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정원박람회’ 학생정원·모아정원 아이디어 공모

7월 19일(수)부터 21일(금)까지 온라인 접수
라펜트l기사입력2023-06-22

 

서울시는 ‘2023 서울정원박람회’에 조성될 학생정원 및 모아정원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원 조성에 관심 있는 관련 학과 학생 및 시민의 참여를 통해 창의적인 정원 디자인을 발굴하고 정원문화의 대중화를 꾀할 계획이다.

학생정원과 모아정원의 공모주제는 행사주제와 동일한 ‘바람, 풀 그리고 정원’으로, 하늘공원의 장소성을 보여줄 수 있는 바람과 풀을 다채롭게 해석하여 억새와 경관적 조화를 이루는 정원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많은 시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아 조성한다는 의미의 ‘모아정원’ 공모에는 주제와 관련해 “풀은 정원의 (      )이다.”라는 공모 미션이 주어진다. 빈칸을 시민들의 아이디어로 자유롭게 채워서 작품명을 정하고, 그에 맞춰 정원을 디자인하면 된다.

학생정원 공모는 조경·정원·건축·도시계획·산업디자인 등 관련 학과의 고등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며,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선정된 10팀(팀당 최대 5인)은 개소당 300만원의 지원금으로 10㎡ 면적의 정원을 조성하게 된다. 학생정원 참가팀에게는 전문가의 정원 조성 멘토링이 제공된다. 

모아정원 공모에는 정원 조성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류심사를 통해 10팀(팀당 최대 5인)이 선발되며, 참가팀은 150만원의 지원금으로 6㎡ 면적의 정원을 조성하게 된다. 실제 정원 조성 경험이 없는 비전문가도 참여할 수 있도록 10회의 정원교육 워크숍이 진행될 예정이다.

정원 조성 완료 후에는 10월 2차 현장심사를 통해 학생정원․모아정원 각각 금상(1팀) 상금 70만원, 은상(1팀) 50만원, 동상(3팀) 20만원을 선정해 2023 서울정원박람회 개막식에서 발표 및 시상할 계획이다.

접수를 원하는 사람은 7월 19일(수)부터 21일(금) 오후 4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응시서류 및 출품내용을 주관사 이메일(office@yeoleum.co.kr)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 누리집(고시·공고) 및 서울정원박람회 누리집(https://festival.seoul.go.kr/garden)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서울정원박람회 학생정원 공모는 관련 전공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실제로 구현해보며 정원 전문가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모아정원은 시민의 애정과 노력이 담긴 정원을 조성해 선보이는 뜻깊은 프로그램”이라며 “참신한 아이디어와 정원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학생,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2023 서울정원박람회 학생정원 아이디어 공모 포스터 / 서울시 제공


2023 서울정원박람회 모아정원 아이디어 공모 포스터 / 서울시 제공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