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조경개념사전

조경 관련 용어 126항목의 기본 개념 정립
라펜트l기사입력2023-04-23

 

조경개념사전편찬위원회(김순기 , 김한배 , 이상우 , 이재호 , 임의제 , 최정민) 저
140×225㎜ │ 524쪽 발행일 2023년 4월 25일 │ 정가 30,000원 │ 출판사 집

조경 관련 용어 126항목의 기본 개념을 정립한 첫 번째 기본 개념 사전이 발간됐다.

2022년 한국에 조경분야가 공식적으로 도입된 지 50년이 되는 시점에 분야 내외에서는 한국조경의 정체성을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고조됐다. 특히 영역 확장을 지속하고 있는 환경 관련 타분야들과 관계에서 볼 때, 조경의 특수성과 차별성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조경 사전’ 편찬이 요구돼 왔다.

이에 (사)한국조경학회는 조경용어사전을 편찬하고자 사전편찬위원회를 구성, 단순한 용어 정의나 낱말 풀이가 아닌 하나의 용어에 담긴 다중적 가치와 미래 전망을 함께 전달할 수 있는 책으로 집필했다.

사전은 현재 통용되고 있는 조경 관련 용어의 기본 개념을 명확히 정의하고, 새로이 떠오르고 있는 조경개념 및 정책 관련 어휘까지 함께 소개하고 있다.

조경학의 기본 갈래를 ▲조경 총론·조경설계 ▲조경계획 ▲한국역사경관 ▲시각경관계획 ▲경관생태계획 ▲조경운영관리 6개의 기본 영역으로 구성했다.

‘조경 총론·조경설계’, ‘조경계획’, ‘한국역사경관’은 핵심 실무영역으로 조경설계 산업 및 조경미학, 조경역사 및 양식 연구와 긴밀히 연관돼 있다.

‘시각경관계획’, ‘경관생태계획’은 전통적인 경관 연구의 양대 분야로 조경이론연구의 기초분야이며, 앞으로 확장성이 예상되는 영역이다. 서구 조경계에서 ‘랜드스케이프’는 크게 ‘시각적 경관’과 ‘물리적 토지·환경’이라는 두 갈래로 각각 발전해왔다. ‘시각경관계획’이 전자라면 ‘경관생태계획’은 후자의 연구영역으로 볼 수 있다.

‘조경운영관리’는 특히 거버넌스 시대에 부응하는 사회과학적 접근으로 최근에 도시와 농촌환경의 재생과 관련해 도시공원 운영관리, 커뮤니티 디자인,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환경의 계획·조성·운영의 통합방법론으로 수요가 확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사전은 조경재료와 식물, 시공 등 기술적 세부영역은 개념 전달보다는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 성격의 책이 적합하기에 포함하지 않았다. 매뉴얼 성격의 책은 이미 다수 출간돼 있기도 하다. 책 제목이 ‘조경용어사전’에서 ‘조경개념사전’으로 수정된 이유이기도 하다.

조경개념사전 집필진은 김순기 순천대 교수, 김한배 서울시립대 명예교수, 이상우 건국대 교수, 이재호 서울시립대 교수, 임의제 경상국립대 교수, 최정민 순천대 교수이다.

한국 조경은 산업화와 국토개발을 핵심 정책으로 추진했던 제3공화국의 경제개발정책과 관련된다. 경부고속도로 건설, 경주종합관광개발, 문화사적지 정비 같은 국책 사업으로 인해 훼손된 국토경관 복구를 위해 조경 개념이 도입되었다. 1972년에 대통령 경제 제1수석비서실에 조경·건설담당비서관이 임명됨으로써 한국 조경이 시작되었다.
_486쪽에서

랜드스케이프(landscape)에서 ‘랜드(land)’는 대상이 되는 토지영역으로 구성 요소들에 의해 분석이 가능한 객관적 실체이고, ‘스케이프(sacpe)’는 보고 느끼는 것 이상으로 대상지와 관련된 과거와 현재의 역사와 보는 이의 정서와 희망을 불러일으키는 주관성을 뜻한다. 랜드스케이프는 원래 이 양면의 의미가 결합된 용어이다.
_179쪽에서

한국에서는 고려시대에 원림(園林), 임천(林泉), 가원(家園), 정원(庭院), 문정(門庭), 원유(園囿), 임원(林園) 등의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이 중에서 원림이라는 용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이 용어들은 이후 조선시대에도 별다른 변화없이 통용되다가 일제강점기에 일본 문화가 유입되면서 정원(庭園)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_338쪽에서

한국의 공원은 서구의 그것과 유사한 과정을 거쳤지만, 서구의 공원이 시민 사회의 성숙이 이루어 낸 사회적 선물이라면, 개항과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조성되기 시작한 한국의 공원은 땅과 장소의 연속성을 단절시키고 정체성을 해체하면서 자리 잡은 근대성의 상징공간이었다.
_481쪽에서

목차
책을 내면서
가거지, 가거관
가로
가장자리
거버넌스 시스템
건설정보모델링
게슈탈트
경관
경관 관련 제도
경관 구조 및 기능
경관 유형
견관계획 가치와 과정
경관계획 내용
경관계획 성격
경관계획 실행
경관미학 체계
경관법
경관분석 척도체계
경관심의제도
경관영향평가
경관위계
경관자원평가
공공 공간
공생
공원
공원과 조경
광장
구곡
국제자연보전연맹과 국립공원
그린인프라
근대문화유산
금원
기후변화

내원, 외원
녹색 젠트리피케이션
녹지
농촌 어메니티

다양성과 이질성
대체서식지
도시공원 리모델링
도시공원의 포용성
도시숲
도시재생
동천

랜드스케이프
리질리언스

마을만들기
맥락
멸종위기종
명승
모자이크
문화경관
문화재조경
미세먼지

변곡점
별서
복원
분석
비영리조직
비오톱
비원
빗물정원

사적지조경
산수
산수체계
산업유산
삼신산
생태계 서비스
생태통로
습지
승경

역사경관
영국 경관특성 평가
와유
원격탐사
원림
원유
유네스코 문화경관
유럽경관협약
유상곡수
유역
이상향


장소
저영향개발
전통조경
정원(전통적 의미)
정원(현대적 의미)
정원(전원)도시
조각
조경
조경 서비스
조경 아카이브
조경 양식
조경 언어
조경 형태
조경가
조경감리
조경계획
조경과 도시계획
조경과 정원
조경교육
조경산업
조경설계
조경시공
조경적산
지리정보시스템
지역공동체

차경
천이
취약성

커뮤니티 가든
커뮤니티 계획
커뮤니티 리질리언스
커뮤니티 매핑

탄소흡수원
택티컬 어버니즘

파편화
팔경
풍류
풍수지리

하천
하천차수
한국 공원
한국 조경
환경불평등
후원

찾아보기
참고문헌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