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콘서트] ‘정원 속의 도시’ 정신을 계승한 시카고의 공공정원, Chicago Botanic Garden

글_송명준 오피니언리더(님프Nymph 대표)
라펜트l송명준 대표l기사입력2021-02-19
[ 정원콘서트 24 ] 정원과 문화 02 - 시카고의 공공정원 03


‘정원 속의 도시(Urbs in Horto)’ 정신을 계승한
시카고의 공공정원, Chicago Botanic Garden


_송명준 오피니언리더(님프Nymph 대표,

전북대 생태조경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사진_이현수 천지식물원 실장



콘서트의 사전적 정의는 두 사람 이상이 음악을 연주하여 청중에게 들려주는 모임입니다. 이곳은 거창하지만 독자에게 정원과 식물, 정원과 사람, 정원과 문화, 식물원에 대한 단상, 미국 서부의 국립공원, 미국 동부의 식물원, 호주 4대도시 정원, 기타 등 8가지 주제로 연주되는 정원콘서트입니다. 정원콘서트 25회부터는 여러 가지 사정상 주변 가드너분들의 사진으로 함께 만들려고 합니다. 다음 회는 3월 5일 [정원콘서트 26회 정원과 문화 03 - 미주리 식물원 01 - 열대성 수련의 아버지, 그의 연못] 이며 격주로 연재됩니다. 



CBG


시카고식물원, 미국박물관협회에서 인증받은 공공정원


CBG


CBG

AAM는 American Alliance of Museums의 약자이며, 1906년에 설립한 미국 박물관 협회이다. 미국박물관협회는 25,000명 이상의 개별 박물관 전문가 및 자원봉사자, 4,000개 기관 및 150명의 기업 회원을 대표하면서 예술, 역사, 과학, 군사, 해양 및 청소년 박물관뿐만 아니라 아쿠아리움, 동물원, 식물원, 수목원, 유적지, 과학 및 기술 센터 등 기관회원으로 대표된다. 시카고식물원은 미국 박물관 협회에서 인증받은 17개의 공공정원 중 하나이다.


CBG


CBG


CBG


CBG


시카고식물원, 시카고원예협회 Chicago Horticultural Society에서 운영

CBG


CBG

1890년 시카고 원예협회는 정원 속의 도시(Urbs in Horto)라는 모토를 사용하여 창립되었다. 그리고 3년 후 시카고에서 열린 World’s Columbian Exposition에서 국화쇼를 선보였다. 협회는 큰 활동 없이 명맥만 유지한 채 사십 년이 지난 1943년에 재건되었고, 1965년 시카고식물원이 착공되기 전까지 지난한 노력들을 하였다. 1972년 시카고식물원이 준공되어 일반인들에게 개방되면서 공공과 민간의 파트너십 속에 협회는 식물원 운영을 하였다. 이처럼 미국은 미국식물원(United Sates Botanic Gardens)처럼 미국 의회에서 운영, 브루클린 식물원(Brooklyn Botanic Garden)처럼 Brooklyn Academy of Science and the Environment에 의해 운영되는 등 공공정원이 민간단체에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시카고식물원 Garden_Map


27개의 정원을 품은 시카고식물원


CBG


CBG

1,558,000m²(47만 평)의 그림판 위에 10여km 연못 둘레의 관람로와 9개의 섬 그리고 27개의 정원과 4개 건축물이 있는 시카고식물원은 매년 100만 명이 관람객들이 다녀간다. 아름다운 정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식물원 내의 실험실에서는 과학자들과 대학원생들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Lenhardt 도서관에는 150,000권의 식물과 관련된 책을 보유하고 있다.
 
방문자 센터를 나오면 오른쪽에는 The Crescent, 왼쪽에는 Heritage Garden이 있다. The Crescent 주제원에는 수백 그루의 회양목들이 초승달 모양으로 식재되어 있으며, 봄에는 튤립 등의 구근식물이, 가을에는 국화꽃이 만발한다. Heritage Garden은 이명법의 기초를 닦고, 근대분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식물학자인 카를로스 린네(Carolus Linnaeus. 1707~1778)를 헌정하는 정원이다. 4라는 숫자는 이탈리아 파도바에 있는 유럽 최초의 식물원을 모델로, 7이라는 숫자는 지리적 기원에 따른 식물을 표시, 14라는 숫자는 과학적 분류에 따른 식물군을 나타내면서 의미를 두는 정원으로 만들었다.

이어 20세기 최고의 조경가 중 한 명인 Dan Kiley(1912-2004)가 구상하고 동료 Peter Morrow Meyer가 설계한 Esplanade이 나오고 연못가의 관람로를 따라가면 3가지 주제가 있는 Native Plant Garden이 나온다. 이곳은 음지와 양지 그리고 새와 나비 등 자생식물의 아름다움의 보여주는 곳이다. 그 다음에는 아주 큰 Fruit & Vegetable Garden이 나온다. 이름 그대로 허브, 고추, 포도, 사과 등 맛있는 400여 종의 먹거리식물을 재배하는 곳이자 재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곳이기도 하다.

다시 뒤돌아가면 Farwell Landscape Garden이 기다리고 있는데 개인 정원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정원들이 가드너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생생한 정원들이 눈앞을 스쳐 지나간다. 그리고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기차정원 구역이 있는데 시카고식물원은 Model Railroad Garden이라고 명명하였다. 다른 식물원들이 보통 겨울에만 운행하는 것과는 달리 시카고식물원의 기차정원은 5월 초부터 10월 중순까지 487m의 18개의 선로 위를 조그마한 18개의 정원용 기차가 26개의 다리를 지나 치칙폭폭하면서 운행한다. 

CBG


CBG

기차정원 옆의 조그마한 사이길로 가면 그다지 특색 없는 Circle Garden이 나온다. 그리고 옆으로 들어가면 Tropical Greenhouse인 유리온실이 3개의 구역으로, 관엽과 열대우림 그리고 사막식물들이 나누어져 있다. 다시 온실을 나오면 5,000개가 넘는 장미가 꽃을 피우는 121,40m²(3,670평)의 Krasberg Rose Garden을 볼 수 있다.

장미정원을 나오면 우측에는 영국의 John Brookes가 디자인한 English Walled Garden이 나온다. 그 아래 English Oak Meadow 정원과 Dwarf Conifer Garden 그리고 Waterfall Garden이 이어진다. 그리고 다리를 지나가면 일본정원이 나오는데 아주 규모가 크다. 이 정원은 3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Seifuto와 Keiunto만 공개된다.

일본정원을 나와 호수의 관람로를 지나가면 20,200m²(6,120평)의 뉴아메리칸 스타일의 관리하기 쉬운 식물로 구성된 Evening Island가 나온다. 정원을 지나 다리를 지나가면 식물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이 연구하는, 미국 중서부 기후대와 가장 적합한 식물을 찾아가는 연구를 하는 Plant Evaluation Garden이 있다. 4년에서 6년까지 식재된 식물들을 시험하고 분석하면서 그 결과를 Plant Evaluation Notes에 기재한다고 한다.

CBG


CBG


CBG


CBG

2016년 7월 20일 3박 4일 동안 시카고에서의 일정을 마치고 세인트루이스로 가는 시카고 공항에서 저는 아래와 같은 글을 남겼다.
 
“어제 시카고 식물원 내의 정보창고에서의 감동을 전합니다. 저는 우리나라 식물원에서 이런 곳이 있었으면...”










글·사진 _ 송명준 대표  ·  님프Nymph
다른기사 보기
junhun@hanmail.net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