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 ‘DIGICO GARDEN’ 대상

서울시, 우수조경공간에 2022 조경상·푸른도시상 시상
라펜트l기사입력2022-11-24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 대상 ‘DIGICO GARDEN’ / 서울시 제공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 대상에 ‘DIGICO GARDEN(종로구)’가 선정됐다. 최우수상에는 ▲불암산 힐링타운(노원구), 우수상에는 ▲타임워크명동 공유정원(중구) ▲작은 식물원 마을 그리고 꼬마식물탐험대(강서구)가 선정됐다. 

서울시는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푸른도시상’ 시상식을 11월 22일(화) 오후 3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개최했다.

시상식에서는 서울시 내 공공‧민간분야 우수 조경공간을 선정해 수여하는 ‘서울특별시 조경상’과 시민 주도로 생활 주변에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꾼 우수 녹화사례를 발굴해 수여하는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 시상이 진행됐다. 

‘서울특별시 조경상’은 서울의 도시경관 개선 및 조경 분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새롭게 추진된 상으로, 조경사업에 참여하는 전문가 간 선의의 경쟁을 장려해 서울의 녹지 수준을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대상 ‘DIGICO GARDEN’은 종로구 KT광화문빌딩의 조경공간으로, 도심 속 시민의 휴식을 위한 정원으로 조성됐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주변 공간과의 조화, 심미성‧완성도‧공공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민‧관 협력의 좋은 사례라는 점에서 대상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 ‘불암산 힐링타운’은 불암산 일대를 시민 누구나 다양하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조성했다.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보행 약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기획‧조성됐다는 점 등이 좋은 평가를 얻었다.

우수상 ‘타임워크명동 공유정원’은 타임워크명동빌딩의 1‧4‧7층에 조성된 조경공간으로, 도심 속에서 녹색의 자연을 관통하며 걷는다는 콘셉트를 구현했다. 창의적이고 세련된 공간 디자인을 정교하게 표현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작은 식물원 마을 그리고 꼬마식물탐험대’는 강서구 서울식물원에 조성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미니어처 정원으로, 어린이의 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섬세한 디자인 및 조경 설계로 공공성의 가치가 두드러졌다는 평을 받았다.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 최우수상 ‘불암산 힐링타운’ / 서울시 제공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 우수상 ‘타임워크명동 공유정원’ / 서울시 제공


‘2022 서울특별시 조경상’ 우수상 ‘작은 식물원 마을 그리고 꼬마식물탐험대’ / 서울시 제공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은 서울시 전역의 동네(골목길‧자투리공간), 개인‧공동주택(아파트) 및 상가 등 생활공간 주변에 시민들이 스스로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꾼 우수 녹화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함으로써 시민들의 자긍심 고취와 정원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시상한다.

수상자에는 총 20팀이 선정됐다. 대상(1개)‧최우수상(2개)‧우수상(3개)‧장려상(5개)‧새싹상(9개)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시상금, 기념안내판이 수여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시민정원작가 디딤돌 프로젝트’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시민 참여를 통해 도심 내 자투리 공간 등에 정원을 조성해 도심환경을 개선하고 정원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추진한 시민공모 사업으로, 2022년 참여팀 중 대상(1개)‧최우수상(1개)‧우수상(1개)‧장려상(2개)을 선정해 상장과 시상금을 수여했다. 

유영봉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서울특별시 조경상‧푸른도시상을 통해 서울 속 크고 작은 우리의 생활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한 전문가와 시민들의 열정과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을 초록으로 물들이는 이러한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선정해 품격있는 푸른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상 수상 대상지

대상 (대명비발디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최우수상 (발품회)


최우수상 (안골마을주민협의체), 우수상 (응암산골사람들)


우수상(양원1단지주거행복지원센터), 
우수상 (모두의 정원사)


장려상 (상계동양메이저아파트), 장려상 (동소문마을정원사)


장려상 (우리동네환경지킴이), 
장려상 (위례온마을정원사)


장려상 (라일락정원), 새싹상 (중계9관리소)


새싹상 (강북문화예술회관), 새싹상 (나무나무협동조합)


새싹상 (거북아버지는 이발사), 새싹상 (최봉희)


새싹상 (미니럽협동조합), 새싹상 (연남녹지돌봄자원봉사단)


새싹상 (워킹앤츠), 
새싹상 (한사모)


시민정원작가 디딤돌 프로젝트 수상작품

대상 (라디우스)


최우수상 (녹녹)


우수상 (재단사들)


장려상 (배봉119)


장려상 (위례온마을정원사)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