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 아파트 조경,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

LH토지주택연구원, LH 공동주택 조경계획 가이드라인 도출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22-04-21
코로나19 이후 공동주택 조경공간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변화된 주거환경을 고려한 조경계획 방안 연구(이은엽, 강명수, 최민아, 임수현, 유영우)’ 연구보고서를 발행, ‘포스트코로나 대응 LH 공동주택의 조경계획 가이드라인’을 도출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주택에 머무는 시간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일상적 생활 외에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 집에서의 활동 유형이 다양화되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옥외공간에 대한 요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연구보고서는 변화된 생활환경을 고려한 공공주택 단지 내 옥외공간의 조경계획 방향을 마련하고자 입주민들의 의식조사에 기반해 공동주택단지의 조경계획 개념과 목표를 살펴보고 필요로 하는 도입요소와 조경계획 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LH 아파트 거주민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이전 조경공간에서의 평균 여가시간이 1~2시간이었으나 코로나19 이후 1~3시간 조경공간에서 보내겠다는 시민이 70% 이상으로 나타났다. 특히 30~40대의 응답에서 2~3시간이 가장 많이 나타나 아이들과 함께 하는 이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측됐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생활방식에서도 일상복귀(14%)보다는 상황에 맞는 거리두기 지속 적용이 52%로 과반수이상이었으며, 위드 코로나 전환될 것이라는 응답이 34%로 높게 나타났다.

단지 내 조경공간에서 하고 싶은 활동으로는 산책(41%), 운동(26%), 휴식(24%) 등으로, 기존에도 선호되고 있는 활동유형이나 보다 활성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았으며, 주로 이용하는 단지 내 조경공간으로는 휴게소통공간, 운동공간, 놀이공간 순으로 많게 나타났다. 조경공간 방문률은 주2회 이상이 49%, 주1회는 32%로 일주일에 1회 이상은 조경공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선이 필요한 조경공간은 ‘정원녹지공간’으로 나타났으며, 보건 및 위생 지원을 위한 공간은 거리두기 및 밀접 접촉에 대한 우려가 영향을 주어 소규모(가족, 친구 등) 이용 공간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연구진은 설문조사 및 선행연구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대응 LH 공동주택의 조경계획 가이드라인을 도출했다.

공동주택 조경계획 방향으로는 ▲근거리 생활 지원을 위한 링크드 및 네트워크 커뮤니티 유도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한 공간 및 시설 도입 ▲공간 활용도 및 활용에 대한 유연성 제고 ▲가족 이웃과의 교류 및 유대 강화를 위한 어울림 공간으로 유도 ▲정서적 신체적 건강유지를 위해 코로나 블루에 대한 회복력 제공 ▲기후변화에 따른 외부공간의 이용 대응력 제고 ▲기술을 활용한 쾌적하고 안전한 단지 환경 조성을 꼽았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공공 주택단지의 조경공간에 요구되는 기능을 크게 자연접촉의 확장, 건강안전성, 사회문화성, 기후회복성, 기술융합성 5가지로 구분했으며, 기능 요소별로 계획적용 요소를 제안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조경계획 적용 요소로는 ▲멀티레이어 조경공간 ▲발코니, 테라스 등과 같은 옥외 공간 ▲건물 구조의 변화를 통한 조경공간의 확장 ▲단지 내외부 간 연결(Green infra Network)확대 ▲비접촉 사적공간 조성(Distancing + Private Space) ▲치유조경 공간 조성 및 치유프로그램 계획 ▲단지 내 여가레저형 공간 및 시설 조성 ▲반려동물 공동 이용 공간(With 반려동물) ▲조경공간 계획 및 조성 시 주민참여 확대 ▲기후변화 대응 공간(조경공간) ▲단지 내 조경공간에 스마트시설 적용 확대 ▲가상현실 기술 적용 조경공간(VR, AR, Metaverse)을 제시했다.

멀티레이어(Multi Layer) 공간 조성

‘멀티레이어 공간’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제한되고 있는 실·내외 활동 공간을 확충해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형태의 공간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실외 다층구조의 조경공간, 주동간 연결 입체공간, 지형 등을 이용한 입체 조경공간 등을 도입할 수 있다.


