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와 자치구의 협업, 자치구정원

주제는 서울피크닉
라펜트l기사입력2018-10-04
서울시는 그간 3회의 정원박람회를 진행하며 총 49명의 정원작가를 배출했다. 이 중 15명의 작가가 자치구와 매칭되어 각각의 자치구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반영시킨 아름다운 정원을 탄생시켰다.

박람회에서 만나볼 수 있는 25개 자치구정원은 정원작가를 적극 활용하여 정원의 질을 높였고, ‘서울피크닉’이라는 주제에 어울리도록 정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의 포토존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는 ‘서울정원박람회’가 신예 조경가들의 발굴하는 등용문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독려하고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강남구 강남보함 江南寶函


강남 도심의 고즈넉한 봉은사 자투리에 자리잡은 오픈스페이스로 전통과 첨단이 공존하고 융합하는 강남구만의 참신한 에너지를 반영한 정원입니다. 강남의 아름다운 에너지와 다양한 가능성을 느껴보세요!


강동구 작은 숲, 열린 정원


삭막한 도심속에 도시와 자연이 연결되고 안과 밖이 연결되는 작은 숲과 같은 정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이 잠시라도 머물며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포플러 수벽, 초화원, 암석정원을 조성하여 작은 숲을 표현한 작품임 여기에서 잠시 앉아 심신의 피로를 회복하고 가세요!


강북구 동고동락 강북


역사문화관광의 도시, 강북구의 구나무인 소나무가 좌우에서 드리우는 향토적이고 안락한 강북만의 정원에서 쉬어가세요! 본 정원은 북한산 아래 위치하고 구민 누구나 함께 동고동락하는 강북의 포근한 이미지를 구현하여 조성한 작은 강북 정원으로 편안하게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한 작품입니다.


강서구 강서산경(江西山景) 공감마당


강서구의 다채로운 자연경관을 보물 같은 정원요소로 적용하여 보는 위치마다 다양해지는 산경을 연출함으로써, 소풍을 나온 듯 다채로운 풍경을 체험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습니다. 강서산경 공감마당을 거닐며 일상 공간에서 잠깐의 휴식으로 여유를 느껴보세요!


관악구 도시농업정원


본 정원은 관악구의 도시농업을 정원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한켠에는 관악산의 웅장한 바위산을 축소하여 표현하였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상자텃밭 등을 통해 도시농업도 정원으로 가꿀 수 있는 공간으로 해석하였습니다. 주민과 단절된 현대사회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더불어 사는 공간을 만들어 봐요!



송파구 몽촌가든


송파의 대표 명소 몽촌(夢村)토성! 한성백제시대 방어용으로 이용하던 토성을 평화로운 오늘날, 이름그대로 꿈의 마을로 재해석한 몽촌가든! 몽촌토성을 형상화한 탁 트인 언덕과 다양한 야생화가 꽃핀 정원을 거닐며, 송파의 옛 정취와 현대가 어우러진 모습을 감상해보세요!


광진구 자연담은 아차산


사각의 플랜트박스에 다양한 식물을 심어 자연의 다채로움을 가진 아차산을 작은 정원에 담았습니다. 아차산을 오르다 잠시 걸터앉아 쉬어가는 등산객처럼 한들한들 흔들리는 풀잎을 보며 가시는 길 잠시 쉬어가세요.


구로구 뷰티풀 구로


국내 최초 돔구장인 고척스카이돔과 구로구민의 휴식처인 안양천을 배경으로 구로의 랜드마크를 정원으로 표현하였습니다. 꽃과 식물로 표현된 구로의 여가, 휴게 공간에서 에서만 느낄 수 있는 휴식공간을 가져보세요.


금천구 금천소원


금천구의 자연과 문화를 오롯이 담은 금천소원. 금천의 대표적인 안양천, 호암산, 가산IT단지를 형상화한 형태에 금천의 정신을 담아 오색꽃으로 포인트를 준 작품이다. 과거가 현재가 공존하는 공간, 금천소원 속으로 들어와 보세요~!!


노원구 자연따라 문화따라 노원여행


이 정원은 2017년 11월 개원한 경춘선 숲길의 모습을 반영하여 재해석한 작품으로 꽃을 담은 객실을 따라 아름다운 추억과 행복한 공감을 나누어 보세요.



도봉구 도봉산책


서울의 명물 도봉산이 있는 곳, 도심에서 느낄 수 없는 자연의 정취를 깊게 느낄 수 있는 도봉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가로이 걷다 우연히 만나는 친근한 식물과 소품들은 당신에게 옛 추억을 떠올리는 따뜻하고 포근한 시간을 선물합니다.


동대문구 동대문 점빵


모든 것이 빠르게 바뀌는 요즘..가끔은 촌스럽지만 자연스럽게 낡은 것들이 그리울 때가 있습니다. 손때가 묻고 페인트칠이 벗겨져도 그 안에 담긴 사람들 사이의 정과 따뜻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겠지요. 아날로그 감성과 향기가 나는 정원 ‘동대문 점빵’에서 소중한 사람과 함께 추억 여행을 떠나보세요.


동작구 꿈을 향하는 관문, 노량진이 응원합니다


노량진을 대표하는 노량진 수험가와 컵밥을 꽃과 나무의 소재를 활용하여 표현한 작품으로, 취업 준비생에게는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길 바라며, 보는 이들에게 눈과 마음이 공감할 수 있는 공간이기를 기대합니다.


