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제3기 신도시의 공원∙녹지 복합형 ‘친환경에너지 압축도시(compact city) 모형(1)

조세환 경관도시설계가(한양대 도시대학원 명예교수)
라펜트l기사입력2020-01-12

 

《2020 라펜트 신년 기획 특집》

「제3기 신도시 건설과 친환경∙에너지도시로 ‘확장된 조경’(extended landscape architecture)」과

「융합된 도시」 



[제2화] 

제3기 신도시의 공원∙녹지 복합형 ‘친환경에너지 압축도시(compact city) 모형(1) : MP와 MLA 협업 전략의 공간적 조건  




_조세환 경관도시설계가(한양대 도시대학원 명예교수)

(재)한국환경조경발전재단 고문

(사)한국조경학회 고문

(사)한국조경협회 고문

(사)한국전통조경학회 고문

(사)한국정원디자인학회 고문

(사)한국바이오텍경관도시학회 고문

(사)바이오도시포럼 의장





[제1화]에서 언급한 것처럼 제3기 신도시 조성의 5대 정책 추진 목표 중 하나로  ‘친환경에너지도시’가 설정되었다. 대단히 쇼킹한 정책 목표다. 물론 이것은 그 이전의 제1, 2기 신도시 조성계획 시에도 여전히 언급 자체는 어떤 차원에서든 논의되어 온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제3기 신도시에서 그 의미가 특별하게 다가오는 것은 동시대 시민들이 신도시 개발 방향과 도시 인프라 요소로 ‘친환경에너지도시’와 ‘공원∙녹지’를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이다. 


그뿐만이 아닐 것이다. 친환경에너지도시는 오늘날의 범지구적 이슈로 대두된 지구기후변화 문제와 사람이 우선이라는 인본중심의 가치문제와 결부되어 있다. 결국 친환경에너지도시의 성취는 동시대 최고의 문명 가치와 결부되어 있다는 것을 일깨우고 있는 대목이다. 따라서 친환경에너지도시는 도시재생 또는 신도시 만들기의 중요한 이슈이고 동시에 새로운 장르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제3기 신도시 조성에서 ‘친환경에너지도시’ 정책 추진의 문제는 산업화시대의 도시만들기에서 그랬던 것처럼 언제나 환경이라는 가볍고 익숙한 이름으로 그냥 그렇고 그런, 도시의 외부효과(external effects) 정도의 문제로 가볍게 처리되어야 할 성질의 주제는 될 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일 것이다. 정부나 제3기 신도시 조성을 담당하고 있는 LH공사(사장 : 변창흠)에서도 정책 목표 추진 의지가 대단하다. LH공사의 건축도시연구원에서는 도시계획, 교통, 건축, 친환경에너지 등 관련 전문분과를 중심으로 산∙관∙학계를 망라한 최고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생도시포럼’(공동위원장 : 황희연 LH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원장, 김기호 시립대 명예교수)을 구축하여 총괄∙조정 체를 운영하며 제1, 2기 신도시와 차별화 된, 이른바 디지털기반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제3기 신도시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번 제3기 신도시를 추진하며 ‘총괄계획가(MP : Master Planner)와 ‘총괄조경가(Master Landscape Architect) 등 분야 전문가들이 동시에 함께 참여토록 하여 신도시 계획의 방향을 잡도록 한 특별한 조치도 결코 이러한 LH공사의 의지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그렇다면 친환경에너지도시 정책 목표는 어떻게 하면 성취될 수 있을 것인가? MP와 MLA만 같은 장에서 함께 참여시키면 저절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인가? 반드시 그렇지만은 아닐 것이다. 그것보다 더 근본적인 것은 시민의 도시적 삶과 도시의 가치 제고 맥락에서 ‘도시(urban)와 ‘자연(nature)이 공생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자율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물리적 계획 기준으로서의 도시 모형 설정이 먼저 일 것이다. 그렇다면 친환경에너지도시 조성과 관련하여 제3기 신도시 계획 기준으로서의 모형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일까? 


첫째, ‘도시(시가지)화 지역에서 친환경에너지도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자연의 적정 총량’ 확보에 관한 것이고 둘째, 이 확보된 자연이 어떻게 공간 및 시설 등의 배치 관계는 물론 도시의 회색 인프라와 공생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의 시스템 구축의 문제다. 이처럼 풍부한 자연의 확보와 그것과 상호작동 될 수 있는 도시의 평면적 배열과 입체적 구조가 구축이 되면 이 프레임 속에서 ‘공원∙녹지’를 비롯하여 ‘온실가스 흡수’, ‘바람길 조성’, ‘수순환(LID)계획, ’도시 폭염 완화‘, ’게릴라 홍수 대책(저류지 조성 등), ‘미세먼지 저감’, ‘옥상녹화’, ‘생태 및 생물서식지 보전’, ‘신재생에너지(탄소 제로) 등 친환경에너지 요소 등은 제대로 관계를 맺고 친환경에너지의 시너지 효과를 최대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쯤 되면 MP, MLA, MA들이 비로서 함께 제대로 협업할 마당이 마련될 것이다. 결과는 친환경에너지도시가 도시민의 삶과 도시의 사회∙문화∙예술적 가지를 더 높일 수 있는 융합디자인 관점으로 승화되는 계획과 디자인으로 이끌어 갈 기회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것은 제3기 신도시가 제1, 2기 신도시와 어떻게 차별화 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와 피할 수 없는 상보적 관계에 있는 것이다. 만약 제3기 신도시에서 ‘자연의 적정 총량’ 확보와 도시와 자연이 공생할 수 있는 물리적 ‘작동 시스템’이 구축되는 도시 모형이 새롭고도 혁신적으로 도입된다면 그 자체로서 제1, 2기 신도시와는 확실하고 명확한 대중적 차별성을 구가할 수 있을 것이다. 


