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 7017 자원봉사자 ‘서울로 초록산책단’ 모집
2월 2일(목)부터 12주간 교육 진행라펜트l신혜정 기자l기사입력2017-01-15

서울로 초록산책단 ⓒ서울특별시
서울시는 올 4월 하순 개장을 앞둔 서울로 7017을 시민들이 직접 운영하고 관리하는 ‘서울로 초록산책단’ 2기 양성과정을 모집한다.
‘서울로 초록산책단’ 2기 양성과정은 서울시민 50명을 대상으로 2월 2일부터 4월 20일까지 12주간 매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까지 서울시 무교별관 9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서울로 7017에 관심이 있거나 열정적이며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이번 강의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존에 진행했던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의 통합과정으로 진행되며, 서울로 조경·역사·문화를 중심으로 한 이론 교육 및 실습교육도 병행해서 진행될 예정이다.
강의내용은 서울역과 서울역 주변 역사·문화·도시재생 등 인문적 강의와 서울역 고가공원인 서울로 7017에 심어지는 나무와 꽃에 대한 전문지식까지 두루 포함 될 예정이다.
또한, 단순한 이론교육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서울숲과 푸른수목원 등 현장을 방문하여 실습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교육 80% 이상을 수료한 사람은 ‘서울로 초록산책단’으로서 올 4월 하순 개장을 앞둔 서울로 7017에서 식물관리, 체험프로그램, 시민안내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관심분야에 따라 동아리활동도 병행하게 된다.
‘서울로 초록산책단’ 운영원칙은 매주 1회씨 서울로에서 안내, 안전계도, 순찰·청소, 이용통제 등 3시간의 기본활동을 의무적으로 참여한다.
개인별 취향에 따라 △도감제작반 △나무반 △고가프로그램반 △세밀화반 △인형극단반 △야생화반 △놀이프로그램반 등 7개의 동아리를 가입하여 정기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향후 자원봉사 활동시에는 유니폼 및 작업복 등의 지원은 물론 연1회 이상 현장 워크숍 개최 및 보수교육이 이뤄지며, 자원봉사 시간 인정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서울로 초록산책단’ 1기는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동아리별로 전문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로 개장이후 활발한 활동을 위해 인형극, 도감제작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 및 서울로 운영·관리에 대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로 초록산책단’ 2기 모집은 오는 26일까지 서울의 산과 공원 누리집(parks.seoul.go.kr)나 (사)생명의숲 페이스북(goo.gl/68tQ9H)을 통해 신청가능하다. 선정결과는 31일(화) 동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할 예정이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서울시는 서울역 일대 역사·문화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만들어가고 서울로에 식재되는 나무와 초화류 등을 시민들이 직접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 글 _ 신혜정 기자 · 라펜트
-
다른기사 보기
ssinkij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