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시상식 개최

대통령상, 국무총리상으로 승격
라펜트l기사입력2019-10-16

 



‘제9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시상식이 지난 15일(화) 서울식물원에서 개최됐다.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조경활동으로 조성 및 관리 되고 있는 우수한 시설 및 공간을 발굴하고, 이에 참여한 국민과 기관을 격려하기 위해 시상하는 것으로, 국민이 행복한 푸른 국토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통해 도시 및 지역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출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아름다운 도시 및 지역경관을 형성하며, 생태계의 보존 및 유지로 지속가능성이 높은 국토·도시공간을 조성·관리하는데 기여하는 조경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나아가 국민과 함께하는 조경문화를 창출하고자 한다.

특히 올해 조경대상은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으로 승격됐다. 또한 국민추천 및 국민 평가제도를 도입하기도 했다. 민간 및 공공기관의 235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17개 수상작품을 선정했다.

이상석 (사)한국조경학회장은 “올해 조경대상이 10회를 맞이했다. 대한민국 조경대상이 더 멋진 조경작품의 태동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밑거름이 되기 위해 더욱 발전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행복한 국민의 삶, 푸른 국토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권혁진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정원, 공원 등 조경공간의 아름다움을 보면 국민들 누구나 즐거워하고 힐링하며 치유 받는 공간이다. 조경인들의 노고가 보람 있는 일로 이어진다”며 조경산업의 발전을 기원했다.

나명하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장은 “최근 조경을 보면 정자, 화계 등 전통적 요소들을 현대적으로 활용하는 공간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 것을 시대에 맞게 특화시키는 문화”라며 “조경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화재청에서도 전통조경과 신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본부에서는 전통식물자원센터를 만들어 전통조경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려고 한다. 조경계와 청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축사했다.

이번 제10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사)한국조경학회가 주최, 주관하고, (사)한국조경협회, 대한건설협회 조경위원회, (사)놀이시설조경자재협회, (사)한국생태복원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식재공사업협의회,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협의회가 후원했다.


이상석 (사)한국조경학회 회장, 권혁진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 나명하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장, 이시영 운영위원장(배재대 교수)


대통령상 서울식물원
서울주택도시공사, 조경설계 서안,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계룡건설산업, 서울식물원



국무총리상 미사강변 센트럴자이
GS건설, 그룹한 어소시에이트, 장원조경, 한설그린



국토교통부장관상 공공부문 인천 청라국제도시 청라크리스털 커낼 웨이
한국토지주택공사, 조경설계 비욘드, 가원조경설계사무소, 한화건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국토교통부장관상 민간부문 래미안 길음 센터피스
길음2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그룹한 어소시에이트, 삼성물산, 신한영주택관리



환경부장관상 공공부문 경포천(호) 생태하천복원사업
강릉시, 화신엔지니어링, 효성
환경부장관상 민간부문 하나글로벌 캠퍼스
현대건설, 하나글로벌인재개발원피에프브이,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아스타아이비에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공공부문 오시리아 관광단지
부산도시공사, 동인조경마당, 범아건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공공부문 강릉솔향수목원
강릉시, 선진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강릉시산림조합



문화재청장상 공공부문 부여 서동공원 궁남지 관광명소화
부여군



문화재청장상 민간부문 창덕궁 달빛기행
창덕궁관리소, ULP, 기영전력



산림청장상 민간부문 베케정원
제주만병초영농조합법인, 더가든



한국조경학회장상 공공기관 담장개방 및 녹화사업
강동구청, 기술사사무소 렛, 성진조경



한국조경학회장상 세종시 2-1 생활권 M5블록 공동주택
조경사무소 사람과나무, 한국토지주택공사, 대림산업, 가온마을4단지 관리사무소



한국조경학회장상 곰솔누리숲
시흥시, 건화, 신안건설



한국조경학회장상 양천근린공원 통합놀이터
양천구청, 동인조경마당, 바위솔



한국조경학회장상 홍천 무궁화수목원
홍천군, 한국종합기술, 정엔지니어링, 홍천군 산림조합



한국조경학회장상 은평성모병원 치유의 숲
현대건설, 은평성모병원, 간삼건축, 한불에너지관리



우수 작품 추천 감사장 이상민 씨






글·사진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