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청사, ‘공중정원’ 조성해 눈길

‘친환경 실내정원 조성사업’ 완료
라펜트l기사입력2022-01-27

 


울주군청 실내정원 / 울주군 제공

울주군이 청사 내 실내정원과 함께 ‘공중정원’을 조성해 청사가 주변의 천연녹지 공간과 더불어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울주군은 군청의 실내 공기질 개선과 청사 이용객에게 휴식과 힐링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한 ‘친환경 실내정원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10월 착공에 들어간 실내정원은 산림청 공모사업에 따른 국비를 포함해 총사업비 10억 원을 들여 1층 로비, 2층 북카페와 3층~5층 휴게실을 녹색 실내정원으로 조성했다.

군청 1~2층 오픈공간에는 공중정원과 기둥, 민원실, 휴게시설 등 수직정원 전체 480㎡에 산호수·스킨답서스·스노우사파이어 등 실내 공기정화 식물 12종 1만 3,320본을 심어 마치 식물원에 들어온 느낌을 주고 있다.

특히, 이용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곳은 1~2층 오픈공간 내 높이 9m 기둥 2개소의 수직정원과 함께 고급스러움을 선사하는 ‘공중정원’이다. 공중정원은 잔잔하게 울려 퍼지는 클래식의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하부에 경관조명을 연출해 따뜻하고 편안한 이미지를 주고 있다.

실내정원은 1년 365일 관수, 조명 습도 등을 IoT(사물인터넷)을 통해 시스템을 가동하고 점검하는 첨단 설비를 갖췄다. 군은 지역에서 처음 시도되는 실내정원 조성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산림청, 국립수목원 등의 자문과 협력을 통해 최적화된 벽면녹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선호 군수는 “군청사 실내정원이 조성돼 코로나19 등으로 힘든 군민들의 마음이 치유되고, 군청을 찾는 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실내정원이 희망과 힐링의 공간으로 주민과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