단지 내 주민 공용시설을 활용한 입체녹화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지형을 활용한 입체 조경공간 조성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반려동물 공동 이용 공간 조성(With 반려동물)

‘반려동물 공동 이용 공간’의 경우,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증가하고 있고 반려견과 함께 외부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지 내에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펫가든’을 제안했다. 펫가든은 개방형, 울타리형, 도시공원형, 테마파크형 등으로 부지여건을 고려해 적절한 유형을 선정하도록 했다.


옥상 설치형 펫가든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평지 조성 울타리 설치형 펫가든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비접촉 사적공간 조성

포스트코로나 시기에는 거리두기와 사적 공간의 성격을 강조한 ‘비접촉 사적 공간’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단지 내 다목적 기능의 공간 확보를 위해 모듈형 휴식공간 제공, 유휴부지 등의 조경공간 확충, 커뮤니티형 정원, 필로티 정원, 포켓정원 등 소규모의 프라이빗 휴식공간과 감염 우려를 고려한 비대면의 안전한 어린이 놀이터를 도입해 볼 수 있다.


자연스러운 거리두기 위한 썬큰형 가든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커뮤니티형 정원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포켓정원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단지 내 여가 및 레저형 공간 조성

코로나19로 인해 먼 거리로 여행을 하거나 이동하는 행태는 줄었으나 집근처에서 야외활동을 하는 인구는 크게 증가했으므로 향후 시간과 비용절감을 위해 주거지 근처에서 휴식과 휴양을 위한 수요는 증가할 전망이므로 ‘단지 내에 여간 및 레저형 공간’의 도입도 언급했다. 대표적으로 캠핑 공간, 소규모의 야외공연장과 영화관람 장소, 피크닉 정원 등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단지 내 가변형 캠핑공간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단지 내 피트닉 정원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건물 연계형 입체녹화 공간 조성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테라스와 같은 옥외공간 활용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향후 조성될 공공주택 단지는 보다 적극적이며 다양한 방식으로 발코니, 테라스 등을 활용한 ‘건물연계형 입체정원’ 등을 도입할 수 있다.


건물 연계형 입체녹화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건물 연계형 입체녹화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기후변화 대응 조경공간 조성

코로나19로 인해 기후변화 대응은 단순한 환경개선에 더해 감염병 차단 및 예방의 효과를 도모하는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세먼지 저감, 단지 내 홍수 예방 및 깨끗한 수환경 유지를 위한 조경공간, 도시 열섬현상 저감 및 열대야 대응 등 기후 회복탄력적 차원에서 조경계획에 대한 전환이 요구된다.

빗물 등을 활용한 단지 내 놀이시설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단지 내 기후적응 휴식 및 휴게용 쉘터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안전거리 유지 위한 모듈러 옥외용 쉼터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조경공간 조성

스마트 기술도 조경공간에 적용을 확대시켜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외부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LED  허브정원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스마트팜 휴식공간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커넥트 및 링크형 공간 조성

공동주택단지 내 조경공간을 확장하는 수단의 하나로 주변에 입지해 있는 공원·녹지, 산림 등과 연결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건물 연결형 입체 조경공간, 통로 및 공원 연결형 조경공간, 조경 시설을 활용한 연결 방식 등을 활용해 볼 수 있다.


단지 내외부 순환 산책로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거리두기 강화시를 위한 보행로의 분절과 구획화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가상현실 기술의 조경공간 활용

비대면으로 안전한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일상생활과 관련된 일들을 실제와 같이 경험하면서도 실제와 유사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얻을 수 있는 기술들(메타버스, AR, VR)을 조경공간에 도입한다.


가상현실(음악연주 AR) 적용, 가상현실(놀이공간 속 캐릭터 AR) 적용 예시 시뮬레이션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치유형 조경공간 조성 및 치유프로그램 운영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심리적으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치유정원’ 등을 통해 입주민들의 정서적, 신체적 건강을 증진해 나가도록 한다.

단지 내 조경공간을 활용한 도입가능 치유프로그램 예시 / LH 토지주택연구원 제공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