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월2지구’ 개발 탄력…“그린벨트 해제 대책 無”

인천환경연합 “미래세대의 녹지공간 뺏는 것”
라펜트l기사입력2023-06-23

 


인천광역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신동섭)615일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288회 인천광역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7차 행정안전위원회를 열고 인천 구월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동의안을 심사했다. / 인천광역시의회 제공


미니 신도시급 구월2지구개발이 본격화됐다. 이에 따른 그린벨트 해제를 놓고 규탄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15일 전체회의에서 인천 구월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동의안을 원안가결 했다. 이는 지난해 1018일 있었던 전체회의에서 보류됐던 사업으로 8개월 만에 재개된 것이다.

 

남동구와 연수구, 미추홀구 일원 22058618,000여호를 공급하는 이 사업은 지난 10월 회의에서는 인천도시공사의 사업 추진 시 재원조달과 사업성 여부를 놓고 논란을 빚은 끝에 보류됐다. 그러나 이번 회의에서 인천도시공사가 재정건전성을 유지하는 자구책 등을 마련해 통과됐다.


이를 두고 인천환경운동연합은 두 번의 회의 모두, 논의 내용은 오로지 인천도시공사의 재정상황에만 집중돼 있다. 사업부지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그린벨트의 해제에 대한 대비나 대안 등은 전혀 나오지 않았다라며 그린벨트는 도시의 열섬 완화, 미세먼지 차단, 도시민 건강 증대, 기후변화 대응과 완화 등 많은 도시 생태계서비스를 제공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점점 더 중요성이 올라가고 있다고 개탄했다.

 

연합은 인천시 그린벨트의 경우 시 면적 대비 6.35%에 불과해 서울 24.6%에 보다 크게 낮다라며 그린벨트는 개발제한구역이지 개발예비구역이 아니다. 필요할 때마다 곶감 빼먹듯이 쓰려고 지정한 그린벨트가 아니다.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해 도시민의 생활환경과 도시의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땅이다. 시의회는 미래세대의 녹지공간을 뺏어간 것을 수치스럽게 여겨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해 열린 행안위 전체회의에서도 몇몇 의원들이 구월2지구 조성사업은 미니 신도시급 규모인 점을 들어 주택 물량 과다공급구도심 공동화등의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이에 인천도시공사는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고 시민 주거난을 해소하기 위해 공공주택 공급은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글_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