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라펜트 운영위원회의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한 수익모델 모색
라펜트l기사입력2010-03-24

 

2010년 첫 <라펜트> 운영위원회의가 3월 23일 강남 역삼에 위치한 중식당 '루안'에서 개최됐다.

제5차 운영위원회의는 양병이 운영위원장(서울대 교수)을 비롯하여 김복영 위원(서울대 강사), 남기준 위원(환경과조경 편집이사), 박승진 위원(LOCI 소장), 백정희 위원(환경과조경 이사(전무)), 전영곤 위원(㈜디자인상상프레임 실장), 최자호 간사(랜트㈜ 부장)가 참석하였다.
또한, 라펜트 홈페이지의 구축과 관리를 맡고 있는 ㈜피앤아이시스템의 최지영 대리, 랜트㈜의 오휘영 회장을 비롯한 윤덕수 전문위원, 김사라 부장, 나창호 기자, 강진솔 기자, 손미란 기자가 자리를 채웠다.

회의는 4차에 걸쳐 논의된 운영위원 제안사항 진행결과 보고와 제5차 회의 안건에 대한 논의사항 순으로 이루어졌다. 회의 안건은 ▲라펜트의 수익모델 모색, ▲뉴스 제휴 관련, ▲라펜트 검색엔진 리뉴얼 등으로 양병이 운영위원장의 주도로 회의가 진행되었다. 

양병이 운영위원장, 라펜트 컨텐츠를 활용한 수익모델 창출
양병이 운영위원장(서울대 교수)은 “단기적, 장기적인 수익모델의 계획을 세워 현, 컨텐츠의 분리작업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스마트폰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e-book 등 수요가 늘어나는 라펜트 컨텐츠를 활용한 수익모델 창출이 장기적으로 필요하다”며 라펜트 컨텐츠를 활용한 모바일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복영 위원, 포인트 제도의 정교화 필요

김복영 위원(서울대 강사)은 “라펜트에 플래쉬게임 등 엑티브한 요소를 도입한다면 재미를 추구하고, 이용자들의 주기적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며 이를 활용한 포인트 제도의 정교화의 필요성과  <이미지> 메뉴의 경우, “고화질의 좋은 이미지를 업로드한 사용자에게 이익을 줘서 이미지가 판매될 시, 수익 분배 등 수익모델로 가능성이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이미지>의 카테고리 정리 및 이미지 내에서 검색 등 보안의 필요를 언급했다. 이어 “대중성, 전문성, 수익성에 대한 단계별 목표를 잡고 계획을 세워야 하며, 더불어 정기적인 유저테스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기준 위원, 단기적인 수익모델 방안 제시
남기준 위원(환경과조경 편집이사)은 “기사작성에 있어 책임감과 신뢰감이 중요하다”며 교정 및 교열에 특별히 유념할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단기적인 라펜트 수익모델은 이미지 판매 등이 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박승진 위원, 발란스를 맞춘 조경뉴스 필요
박승진 위원(LOCI 소장)은 “조경뉴스의 경우, 조경의 개발과 보존의 양면에 균형을 맞춰야 하며, 시민단체(NGO, NPO)와의 정보 제휴가 필요하다”며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기사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또한 “경쟁력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미래에 대한 준비를 통한 수익모델 창출과 이에 부딪히는 한계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정희 위원, 자체생산 컨텐츠의 노출 보안
백정희 위원(환경과조경 이사(전무))은 라펜트 모니터링 결과, “자체생산 컨텐츠가 다른 뉴스에 가려져 메인에서 쉽게 노출되지 않아 안타깝다”며, “기획기회를 찾기 위해서는 세부 카테고리로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메인페이지의 보안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전영곤 위원,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준비 필요
전영곤 위원(㈜디자인상상프레임 실장)은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모바일 서비스를 준비해야 한다”며, e-book, 동영상강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다양한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스마트폰 시대에 대비해 모바일 홈페이지로 확장을 염두에 두고 리뉴얼 시, 이를 반영한 개발이 필요하다”고 전하며, “트위터를 활용한 홍보 등 온라인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휘영 회장, 조경인의 문화 마인드 향상에 기여
오휘영 회장(랜트㈜)은 “<라펜트가든>의 ‘정원예술문화’는 사람들이 조경공간 안에서 문화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조경가들이 계획, 설계, 시공, 관리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조경인의 문화 마인드 향상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정원예술문화의 취지를 전했다. 


이날 운영위원회의에서는 <조경아카데미>의 일환으로 제작된 동영상  ‘한국의 전통정원'을 상영했다. ‘한국의 전통정원’ 은 지난 1992년, 제29회 IFLA 세계총회를 위하여 제작된 동영상으로 라펜트 메인페이지에서 한글판/영문판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전통정원’ 감상하기>

손미란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s-mr@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