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에 찾아가면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한가위 핫플레이스’에는 어디가 있을까?
소셜 핫플레이스 큐레이션 전문업체 에어스케치(plpick.com)는 지난 1일부터 20일까지 소셜 장소추천 랭킹서비스 플픽 회원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추석에 가면 좋은 곳 4선’ 장소공모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번 추석 핫플레이스 장소는 △명절증후군을 풀어줄 깜짝 여행! 명절에 가족과 가기 좋은 여행지, △고속도로의 멘붕도 너와 함께라면! 여행필수 코스! 휴게소 강추 맛집, △전 먹고 잡채 먹고 느끼해진 입맛을 풀어줄 상큼 맛집, △달구경은 여기서 해야 제, 맛! 보름달 보며 소원, 빌기 좋은 명당 4개 테마별 핫플레이스를 추천했다.
명절음식 준비와 손님맞이로 스트레스 받은 아내의 명절 증후군을 확 풀어줄 깜짝 여행선물은 네티즌의 관심이 높았다. ‘명절에 가족과 가기 좋은 여행지’로는 △고즈넉한 풍광을 자랑하는 경북 영주의 ‘선비촌’과, △석양이 아름다운 전북 부안의 ‘변산반도’, △기암절벽과 새하얀 등대로 유명한 부산 ‘태종대’가 최고의 핫플레이스로 꼽혔다.
추석 연휴기간 고향이나 여행지를 향해 장시간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몇 차례씩 휴게소에 들러 빈속을 채우게 된다. ‘고속도로 강추 맛집’으로는 △제육부터 홍어까지 풍성한 메뉴를 6천원에 즐길 수 있는 나주휴게소의 ‘한식뷔페’가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안성휴게소의 ‘한우국밥’, △덕평휴게소 ‘쇠고기국밥’이 휴게소 최고의 맛집으로 각각 선정됐다.
‘느끼한 입맛을 풀어줄 상큼 맛집’도 공모했다. 명절음식으로 기름진 위를 달래줄 담백한 음식점으로 △문어탕, 샤브샤브, 삼합이 일품인 서울 남부터미널 인근 ‘요리하는 흑기사’가 최고의 맛집으로 꼽혔고, △서울 마포 공덕역 근처 평양냉면 전문점 ‘을밀대’, △경기도 군포의 ‘더식당’이 집단지성의 입맛을 사로잡은 상큼 맛집 명소로 이름을 올렸다.
‘보름달 보며 소원빌기 좋은 명당’으로는 △최근 남도의 명물로 젊은 층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는 전남 여수의 ‘돌산대교’와 △탁 트인 해안도로와 고급 카페촌이 어우러진 부산 해운대 ‘달맞이길’, △서울타워와 케이블카 팔각정 등 볼거리도 많고 아늑한 산책로 둘레길이 일품인 서울의 ‘남산공원’이 최고의 명소로 선정됐다.
한편 추석 핫플레이스 장소공모 이벤트는 2만여 명의 플픽 회원이 직접 올리고 평가한 추석 명소 추천 데이터를 에어스케치가 자체 개발한 집단지성 추천 알고리즘 트러스트 빌더 시스템(TBS, Trust Builder System)으로 분석한 것이다. TBS는 ‘좋아요’, ‘댓글’, ‘공유’, ‘조회’, ‘북마크’ 등 사용자의 반응과 선호도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 반응을 객관적으로 엄밀하게 검증하기 때문에 낚시글이나 여론조작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