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역 내 공원에서 자발적 봉사활동을 수행할‘공원 돌보미(Adopt-a-Park)’를 모집한다.
공원돌보미 사업은 지역 내 공원을 각종 단체나 시민에게 입양하여 지역주민 자원봉사활동으로 공원을 쾌적하게 관리하는 제도이다. 이미 미국이나 유럽의 많은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다.
공원 돌보미가 하는 일은 △공원 내 쓰레기를 줍거나 잡초 제거하기, △꽃이나 수목 식재하고 화단 가꾸기, △파손된 시설물이나 위험요인·불편사항 신고하기 등이다.
참여 대상은 지역 내 각종단체와 시민가족 누구나 가능하다. 종교단체, 학교, 기업, 동호회, 지역사회 시민단체, 자원봉사단체 등이다.
선정된 공원 돌보미는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에서 관리하는 모든 공원(총 2,612개소)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구체적 활동내용이나 주기 등에 대하여 1년 단위의 관리협약을 체결하게 된다.
돌보미에게는 공원내에서 관리단체명을 알리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단체활동을 홍보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자원봉사활동시간을 인정하며, 공원내 재능기부나 문화공연을 지원한다. 청소도구 역시 제공한다.
신청은 3월 8일부터 연중 가능하고, 관리를 원하는 지역공원을 직접 선택해 관할 자치구나 공원녹지사업소에 참여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후 별도의 심사기준을 통해 공원관리 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할 단체가 결정된다.
홈페이지_ 서울의공원(http://parks.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