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함께 만드는 ‘생활공원’ 20곳 조성

주민참여형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
한국건설신문l기사입력2014-06-03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도시내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소규모 녹색여가공간인 ‘생활공원’대상지를 지자체들로부터 제안 받아, 그 중 20개소를 선정해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선정된 사업대상지는 개발제한구역내 도시공원 또는 나대지로 서울, 경기도 등 11개 광역지자체별 20개소 27만8천122㎡이며, 선정된 대상지에 대해서는 전체사업비 중 70~90%까지 국비(50억원)가 지원된다.

대상지 수는 경기도가 부천시 2개소 등 4개소로 가장 많았고, 인천광역시도 장고개공원 등 3개소가 선정됐다. 이 외에도 서울․대구․울산․전남도가 각 2개소씩, 부산․광주․충북․충남․경남도가 각 1개소씩 선정됐다.

특히, 일방적인 관주도 조성사업이 아닌 주민과 함께 만드는 생활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공원사랑모임 등 다양한 주민참여 방안이 새롭게 시도될 예정이다.

우선, 설계과정에서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조성과정에서는 내나무․내꽃 심기 등 참여행사, 준공이후에는 가칭 ‘생활공원사랑모임’ 구성을 통해 주민들이 스스로 공원을 관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8월말까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설계과정을 완료하고, 이르면 연말까지,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20개소 모두 조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글_주선영 기자 · 한국건설신문
다른기사 보기
rotei@conslove.co.kr
관련키워드l국토부, 생활공원, 주민참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