마포구 Dream in garden


삶에 지쳐 내일을 꿈꾸는 직장인들과 청소년들에게 잠시 쉼(休)의 공간을 제공하고, 꿈과 희망을 나누고자 조성한 정원입니다.


서대문구 낭만과 추억이 있는 신촌역


본 정원은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역건물”인 舊 신촌역사(1921년)의 대합실을 정원으로 재해석한 작품입니다. 목재데크와 가을꽃으로 가을의 기찻길이 연출된 포켓정원에서 낭만과 추억이 가득한 신촌기차역(경의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서초구 청년서초!! 개청 30주년 기념 정원


서초구청 개청 30주년(개청일:1988.5.16.)을 맞아 이를 기념하고자 정원을 조성하였으며 “신나는 변화 푸른 서초”캐치플레이즈로 젊고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서초의 미래를 표현하였습니다.


성동구 무지개정원


성동구청의 상징인 무지개, 물, 녹색을 이용하여 왕십리역 광장을 지나는 사람들을 아름다운 무지개 정원의 동심으로 인도합니다. 심리적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수 공간을 돌을 이용하여 연출하고 월동 가능한 빨강,주황, 노랑, 초록(잔듸), 파랑, 남색, 보라색의 계절초화를 이용하여 무지개를 연출하였습니다. 자!! 무지개 정원에서 피크닉을 즐겨보세요!!


성북구 북악정원(北岳庭園)


성락원, 삼청각, 길상사 등의 장소를 가지고 있는 명승 북악(백악)산을 모티브로 숲 속 작은 휴식공간을 정원에 담았습니다. 산빛 곱고 강물 맑은 성북구의 옛 자연 풍경을 느낄 수 있는 북악정원으로 나들이를 나온 기분으로 꽃과 식물들을 감상하고 정원을 배경으로 추억의 사진을 남겨 보시길 바랍니다.


송파구 몽촌가든


송파의 대표 명소 몽촌(夢村)토성! 한성백제시대 방어용으로 이용하던 토성을 평화로운 오늘날, 이름그대로 꿈의 마을로 재해석한 몽촌가든! 몽촌토성을 형상화한 탁 트인 언덕과 다양한 야생화가 꽃핀 정원을 거닐며, 송파의 옛 정취와 현대가 어우러진 모습을 감상해보세요!


양천구 양천골 낭만 고향


각박한 도시의 삶 속에 지친 심신을 힐링하고픈 고향의 공간! 고향은 현대인에게‘그리움’ ‘자연’,‘풍요’를 떠오르게 하고 마음의 안식을 가져다 준다. 누구에게나 마음 깊이 간직된 그립고 정든 곳, ‘고향’을 모티브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남녀노소 다양한 계층의 만남과 소통이 있는 사회적 공간으로 도심 속 낭만 고향을 꿈꾼다!


영등포구 화창한 날의 기억, 풍류원(風留園)


과거 나룻터로부터 철길과 비행장 그리고 현재에는 많은 빌딩들이 공존하고 있는 살아있는 역사와 기억이 깃듯 영등포!! 장소성을 불러 일으키고 추억을 이야기 하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개개인의 화창한 날 그 곳에서 좋은 날의 기억을 불러 일으켜보자.


용산구 일상에서 탈피한 낯설음에서 삶의 힐링을 얻다


외국인의 관광 명소인 이태원의 이국적인 낯설음을 이미지화하고 ‘異胎院’ 이라는 지명을 친근하고 긍정적인 ‘梨泰院’으로 표현하고자 배 상징조형물 설치와 외국수종 식재를 통하여 일상에서 낯설음을 느끼고 삶의 여유를 찾아보고자 함


은평구 평화통일


본 정원의 흰 자갈과 검은 자갈은 남쪽의 한강과 북쪽의 대동강을 상징합니다. 정원의 두 강이 만나서 하나가 되는 모습과 같이 우리나라의 남과 북이 하나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나누며 평화공원 그늘막 아래에서 쉬어가세요.


종로구 행복종로, 꽃길만 걸어요


무궁화가 만발한 동산에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담은 꽃편지를 써 포토월에 붙이고 함께 사진을 찍어보세요. 한 사람 한 사람 마음이 담긴 편지가 모여 무궁화꽃이 만발하는 아름다운 동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중구 전통과 현대의 소통


덕수궁, 광희문 등 역사적 명소와 명동, 충무로 등 현대문화의 명소를 함께 품고있는 중구 본 정원은 현대속에 전통이 함께 숨쉬는, 「소통의 공간」 중구의 모습을 모티브로 만들었습니다. 고유의 아늑함이 느껴지는 중구정원에서 옛 정취를 느껴보세요!


중랑구 버스타고 피크닉


미세먼지로 가득 찬 도시를 정화 시켜주는 녹색 버스정류장으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리고자 합니다. 맑고 깨끗한 바람이 부는 버스를 타고 도심 속에서 자연힐링을 즐겨보아요!
글·사진 _ 김지혜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kimj611@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인포21C 제휴정보

  • 입찰
  • 낙찰
  • 특별혜택

채용인재

조경직 일구합니다.
조경설계,시공
남 (30세) / 경력 0년 /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