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의 경포호는 호수 주위의 오래 된 소나무숲과 벚나무로 유명하며, 경포호를 동해로부터 분리시키고 있는 해안사주(海岸沙洲)는 경포해수욕장을 이루고 있다.
이와같이 수려한 경관을 지닌 경포해수욕장의 변화를 위한 첫 번째 움직임으로서 해수욕장 입구 삼각지형태 교통섬에 분수공원을 만들게 되었다.
분수는 파도의 일렁임을 컨셉으로 하였다. 내부에는 하부로 분사되는 노즐을 설치해 서양악기인 하프의 줄처럼 연출되도록 했다. 야간에는 내부 LED를 발광시켜 그 멋스러움을 더하고 있다.
강릉시는 경관조명에 관한 전문가인 담당 팀장을 두고 있을 만큼 사전계획검토부터 설치 후 연출 효과에 대한 반영까지 면밀한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었다. 이런 관심 속에서 분수의 조명연출은 DMX512 방식으로 채택되었으며, 현란한 빛의 움직임부터 잔잔하며 애잔한 빛의 연출까지 시간대별 다양성과 심미성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겨울에 준공이 되었음에도 상당한 내방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여름이 되어 해수욕장이 개장이 되면 야간에 많은 관광객들의 포토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경포해수욕장의 랜드마크로서 충분한 가치를 발휘하리라 본다.
위치: 강릉시 저동 경포해수욕장 입구 로터리
제원: 3Kw pump×8EA, LED(9w)×99EA, 노즐: 25mm×200EA, 총사용전력량: 30Kw
공사비: 설계가 기준 1억 8천만원
시공사: 대건(주), 미르워터디자인(주)
설계사: 미르워터디자인(주), 우주 유엔비
시공기간: 2009. 11. 1~201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