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드는 조경” 제18회 조경의 날 기념식 성료

코로나19 방역조치에도 각계 내·외빈 참석
라펜트l김수현 기자l기사입력2021-03-05

‘제18회 조경의 날’ 기념식이 서울 COEX(코엑스) 그랜드볼룸 101호에서 4일 치러졌다.

올해 조경의 날 기념식은 (재)환경조경발전재단이 주최했고, (사)한국조경학회, (사)한국조경협회, 대한건설협회 조경위원회,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식재·시설물설치공사협의회, (사)놀이시설·조경자재협회가 주관했다. 

이번 기념식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기 위해서 많은 내·외빈들이 참여하지 못했지만, 유튜브를 이용한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서 행사에 참석했다.

심왕섭 (재)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은 “국토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톡톡한 공을 세우는 조경인이야 말로 그린뉴딜, 포스트 팬데믹 시대를 이끄는 역군”이라며 “도시공원, 녹지, 공지, 가로, 정원, 생활밀착형 녹색공간에 대한 투자는 벌써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시민사회와 함께 정원도시, 포용도시를 표방하며 도시의 새로운 비전으로 녹색인프라로 강조한다. 조경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경인들이 함께할 공간 조경회관이 절실하게 필요해지고 있다. 조경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영상으로 조경의 날을 축하했다. 정 총리는 “최근 시대 변화에 발맞춰 정부는 지난해 그린뉴딜의 구상을 발표했다. 얼마 전에는 2050 탄소중립도 선언했다. 이제 녹색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녹색 조경은 우리 삶을 더욱 쾌적하고 윤택하게 만들어 갈 것이다. 미래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해 온 조경인이야 말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가는 개척자다. 우리 모두 녹색의 환경을 품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조경인 여러분께서 푸른 국토 환경 조성에 더 큰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한다. 정부도 힘을 더 하겠다”라고 하며, 한국판 그린뉴딜에 있어 조경인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조경의 날을 축하했다.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은 “코로나19와 기후위기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조경의 다양한 역할들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눌 기회가 생겨 좋다. 생활 속의 조경 등을 통해 일반인들의 환경을 조금 더 아름답게 변화시키고자 조경인의 고민이 느껴진다. 한 사람의 수요자로 조경인이 삶의 변화를 조금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길 바란다”라고 하면서 한 사람의 자연인으로 느끼는 조경의 중요성과 함께 조경의 날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김응진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은 “지금 현재 전세계가 코로나로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가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뼈저리게 느끼고 있고, 공원·숲과 같은 녹지공간이 우리에게 쉼터이자 활력이 된다는 것을 모두가 알게 됐다”며 “올해 조경진흥기본계획을 재수립한다. 향후 5년간 조경산업의 발전을 위한 녹색 방향을 새롭게 마련하도록 하겠다. 이로써보다 아름답고 품격있는 도시공원, 녹지공간을 만들겠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며 조경인들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전했다.


심왕섭 (재)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 환영사


정세균 국무총리의 축사


진선미 국회의원(서울 강동구 갑) 축사


김응진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축사

환영사와 축사에 이어서 조경의 날 정부포상 표창이 진행됐다.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에는 ▲오충현 동국대학교 바이오환경학과 교수 ▲정진용 제일종합조경(주) 대표이사 ▲전승훈 가천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조광형 (주)푸른공간 회장 ▲이승용 (주)다인상업개발 대표이사 ▲정영한 (주)정한조경 대표이사 ▲안계동 (주)동심원 조경기술사사무소 대표이사 ▲김용각 (주)다원녹화건설 대표이사 ▲설승진 (주)건림원 대표이사 ▲김경섭 삼성물산(주) 리조트부분 조경사업팀 프로 등 10명이 수상의 영광을 갖게 됐다.

환경부장관 표창은 ▲김태한 상명대학교 그린스마트시티학과 교수 ▲안세헌 (주)가원조경설계사무소 대표이사 ▲정해준 계명대학교 공과대학 도시학부 생태조경학전공 교수 ▲유희용 미류엘앤씨(주) 대표이사 등 4명이 수상했다.

산림청장 표창에는 ▲안병철 원광대학교 산림조경학과 교수 ▲윤종면 에코그린랜드(주) 대표이사 ▲박재민 청주대학교 환경조경학과 교수 ▲조현재 백상엘앤씨(주)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문화재청장 표창에는 ▲오화식 조경사무소 사람과나무(주) 대표이사 ▲장익식 무영씨엠건축사사무소 상무이사(단장) ▲안동주 한림에코주식회사 대표이사가 표창을 받았다.

서울특별시장 표창에는 ▲서미경 해안건축사무소 부서장 ▲양경복 (주)현디자인 대표이사 ▲유주은 (주)장원조경환경생태연구소 연구소장 ▲유연송 (주)보성조경 대표이사 ▲최재혁 배재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박도환 GS건설 책임 ▲최자호 랜트 주식회사 전무 ▲이창주 (주)신이랜드 상무 ▲이주은 팀펄리 Landscape & Garden 대표가 수상했다.

자랑스러운 조경인 상에는 ▲조용호 (주)원앤티에스 사장 ▲류근환 합자회사 우인이앤씨 대표 ▲이재흥 (주)에코밸리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이번 '제18회 조경의 날' 기념식은 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김흥진 국토부 국토도시실장 시상, 정진용 대표이사와 전승훈 교수 대표수상


환경부 장관 표창. 유호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 시상, 안세현 대표이사 대표수상


산림청장 표창. 이상익 산림청 산림복지국장 시상, 박재민 교수 대표수상


문화재청장 표창. 나명하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장 시상, 장익식 상무이사 대표수상


서울특별시장 표창. 최윤종 푸른도시국장 시상, 최재혁 교수와 박도환 책임 대표수상


자랑스러운 조경인 상 표창. 심왕섭 (재)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 시상, 조용호 원앤티에스 사장 대표수상

글·사진 _ 김수현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ejane404@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