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타트업 공공디자인 육성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2월 25일(월)부터 4월 5일(금) 오후 5시까지 아이디어 공개 모집
라펜트l기사입력2019-02-27

 

서울시가 '스타트업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일상 속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스타트업 기업이 공공디자인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지난 26일(화) 밝혔다.
  
올해로 2년차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스타트업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 사업'의 하나로, 서비스 제공 측면에 머무르던 기존의 공공디자인 사업들과는 달리 기업이 직접 사회이슈를 발굴하고, 해법을 제시한다. 

특히 기존의 공공디자인 관련 아이디어 공모가 제안 단계에서 머무르던 점을 보완·역량 있는 스타트업 기업이 직접 사업을 수행하고, 전문가로부터 컨설팅과 멘토링을 제공받을 수 있다.

사업은 총 1억 5천만원 규모로 진행되며, 공모 대상은 현재 지역사회문제를 공공디자인적 관점에서 해결하는 사업 모델을 제안하는 것으로, 공모 분야는 안전·아동·공동체·복지·환경 위생 등 이 포함된다. 

공모전 참여대상은 '사업자등록일을 기준으로 창업 3년 이내'의 스타트업 디자인기업이며,「공공디자인 전문인력에 관한 기준(문화체육부 고시 제2018-05호)」에 따른 전문인력이 1인 이상 포함된 기업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번 공모전에서 선정된 기업은 3개월 동안 사업을 수행하면서 서울시 공공디자이너 또는 자문단에게 사업수행방향, 디자인설정부터 홍보까지 전 분야에 걸친 컨설팅과 멘토링을 통해 공공디자인 분야에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서정협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이 스타트업 기업에게는 공공디자인 분야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시민들에게는 일상 속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디자인 분야 스타트업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신청서 내려받기]

문의_02-2133-2196(서울시청 디자인정책과), miso607@seoul.go.kr

글·사진_정남수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mdos3958@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