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연기됐지만, 더욱 커진 용산공원

군인아파트, 전쟁기념관, 국립중앙박물관 주변 부지 추가 편입
라펜트l기사입력2021-12-28

 

이번 계획 변경으로 옛 방위사업청, 군인아파트 / 전쟁기념관 / 용산가족공원, 국립중앙박물관 주변 부지가 공원으로 편입됐다. /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 변경계획‘이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이번 달 28일에 확정·고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국토부는 계획수립을 위해 (사)한국조경학회 등 전문기관의 연구용역을 토대로 전문가 자문회의, 공청회,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계획안을 수립했고,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

이번 계획은 2014년 12월 계획이 확정된 후 용산공원 경계확장, 용산기지 부분반환 및 개방, 국민소통과 참여 등 그동안 변화된 사업내용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변경됐다.

특히, 이번 계획에는 옛 방위사업청, 군인아파트, 전쟁기념관 등 신규로 편입된 부지에 대한 기본구상이 추가됐다. 

옛 방위사업청과 군인아파트 부지는 남산과 용산공원을 생태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녹지공간으로 만들고, 부지 내 역사·문화 건축물은 주변과 연계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간이 된다.

전쟁기념관과 용산가족공원, 국립중앙박물관은 공원이 조성된 후에도 각 시설에서 용산공원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용산공원은 국민참여단이 올해 7월 발표한 7대 제안문에 따라 스마트공원, 국민참여 계획을 새롭게 추가했으며, 공원시설계획이 보완됐다. 이와 함께 용산공원이 탄소중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내용이 추가됐다.

이에 따라서 용산공원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24시간 안전한 스마트공원이 될 전망이다. 

또한, 용산공원이 탄소중립 실현의 자원이 되도록 탄소흡수율을 고려하고, 부지 내 건축물을 제로에너지 기술로 리모델링하는 등의 계획이 수립됐다. 

기존에서는 2016년 전체 기지반환 절차가 완료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2027년 공원 조성을 완료할 것으로 계획했으나, 기지반환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아직 결정되지 않은 반환시점을 ’N년‘으로 가정하고, 반환시점에 7년을 더한 ’N년+7년‘에 공원을 열기로 했다.

김복환 용산공원조성추진기획단장은 “이번 변경되는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용산공원을 자연과 문화, 역사와 미래가 어우러진 국민의 여가휴식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공원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된 용산공원 기본구상도 / 국토교통부 제공
글_김수현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lafentksh@gmai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