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청년농·스마트 농업 중심 대전환 시도

5대 추진전략 설정, 대전환 총력
라펜트l주선영 기자l기사입력2024-01-11


디지털농업신기술보급(드론직파) / 창원시 제공 


창원특례시는 기후 위기 심화, 저출산·고령화 위기에도 농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 한해 농업구조 대전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시는 목표 달성을 위해 농촌 구조 개선 디지털 농업 신기술 보급 농식품 유통 선진화 반려동물 공존 도시 조성 치유농업 복합기반 구축을 5대 추진전략으로 설정했다.

 

디지털 농업 신기술 보급

 

매년 지속되는 이상고온, 가뭄,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위기와 부족한 노동력으로 농업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시는 스마트팜 보급 확산을 통해 디지털 농업으로 전환하고 환경위기와 노동력 부족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다.

 

지난해 노동력 절감으로 농업인에게 큰 호응을 얻은 드론 활용 벼 직파 재배 기술을 20ha 추가 보급한다. 드론 활용 직파 재배는 노동력과 생산비를 절감시키고 벼농사 전 과정에 대한 기계화율 100% 달성에 한몫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팜 집적단지 조성과 농가의 스마트팜 기술 활용 역량 강화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사업비 30억 원을 투입해 동읍 노연리 일원(20.2ha)에 조성 중인 스마트원예단지 기반조성사업이 올해 준공된다.

 

또한, 스마트팜 육성 계획을 수립해 창원형 혁신모델 구축, 스마트 단지 확대 등 전반적인 스마트 농업 발전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설원예 농산물의 생산성 향상, 수출 확대, 농가 소득 증대 등의 효과와 더불어 후계농 및 청년농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치유농업 복합기반 구축

 

시민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해 창원형 도시·치유농업을 육성한다.

 

도시농업과가 위치한 진해구 웅천동에 생활원예와 농업자원을 활용한 도시민 여가와 힐링을 할 수 있는 공공형 치유농업 공간을 조성한다.

 

또한, 도심 생활에 익숙한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치유농업을 접할 수 있도록 관내 농가를 중심으로 농촌형 치유농업 복합공간을 조성한다. 창원 꽃벵이 등 농가형 치유농장 6개소를 육성하여 새로운 농촌 체험 수익 모델을 창출하는 한편,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의 예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치매안심센터, 복지관, 요양원 등 사회서비스 관계기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개발해 사회적 약자에게 체험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농촌 구조 개선

 

고령화된 농촌 구조 개선을 위해 청년농 육성에 공을 들일 예정이다. 시는 지난 2022년 청년농업특별시 선포 후 교육, 컨설팅, 멘토링 도입 등 매년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청년농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는 청년농 지원자격 요건을 당초 만 40세 미만에서 만 50세 미만으로 일부 완화해 농촌을 이끌어갈 실질적인 영농주축인 40대 경영주를 집중하여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비 396억 원을 투입해 서부농촌생활권 인프라를 조성하는 농촌협약과 농촌 공간 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농식품 유통 선진화

 

창원 농식품의 우수성과 지역성을 활용해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까지 점령하고자 유통 선진화에 앞장선다. 우리 시 대표 농수특산물 통합브랜드 창에그린의 승인 업체를 확대(33개소50개소)하고, 가공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보육형에서 직영으로 전환하여 운영한다.

 

반려동물 공존 도시 조성

 

급증하는 반려동물에 따라 반려인을 위한 문화공간 조성과 길고양이 학대 등 사회적 갈등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 반려동물 공존 도시를 조성한다.

 

사업비 80억 원 규모의 반려동물 문화복합공간은 2월 준공을 목표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개 지역에 분산된 유기동물보호소는 상반기에 동물보호센터로 이전하며, 반려동물 지원센터는 내부 인테리어 공사, 교육 프로그램 구축 후 하반기에 개관한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농촌 융·복합산업 육성 등 신성장 산업 발굴과 청년농·스마트 농업 중심의 농업구조 대전환에 역점을 두고 농촌구조·생산·유통 전 단계에 걸쳐 흔들림 없는 농업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