제3기 신도시가 이와 같은 시스템 구축이 되지 않는다면 과거의 제1, 2기 신도시에서처럼 MLA는 MP와 MA의 후발 주자로서 선행 계획 및 설계 작업 영역에서 버려지고 각색된 녹색 자투리 공간과 시설의 땅에 한정된 디자인에 참여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역시나 제1, 2기 신도시 조성에서처럼 MLA들은 공원∙녹지라는 제한된 이름으로 친환경에너지도시로 포장하거나 비효율적, 가식적으로 장식되는 도시들을 만드는 한계에 머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제1, 2기 신도시의 산업사회형 도시만들기와는 차별화되는 성공적 친환경에너지형 제3기 신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신도시 기준으로서의 새롭고도 혁신적 도시모형 설정이 우선 요구된다.  

        

현재 도시계획분야에서 수행하고 있는 제3기 신도시계획 기준과 관련한 연구에서는 신도시 모형으로 ‘압축도시(compact city)를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73년 미국의 조지 댄치그와 토마스 사티가 저술한 저서 <콤팩트시티>에서 시작된 ‘압축도시’는 제2차산업혁명으로부터 비롯된 자동차 대중화로 인해 발생한 도시 확산(urban sprawl) 문제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제시된 도시개발 모형이다. ‘압축도시’의 핵심 언어(key words)는 ‘교외로의 도시 확산 방지’, ‘교통량 축소’, ‘ 환경 오염 방지’, ‘도시주변 녹지 보전’, ‘도심공간의 고밀화 및 융∙복합의 입체적 활용도심공간 내 공원∙녹지 확보 등이다. 


‘압축도시’의 출현 배경은 ‘제2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 즉, 자동차 대중화 현상의 발생이다. 자동차 생산 증대로 인해 보다 쉽게 자동차를 마련한 시민들이 오염된 도심을 떠나 교외의 좋은 환경을 찾아 도시 외곽으로 이주해 간다. 자연스럽게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가 구축되며 도시가 외연으로 확산된다. 이와 같은 차량중심의 교통체계로 인한 인간성 상실과 환경오염 확산, 주거지 교외 확산으로 인한 자연(녹지) 훼손 등의 문제 발생에 대한 대응 전략 차원에서 ’압축도시‘가 출현하였다. 제한된 도심 공간에 조성되는 ’압축도시‘는 당연히 도심공간을 고층고밀로 개발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처사였다.   


뿐만이 아니다. 도심의 고층고밀 개발은 주거, 산업, 업무, 문화 등의 용도를 압축적이고 입체적으로 융복합화 하게 된다. 그럼으로써 도심공간을 보행 및 자전거 중심의 교통체계와 충분한 자연(녹지)공간을 확보하며 편리한 생활공간을 제공해주자는 이론이 전개된다. 그럼으로써 도시의 교외 확산을 방지하고 녹지를 보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압축도시’ 조성은 그 취지와는 다소 변형되어 도시교외화 현상으로 인한 도시 확산 방지와 같은 대도시관리와 건축적 차원의 도시개발적 맥락에서 더 큰 의미를 두고 추진되어 온 점도 간과할 수 없다. 왜냐하면 복합용도의 고층고밀의 도심공간은 개발이익과 관련된 건물 등 건축시설과 도로 등 교통시설 중심에 방점을 둠으로써 원래 ‘압축도시’의 출현 배경이나 목적에서처럼 인본 중심의 생활환경 즉, 공원∙녹지 등 친환경 요소는 불가피하게 소외되고 축소되거나 자투리로 공간으로 제한되고 장식되고 화장되는 경관 등으로서의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었다.  


결과적으로 도심공간은 고밀고층의 건축물들로만 꽉 들어차고 개발이익만 극대화 시키는 형국의 또 다른 전형적 산업사회형 도시로 전락한다. 좁은 도심공간에 공원과 녹지가 결핍된 체 건축물로만 꽉 찬 느낌의 이런 유형의 ‘압축도시’는 공원∙녹지공간의 결여, 도로 등 회색 인프라 중심의 도시 시설로 말미암아 오히려 시민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은 소외된다. 오늘날 우리가 부딪히고 있는 ‘온실가스 흡수’, ‘바람길 조성’, ‘수순환(LID)계획, ’도시 폭염 완화‘, ’게릴라 홍수 대책(저류지 조성 등), ‘미세먼지 저감’, ‘옥상녹화’, ‘생태 및 생물서식지 보전’, ‘신재생에너지(탄소 제로) 등 친환경에너지 요소와 같은 친환경에너지도시와는 거리가 멀게 되었다.  


제3기 신도시에서 고려되고 있는 ‘압축도시’ 모형은 적어도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혁신적 모델이어야 한다. 디지털기반사회로의 전이, ‘도시와 자연의 공생’, ‘친환경에너지도시와 공원∙녹지에 대한 전시민적 선호’,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인구절벽 및 초고령사회 진입’ 등과 같은 전지구적, 도시적 패러다임의 이동에 적응하고 수용할 수 있는 ‘친환경에너지형 압축도시’ 모형으로 혁신되고 재생되어야 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주에 이어지는 [제3화]에서 계속 논의 하고자 한다. 






[제3화] 예고 : 2020. 1. 20(월) 게제 예정

『제3기 신도시의 공원·녹지 복합형 ‘친환경에너지 압축도시(compact city) 모형’(2) :  자연의 적정 총량 확보와 도시와의 공생 시스템 구축 전략과 기준』


글_조세환 명예교수 · 한양대 도시대학원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