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조경설계ㆍ시공 개발완료

설계 13개, 시공 12개 능력단위
라펜트l나창호 기자, 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15-01-13

지난해 5월부터 시작된 ‘조경설계’와 ‘조경시공’의 국가직무능력표준(NSC)이  보완돼 지난해 12월 완료됐다. 이로써 조경분야 NCS로는 기존 ‘조경관리’와 ‘조경감리’까지 총 4개의 NCS가 구축됐다.

 
(사)한국조경사회는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연구용역을 지난해 5월부터 맡아 수행했다. 조경분야 산업을 대표하는 단체가 직접 추진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NCS는 5년에 한 번씩 재조정되며 이번에 확정되면 2018~19년에 수정작업이 있게 된다.

이번에 개발된 ‘NCS 표준 및 활용패키지’에서 조경설계와 조경시공은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조경설계
조경설계는 아름다운 경관과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예술적, 공학적, 생태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조경대상지에 조사 분석, 기본구상, 계획, 설계 등의 설계업무와 프로젝트 개발, 도서작성, 프레젠테이션 등의 설계 관련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다.

조경시공
조경시공은 계획된 설계도서를 바탕으로 주어진 공정에 맞추어 시공 대상지에 조경기반시설, 수목식재, 잔디식재, 조경구조물, 조경시설물, 조경포장, 생태복원, 입체녹화, 실내조경 등의 조경목적물을 주변 경관과 조화되게 미적, 친환경적으로 조성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다.
능력단위는 설계 13개, 시공은 12개의 단위로 분류되었으며 각각 능력단위요소, 수행준거, 작업상황, 평가지침, 작업기초능력으로 세분되어있다.



NCS 개발에는 (사)한국조경사회 회원이 주축이되어 이뤄졌다.
조경설계 △‘산업현장’에는 김은성 유림조경기술사사무소 대표, 박준서 (주)Design L 소장, 서미경 (주)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수석, 이영종 (주)맥원환경디자인 대표, 지형구 (주)우대이엔피 대표, 최원만 (주)신화컨설팅 대표, 황용득 기술사사무소 동인마당 대표가 참여했으며 △‘교육훈련’에는 안세헌 가천대 교수, 박정임 한국농수산대 교수, 박시훈 여주농업경영전문학교 교사, △‘자격’에는 김인호 신구대 교수가 함께했다.

조경시공 △‘산업현장’에는 정운수 아이에스엔지니어링 대표, 주상대 신일에코텍 대표, 최승갑 (주)나은건설 대표, 한명철 데오스웍스 부사장, 김형선 무명아멕스건축사사무소 상무, 이태호 코오롱스포텍스 대표, 윤영관 대한전문건설협회 사무국장이, △‘교육훈련’에는 이상석 서울시립대 교수, 김대수 대전과학기술대 교수, 윤필영 중랑직업전문학교, △‘자격’에는 김상철 신구대 교수가 개발에 참여했다.

한편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일-교육, 훈련-자격을 잘 연계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2002년부터 개발하고 있는 교육표준이다. NCS가 개발되면 이 표준을 통해 고등학교부터 전문대학, 대학, 취업 후 재교육프로그램까지 모든 커리큘럼이 표준에 맞게 변하게 된다.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조경분야 사업체수는 13,974개소, 종사자 수는 93,351명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교육부 교육통계에 의하면 특성화고등학교 포함 대학원까지 각 교육훈련기관에서는 1년에 1700여명의 졸업자를 배출(2012년 1,784명, 2013년 1,752명)하고 있다.

_ 나창호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ch_19@hanmail.net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