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2020 첼시 플라워쇼 라인업 공개!-2

‘Urban Gardens’ 등 11개 작품 미리 엿보기
라펜트l기사입력2020-02-19
영국왕립협회(RHS)에서 주최하는 ‘2020 첼시 플라워쇼(Chelsea Flower Show 2020) ’의 라인업이 공개됐다.

올해는 재능 있는 디자이너가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로 조성하는 ‘Show Gardens’ 8개, 재탄생한 전통적 디자인과 재료를 현대적인 접근 방식으로 표현하는 ‘Artisan Gardens’ 4개, ‘Feature Gardens’ 1개, ‘Urban Gardens’ 6개로 나누어 총 19개의 다양한 정원들을 만나볼 수 있다.

라펜트에서는 ‘2020 첼시 플라워쇼’에서 만나게 되는 19개의 정원들을 2부로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1부  ‘Show Gardens’에 이어 2부에서는 ‘Artisan Gardens’ 4작품, ‘Feature Gardens’ 1작품, ‘Urban Gardens’ 6작품을 함께 소개한다.

Artisan Gardens
Bicester Village Shopping Collection – Inspired
설계 Nikki Tibbles시공 The Outdoor Room│후원  Bicester Village Shopping Collection

RHS 제공

영국의 시골정원을 재현한 이 정원은 혼잡한 일상 생활에서 벗어날 수 있는 탈출구이자, 일터이자, 창작하고 쉴 수 있는 완벽한 장소이자 오아시스를 상징하고 있다.
스코틀랜드 조약돌, 재활용한 벽돌로 만든 벽, 아담한 테이블과 의자, 제방에서 사용됐던 돌을 재활용해 만든 나무 퍼골라 등 이야기를 가진 전통적인 정원 재료로 정원을 재현했는데, 여행·건축·예술·패션에 대한 애착이 정원의 전통요소들과 대비를 이루고 있다.
압도적인 두 그루의 과실수는 정원의 높이감을 더하고 등나무와 장미는 다소 딱딱한 경관을 부드럽고 향기로운 공간으로 전환해주고 있다. 달리아, 모란, 붓꽃같은 다년생의 초화류가 적절히 식재되어 우아한 색체감을 가진 정원으로 돋보이게 한다.


Circle of Life
설계 Yoshihiro Tamura

RHS 제공

디지털 세계로부터의 도피처이자 피난처로 설계된 이 작은 정원은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의 생명주기를 나타내고자 했다.

정원 안의 다른 높이들은 삶의 고락을 묘사하고 있으며, 곡선은 우리내 일생의 우여곡절을 표현하고 있다.
필수요소인 물은 물레방아를 통해 적용했는데, 인간이 만들어 낸 에너지를 이용하는 가장 오래된 방법이자 그 턴은 시간의 흐름을 상징하고 있다. 재활용된 목재들은 퍼골라의 지붕과  '돌' 벽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다. 

허브와 자생잔디, 채소류 등 현실적인 식물재료를 사용했고, 사용된 식물의 색체는 인간의 감정을 나타낸다. 녹색은 치유를, 붉은색은 열정을, 노란색은 따뜻함을, 흰색은 순수함을, 검정색은  일상적인 문제와 걱정거리들을 의미한다.



The Body Shop Lady Garden
설계 Jennifer Hirsch시공 Howard Day 후원  The Body Shop

RHS 제공

세계적인 뷰티브랜드의 활동가 정신과 페미니스트의 기원을 기념하기 위해 디자인되었다. 여성의 육체적 형태로 정원을 표현했고, 여성 권한에 대한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주요 설계 요소로는 Georgia O’Keeffe(미국 여류화가)에서 영감을 받은 조각품과 물, 누워있는 여성의 형태를 연상시키는 토피어리, 산모건강을 위해 약으로 쓰였던 허브류 등이 있다.
그 정원은 사회 변화의 원동력으로 작동해 여성 문제에 대한 담론들을 재구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Zen Garden
설계 Kazuyuki Ishihara 후원  Glion

RHS 제공

일본의 산과 저지대 농경지 사이의 산기슭인 ‘사토야마’를 배경으로 디자이너 Kazuyuki Ishihara는 간결한 삶을 되찾을 수 있는 을 만들었다. 이 정원은 자연에 주목하고, 어떻게 하면 자연을 유념하고 살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계획했다. 
자연적인 경관연출을 위해 산과 자연적인 샘 등의 요소가 정원 내에 구현되었다. 스톤가든에 사용된 검은 화강암 줄무늬는 정원에 들어선 수직 격자의 건축물과 단풍이 든 수목과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다. 락가든은 생동감있는 물과 대조를 이룬다.
관상수, 소나무, 단풍철쭉, 털머위, 이끼는 삼림지대를 표현하였으며, 물가의 경계에는 붓꽃을 식재하였다. 
내에 조성되는 정원주택은 2020년 도쿄올림픽경기장 설계자인 일본 건축가 Kengo Kuma와 공동으로 제작된다.


Urban Gardens
Bible Society: The Psalm 23 Garden
설계 Sarah Eberle시공 Landform Consultants Ltd후원  Bible Society

RHS 제공

찬송가는 1500년 동안 우리 문화의 일부였고 위대한 음악과 예술의 영감이 되었다.

‘2020 첼시 플라워쇼’에서는 정원으로 부활했고, 공동정원을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학교, 교회를 하나로 모으기 위한 전국적인 캠페인을 지지하고 있다.

이 정원은 도심 속 정신적인 오아시스를 상징한다. 다트무어의 경관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그곳은 탈출하고, 자연과 재결합하고, 정신 건강과 복지를 강화하는 '발견된' 곳으로 표현된다.


