다. 또한 통기기능으로 잔뿌리 생육발달과 뿌리융기현상 예방에 탁월하다. 미끄럼방지돌기가 형성되어 빗길이나 눈길에서 안전한 보행을 할 수 있다.
‘LID형 이준안전보호덮개(도시빗물침투수로 측구관)’은 다량의 빗물을 포집, 저장하며, ‘LID형 삼통관’은 가로수나 과수농가에 설치하면 효과적이다.



에코아르케

‘터널형 빗물침투시설’은 반원형의 시설로 시설하부와 측면을 통해 빗물의 침투를 유도한다. 기존의 우수관거를 대체해 대상지 내 빗물침투를 유도한다. 또한 운송시 적층이 가능해 운송이 편리하다. 저장용량이 크고 시공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원형침투집수정’은 필터에 의한 비점오염원을 처리할 수 있고 침투저류가 가능하다. 기존의 도로집수정을 대체할 수 있다.

043-653-7291, www.ecoarche.com


(주)에코하이테크




투수석재블록 ‘몬드리안스톤’은 빗물 투수기능이 탁월하고 천연화강석을 적용해 내구성이 우수하다. 시공 시 시멘트 몰탈이 필요하지 않으며 시공 즉시 보행인에게 개통이 가능하다. 보행로 하부 보수 시 분해 재시공이 가능하고, 다양한 패턴을 적용할 수 있다.
‘잔디블록스톤’은 공장 잔디식재 후 제품을 출고하기 때문에 따로 잔디식재를 하지 않아도 되며, 잔디보호기능으로 보행로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여성 하이힐 끼움을 방지하며 내구성이 우수하다.
‘우드블록’은 제품을 모듈화해 시공이 간단하고 기간이 단축된다.

031-647-3402, www.eco-hitec.com


(주)예건



옥외형 빗물저장탱크 ‘엠포라’는 인체에 무해한 폴리프로필렌 소재로 조립이 간편하고 부대 토목공사가 불필요하다. 항아리모양의 스타일리시한 형태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그밖에도 ‘컬럼탱크’, ‘우디탱크’, ‘순다탱크’, ‘엘라강스탱크’, ‘탑탱크’가 있다.
매립형 빗물저장탱크는 뛰어난 내구성과 안정성으로 항상 깨끗한 수질을 유지한다. ‘캐럿S탱크’는 설치와 사용이 간편하고 4단계 필터시스템으로 최고의 수질을 유지한다. 침전물 상승을 방지하고 수중펌프, 옥외용펌프 선택이 가능하다. ‘폴랫탱크’는 좁은 공간에 설치할 수 있고 실린더형 탱크와 비교했을 때 터파기작업이 80% 절약된다.



(주)원전기업




‘데크크리트블록’은 2차 표면에 합성목재를 사용해 투수력이 우수하고 보행의 피로도를 저감시킨다. ‘대리석 데크크리트블록’은 대리석을 첨가해 경관에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여성 하이힐의 끼임을 방지하며 고른 무늬로 디자인적 요소도 표현할 수 있다. 빗물이 블록을 통과하여 지표면까지 잘 투수되는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031-8071-1183, www.iwonjeon.com


(주)이에스피소재




‘물먹는투수블록’은 투수와 보수가 동시에 일어나 블록 내 빗물이 저류한다. 포화된 빗물은 태양열에 의해 12시간 이상 증발산하며 블록의 온도를 28~30도 이내로 조절한다. 블록 내 저류효과는 보도용 기준 100㎡ 설치 시 약 18㎥의 빗물을 저류한다.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연소 시 발생하는 Bottom Ash를 골재 대비 50%이상 사용해 산업폐기물을 친환경소재로 재활용하고 있다.

02-2047-1530


(주)클레이맥스




‘조립식 황토 빗물침투 저류시스템’은 빗물의 침투와 저류를 유도해 집중강우 시 우수관거의 부하를 감소시킨다. 포장면에서 유출된 빗물을 전처리 해 침투시키고 침투된 물은 하부의 지하 저류조에서 모여 지반으로 침투시킨다. 조립형으로 시공이 용이하고 집중강우 시 대용량으로 임시저류할 수 있다. 특히 황토를 이용해 빗물의 오염을 방지하며, 저류침투시킨 후 중수 사용을 위한 저류조 연결 시 오염 염려가 적다.

043-643-5176, www.claymax.biz


티앤씨코리아




‘대형 빗물 저장 식수 및 전력 생산 시스템’은 독립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이용해 6.6kW 급 자체 전력 생산 능력을 갖고 있다. 총 길이 12m에 달하며 1인당 연간 비상 식수량이 0.73톤(1일 2리터)인 점을 고려해 볼 때 100톤 기준으로 137명의 인원(4인 가족 기준 약 35가구)의 연간 식수와 전력 보급을 해결할 수 있다.
‘빗물나무’는 빗물을 받아 비상식수나 과수원, 가로수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02-761-2757, www.tnckorea.co.kr


(주)한국그린인프라연구소




‘G-Rain Block’은 우수유출 지연을 목표로 개발된 모듈형 제품으로, 강우 시 순간적으로 빗물을 저류시킴과 동시에 설계된 양의 빗물만을 흘려보내기 때문에 집중강우에도 일정한 유출량을 유지할 수 있다. 블록 상부에는 풍부한 옥상녹화를 할 수 있다.
‘G-Rain garden’은 넓은 면적의 빗물을 한곳으로 모아 침투시키는 것으로, 빗물을 자연적으로 침투시키되 보다 많은 양의 빗물을 지하수로 돌려보내기 위해 침투형 저류조를 같이 적용할 수 있다.
‘G-Parking 생태주차장’은 주차공간에 추가적은 부지확보 없이 보수력이 높은 토양과 침사조만으로 빗물의 유출량을 조절하고 비점오염원을 저감하여 맑고 깨끗한 빗물을 자연으로 배출한다.



(주)한국도시녹화



빗물저금통 ‘H2OG’는 지붕에서 떨어지는 빗물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빗물을 저장한다. 물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응급상황, 갈수기, 정전, 자연재해로 인한 단수로부터 작물의 물 공급과 생존을 위한 물 공급이 가능하다. 아울러 식물의 수분공급에도 탁월하다.

02-414-1117, biotope.co.kr


(주)한국수안




‘SA침투형빗물받이’는 기존 통합적으로 비점오염원을 처지하는 방식이 아닌 발생원에서 빗물받이를 통해 바로 처리함으로써 비점오염원의 처리 효율을 높인다. 저류통을 적용해 우수유출저감효과를 동시에 갖은다.
‘PN빗물저류조’는 플라스틱 적층식 빗물저류조의 장점인 공극률, 시공성, 내약품성 등의 강점을 갖는 반면 레진콘크리트, 주철 통로부를 적용해 관리상의 문제점과 내압강도, 부력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했다.

042-488-1505, www.hksuan.co.kr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