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대,조경교과에 국가직무능력표준 모색

라펜트l기사입력2009-08-10

 

7월 3일(금)부터 4일(토)까지 1박2일간 용인 한화콘도에서 신구대학 환경조경과가 주최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교육과학기술부가 후원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KSS)-조경교육과정 적용방안에 대한 워크샵이 열렸다.

이번 워크샵은 신구대학교 강사 12명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사진 4명, 여주농업고등학교 교사 5명이 참석하였고 조경교육과정 적용방안에 대한 운영평가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을 하였다.

국가직무능력 표준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하며 기업과 정부, 개인이 삼위일체를 이루어 인재개발의 양적, 질적 균형을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되고 있는 수요자 중심의 인재개발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 유럽과 오세아니아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산업인력의 현장적합성 제고와 국가간 이동 촉진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은 더 나가 유럽은 국가간에 통용될 수 있는 유럽자격체계(European Qualifications Framework)를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선진국의 성공을 토대로 처음 시작하는 과정이기에 이 워크샵에 의의가 크다.

이번 워크샵에서 논의된 사항은 극히 일부분이었으며 여러번의 워크샵을 통해 적용방안을 수정, 발전시켜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도입되어 조경분야에 새로운 획을 긋는 교육과정이 되길 기대해 본다.


안주성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ajszan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