Finnish Soul Garden
설계 Taina Suonio시공 Conquest Creative Spaces후원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of Finland

RHS 제공

핀란드에서 시작한 세계식물보건의 해 2020(IYPH)를 기념하고, 아울러 발트해와 해양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헬싱키 조약(Helsinki Convention)의 40주년을 강조하고 있다.

정원에는 냉각기능을 가진 사우나가 있는데 도시의 주요 공공 해변에서 떨어진 외딴 반도에 거주하는 도시민을 위한 오락 시설이다.

정원은 발트 해변을 조성하고 핀란드 해안의 커다란 바위 틈에서 흔하게 자라는 초목들과 시원한 지역의 붉고 희고 푸른 꽃들을 함께 식재했다.

해안가에서 만나볼 수 있는 대표 수종인 소나무, 자작나무, 마가목 중에서, 핀란드의 희귀종인 오리나무(Alnus incana f. laciniata ‘Johanna’/자작나무과)를 만나볼 수 있는데 '첼시플라워 쇼'에는 처음 소개된다.

핀란드 북해안의 해변 풍경을 재현한 이 정원은 휴식과 요양, 휴양 분위기의 안식처를 표현했다.



MiaoFu's Garden
설계 Miaofu Designing and Research Institute시공 G K Wilson Landscape Services and Miaofu Ecological Construction Co Ltd후원  MiaoFu Holdings Co Ltd


RHS 제공

정원에 조성된 다실(차마시는 공간)은 사교모임을 열기 위한 장소로, 고대 중국에서 등장했던 모습을 연상케 한다.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즐기고 그 시간을 향유하며, 그들의 삶의 속도를 늦추고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낼 것이다.

이 정원은 땅에 묻혀있던 700년 된 연꽃 씨앗이 과학의 힘으로 피어나는 것에 영감을 받았으며, 이끼, 양치류, 연꽃, 소나무로 가득한 중국의 전통적인 정원 풍경을 보여준다. 정원 디자인을 통해 소박하고 오랜 생활방식을 존중하는 반면 현대 기술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The Amaffi Garden
설계 Tamara Bridge & Kate Savill-Tague후원  Amaffi Perfume House


RHS 제공

화려하고 우아하며 최고급의 것들로 둘러싸이길 바라는 능력있는 현대여성의 갈망을 고상하고 우아하게 표현한 정원이다. 이 정원은 고급스러움과 세련됨을 자랑하며, 가장 훌륭한 식물소재와 재료들을 적용했다.

아트데코 시대의 실내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진한 향을 가진 식물들로 정원을 디자인했다.
현대적인 느낌의 오버사이즈 패널들은 정원의 세련되고 웅장한 배경과 더불어 식물재료와 독특한 석재포장석은 정원의 인상적인 느낌을 전한다.

절묘하게 나는 물소리가 도시의 소음으로 부터 해방시키며, 걍렬한 향기를 가진 식물재료들로 보석같은 분위기를 조성해 매력있고 여성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다.


The Calm of Bangkok
설계 Tawatchai Sakdikul and Ploytabtim Suksang시공 AJ Watts Landscaping

RHS 제공

태국의 수도인 방콕은 세계에서 가장 다채롭고, 바쁘고, 잠 못 이루는 도시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현지에서 ‘천사의 도시’로 알려진 이곳은 문화적으로 풍부하고 평화롭고 섬세하며 소박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바쁘고 고요한 도시의 양면성이 미니멀한 이 현대정원에서 만나는데, 한쪽에 식재된 열대지역의 식물은 방콕의 정신과 열광적인 에너지를 표현하며, 식재장소 건너에 자리한 쉼터와 해먹은 도시의 고요함을 상징한다.



The SSAFA Garden, supported by CCLA
설계 Amanda Waring시공 Arun Landscapes후원  CCLA

RHS 제공

이 정원은 더 큰 정원 내에 조용하고 외딴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군사자선단체인 SSAFA가 운영하는 노턴 하우스(Norton House)에 머무는 사람들에게 고요함과 휴식의 공간을 제공한다. 노턴하우스는 국방의학재활센터(DMRC)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군인들의 가족을 지원하는 숙박시설이다.
쉼터의 날개 모양 지붕 구조는 희망을 주는 기분이 들게 한다. 목재로 만든 벽과 울타리로 정원을 둘러싸서 안심과 침묵의 의미를 반영하였으며, 쉼터와 더불어 즐길 수 있는 장소도 제공한다.
물의 부드러운 소리와 겹겹이 식재한 식물들의 변화로움은 정신을 회복하고 맑게 만들어준다.


Feature Gardens
RHS Garden for Friendship
설계 Jo Thompson in collaboration with Zoe Ball

RHS 제공

Jo Thompson이 BBC 라디오2의 Zoe Ball과 공동 작업한 은 공동체 정원가꾸기, 식물 정보나 가드닝 팁을 공유하고, 정원에서 모임을 갖는 등의 정원활동을 통해 사교적 교류를 표현한 정원이다. 

정원 가꾸기에 대해 배우고, 식물을 기르는 것에 대한 열정을 나누며, 친구들과 함께 아름다운 정원에서 차나 포도주 한 잔을 즐기거나, 식물의 사진을 글과 함께 SNS에 올리는 것은 식물이 사람을 하나로 모으는 방법의 일부일 뿐이다.

이 곳에서는 집에 있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작은 정원에 대한 아이디어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한 명의 친구가, 한 번 심은 하나의 식물로, 우리 모두가 어떻게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도 보여준다.

_ 강진솔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lafent@lafent.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인포21C 제휴정보

  • 입찰
  • 낙찰
  • 특별혜택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