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세계 최초 3D 프린팅 어린이 놀이시설물 개발

적극적인 활동 가능한 대형 구조물…안전 인증 발급
라펜트l기사입력2022-11-28

 



현대건설의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힐스테이트 홍은 포레스트의 ‘토끼 놀이터’ / 현대건설 제공


세계 최초로 3D 프린팅 대형 어린이 놀이시설물이 개발됐다.

 

현대건설은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개발된 제품은 이달 말 준공하는 힐스테이트 홍은 포레스트에 설치를 마친데 이어 내년 초 부천 일루미스테이트에 적용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개발된 놀이시설물은 기존 비교적 단순한 기능 및 형태의 3D 프린팅 시설물을 넘어섰다. 이용객의 적극적인 활동이 가능한 복잡한 기능과 형태를 구현한 대형 구조물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성능 및 안정성 평가를 거쳐 Q 마크를 획득해 우수한 품질을 인증 받았다. 또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상 어린이 놀이기구의 재료, 설계 및 제조 방법 등 어린이 안전을 위해 마련된 까다로운 심사 기준을 모두 통과해 안전 인증을 발급 받았다.

 

힐스테이트 홍은 포레스트에 설치된 토끼 놀이터는 어린이들에게 친근한 토끼를 현대건설의 디자인 감각을 거쳐 형상화한 놀이시설물이다. 또 생동감있는 색상과 함께 다양한 형태를 통일감 있게 표현하고 있어 뛰어난 조형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내년 초 부천 일루미스테이트에 적용 예정인 달 놀이터는 친근감 있는 노란색의 달 모양이 특징이다. 또 놀이대 주변의 조명과 어우러져 어린이들에게 상상 속 달나라 여행을 제공할 예정이다.


내년 초 부천 일루미스테이트에 적용 예정인 ‘달 놀이터’ 이미지 /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은 3D 프린팅 조경 기술로 20207월 특허 출원 이래 국내 최초 공동주택 옥외용 3D 프린팅 벤치를 개발했다. 이어 제품을 힐스테이트 및 디에이치 10여개 단지에 설치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켜 왔으며, 품질은 물론 디자인의 우수성 또한 널리 인정받고 있다.

 

비정형의 유려한 곡선이 특징인 현대건설의 3D프린팅 벤치는 지난해 미국 디자인어워드를 수상했다. 또 최근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22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비정형 시공 프로세스 선진화기술로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현대건설의 어린이 놀이터는 공신력 있는 국제 디자인 어워드인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Asia Design Prize)’ 2년 연속 수상했다. 더불어 현대건설은 공동주택에 적용된 5개 품목이 ‘2022 우수디자인상품(GD, Good Design) 어워드에 선정된 바 있다.

 

현대건설은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디에이치 자이 개포가 국토교통부장관상(민간부문)도 수상했다. 그 결과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2010년부터 올해까지, 11회 조경대상을 수상해 국내 건설사 중 역대 최다 수상을 달성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차별화된 첨단 기술을 적극 활용해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의 3D 프린팅 어린이 놀이시설물을 구현하게 됐다, ”앞으로도 4차 산업 기술과 탁월한 디자인 감각을 접목시킨 매력적인 조경 시설을 적극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_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