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아라뱃길, ‘수향8경’ 조성 본격화

내년 10월, 8개 테마공원, 파크웨이, 워터프론트 들어서
라펜트l기사입력2010-10-27

 



2011년 10월 개통을 앞둔 경인아라뱃길의 수변문화공간 조성사업이 본격화된다.

 

국토해양부와 K-water경인아라뱃길 친수경관 조성공사에 본격 착수한다고 27일 밝혔다. 친수경관 계획은 크게 8개의 테마공원인 '수향 8'과 선형의 녹지축인 '파크웨이'로 구분된다.

 

수향 8경은 경관이 수려하고 방문객이 집중되는 아라뱃길 주요거점에 조성될 계획이며, 이 중 서해와 한강의 자연경관을 주제로 한 1경과 8경은 장래계획으로 추진된다.

 

 

▲ 2경 인천터미널                            ▲ 3경 시천교 워터프론트

 

2경은 경인항 인천터미널 주변 항만친수시설 부지 내에 높이 15m의 섬을 조성하여 서해 낙조와 어우러진 섬마을 경관을 재현할 계획이며, 3경은 검암검단지역을 연결하는 교통 요충지인 시천교를 중심으로 수상무대, 수변스탠드, 분수 등 도시 워터프론트로 조성된다.

 


▲ 4
경 리버사이드 파크                       ▲ 5경 만경원

 

4경 리버사이드 파크는 아라뱃길 협곡경관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서 암벽을 이용한 폭포, 협곡전망대가, 5경 만경원은 김포평야를 배경으로 전통누각, 전통담장, 소나무 등을 활용하여 한국적 경관을 연출할 계획이다.

 


▲ 6
경 두물머리 생태공원                     ▲ 7경 김포터미널

 

6경 두물머리 생태공원은 굴포천과 아라뱃길이 만나는 합류부로 약 20만㎡의 천변저류지를 활용한 생태공원이다. 다양한 수생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데크를 조성하여 자연학습 및 생태체험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7경은 한강과 아라뱃길을 잇는 관문인 김포터미널에 수상레저 활성화를 위해 대중적 마리나 테마파크와 물놀이장이 들어선다.

 


파크웨이 조감도

 


파크웨이(귤현교 남단)

 

이와 함께,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되는 '파크웨이'는 폭 30~60m의 친수경관녹지로 이벤트 광장과 뱃길 전망공간, 야생화 산책길 등이 조성되어 누구나 편하게 즐기고 쉴 수 있는 친수공간이 될 것이다.

 

또한 뱃길 남측에는 15.6㎞의 경관도로가 조성되고, 뱃길 양쪽을 따라 약 40㎞의 자전거 인라인 보행로가 단절없이 연결되며, 이용객의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포켓파크 22개소가 조성된다.

 

수변문화공간은 서울시 등 주변지역에서 대중교통과 승용차로 접근이 가능하며, 한강과 아라뱃길을 연결하는 자전거도로와 여의도에서 출발해 아라뱃길을 운항하는 유람선으로도 쉽게 찾아올 수 있다.

 

경인아라뱃길 친수경관 개요

구분

주요시설

특징

수향 8

1경 서해(장래계획)

서해 수상레저시설

2경 인천터미널

섬마을 테마공원, 여객터미널 광장

3경 시천교 워터프론트

선착장, 수상무대, 수변스탠드

4경 리버사이드파크

폭포, 경관전망대

5경 만경원

전통누각, 담장, 나루터

6경 두물머리생태공원

천변저류지 생태공원, 생태체험학습

7경 김포터미널

마리나 테마파크

8경 한강(장래계획)

한강 수상레저시설

파크웨이

경관도로

아라뱃길 남측 15.6

자전거인라인보행로

아라뱃길 양측 41.3

포켓파크(쌈지공원)

22개소

손미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s-mr@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