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변화시킨 공원 10선

'세계조경의 달' 기념 미국 공영방송 PBS 방송
라펜트l신혜정 기자l기사입력2016-04-07
‘세계조경의 달(WLAM)’을 맞이해 미국 공영방송 PBS에서 ‘미국을 변화시킨 공원(10 Parks that changed America)’을 주제로 공원 10곳을 소개한다.

12일 방영될 방송에서는 사바나광장부터 뉴욕의 하이라인까지 버려진 땅이 공원이 되기까지의 역사적 스토리를 소개한다. 10개의 공원이 조성되기까지 치열한 사투를 버렸던 시민단체의 뒷 이야기 등을 다룰 예정이다.

PBS는 공원을 “인간이 자연을 모방한 최고의 예술”이라 표현하며, “이번 방송을 통해 미국 도시공원의 흐름을 배울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미 오래 전부터 공원의 중요성을 인지해 온 미국이 선정한 공원 10선의 사례를 통해 녹색인프라가 갖는 의미와 가치를 생각해보자.


1. Square of Savannah – Savannah, GA





계획도시인 서배너는 25개의 광장을 중심으로 구획됐다. 이 광장들은 인근 주민들에게 여가활동으로 이용되며, 주로 아열대식물로 꾸며진 작은 공원들로 구성된다.

바둑판모양의 도로와 가로수가 인상적이며, 광장 주위에는 조지아 식민지 시대의 건물과 그리스의 복고풍 건물 수백 개가 복원되어 있다. 

도시계획에 있어 광장이 중심이 되었다는 점과 역사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공원이다. 


2. Fairmount Park – Philadelphia, PA



63개의 작은 공원으로 구성된 거대 공원으로 면적은 3,723헥타르에 이르는 세계 최대의 넓이의 도시공원이다. 

필라델피아 미술관이 위치한 시의 북서쪽에서 스퀼킬강(Schuylkill River)이 공원의 양쪽을 감싸 안는다. 이 강변에서는 보트나 카누를 즐길 수 있고, 강변을 따라 자전거를 타며 낭만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공원 안에는 18세기 로코코풍의 대저택이 산재해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도시공원이라는 점과 건축물 양식에 있어 의미가 큰 공원이다.


3. Mt. Auburn Cemetery – Cambridge, MA



1831년에 미국 최초의 공원묘지로 설립되었으며, 총 면적은 704.1㎢이다. 공원은 총 17km의 도로와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약 700여 종 이상의 5,500그루의 나무가 식재되어 있어 수목원으로서도 인기가 높다. 또한, 수천 종의 관목, 정원 식물, 잔디가 식재되어 있으며, 정원은 빅토리아 시대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형태로 꾸며져 있다. 

역사적으로 최초의 공동묘지로써 중요한 의미를 지닐뿐만 아니라 공동묘지를 공원으로써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공원이다.


4. Central Park – New York, NY  WATCH WEB-EXCLUSIVE VIDEO



뉴욕의 상징이자 세계에서 손꼽히는 도시공원으로 남북 길이 4.1㎞, 동서 길이 0.83㎞의 직사각형으로 면적은 3.41㎢규모이다. 

1858년 조경가 프레더릭 로 옴스테드(Frederick Law Olmsted)와 건축가 캘버트 복스(Calvert Vaux)가 공동 제안한 그린스워드 플랜(Greensward Plan)을 당선작으로 1876년 현재의 공원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공원 내에는 총면적의 약 8분의 1을 차지하는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 저수지와 호수, 잔디광장, 박물관, 벨베데레성, 프랑스식·영국식·이탈리아식의 세 가지 정원 양식으로 조성된 컨서버토리 가든, 분수, 동물원, 야외 원형극장 등의 명소가 있다. 이밖에 광대한 숲과 산책로, 2개의 아이스링크, 각 종 운동시설을 갖추고 있다.

도심지 내 거대한 공원으로 조성되었다는 점과 옴스테드가 세상에 알려지게 된 계기에서 의미가 큰 공원이다.


5. Millennium Park Chicago – Chicago, IL





차고지가 자리했던 곳에 공사비 전액 기부금으로 조달받아 2006년 봄에 완공되었다. 인근 미시간 호수와 시카고 빌딩으로 전망이 멋진 장소이다. 

스페인 출신의 하우메 플렌사(Jaume Plensa)의 설계한 '크라운 분수(Crown Fountain)'는 높이가 15.2m에 달하는 LED 타워 2개가 설치되었으며, 시카고 시민 1,000명의 얼굴이 13분마다 바뀐다. 

전액 기부금으로 조성되었다는 점과 독특한 LED타워로 시카고의 상징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공원이다.


6. San Antonio River Walk – San Antonio, TX



범람이 자주 일어나던 하천에 배수구를 만들어 정비를 하고, 상업 지역과 일자형 공원을 조성했다.

강을 따라 늘어선 고급 호텔들과 상점들, 다양한 레스토랑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공원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명소이다. 수많은 사람들은 이곳의 경치와 분위기를 즐기며 강변을 산책한다. 특히 야경이 아름다우며 축제 때나 크리스마스에 그 아름다움이 절정에 이른다.

범람이 일어나던 하천을 정비해 핵심적인 상업지구로 만들었다는 점과 방문객들에게 중요한 휴게공간으로 공원이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7. Overton Park – Memphis, TN



공원은 약 130만㎡ 규모로 광장, 잔디밭, 호수, 정원 등이 조성되었다. 또한, 50만㎡규모의 오래된 숲이 위치해 있다.

공원에는 멤피스를 상징하는 박물관, 예술대학, 동물원, 9홀 골프 코스 등이 들어 서 있다. 

2011년 12월 비영리 오버톤 공원 보호 협회(OPC)가 창립됐다. 이후 2012 년 10 월, 공원의 서쪽에 보호 협회 주도로 지역 조경 디자이너 톰 펠렛(Tom Pellett)지도 하에 정원이 조성됐다. 자원 봉사자들에 의해 가꾸어진 정원에는 수선화, 장미, 옥잠화 등이 식재되었고, 같은 해 공원 곳곳에 400그루의 나무와 관목을 식재하였다.

자원봉사자들과 공원 보호 협회에 의해 자발적으로 유지관리 되고 있다는 점과 시를 상징하는 박물관, 예술대학 등이 공원 내에 조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공원이다.


8. Freeway Park – Seattle, WA





주간 고속도로가 21,000㎡ 면적의 도심공원 아래로 다닌다. 로런스 할프린(Lawrence Halprin)이 설계하고, 1976년 7월 4일 공공 공원으로 개장했다. 

큰 화분을 이용해 도심 속 자연경관을 연출했고, 브르탈리즘 방식(Brutalism Style)의 분수가 조성되었다.

또한, 2005년에는 공원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망 요소들을 설치했고 추가로 가로등을 설치하는 등 재조성되었다.

고속도로 위에 대규모 공원을 조성했다는 점이나 특이한 방식으로 자연경관을 연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공원이다.


9. Gas Works Park – Seattle, WA WATCH CLIP



예전에는 석탄을 이용해 가스를 만드는 시애틀 열 병합 발전소(Seattle Light Company Gasification Plant)로 1905년부터 1956년까지 운영되었다. 

시애틀 조경 건축가인 리처드 하그(Richard Haag)가 디자인하였으며, 약 77,000㎡ 규모로 1975년에 개장했다. 이를 통해 건축가는 디자인 우수상(the American Society of Landscape Architects Presidents Award of Design Excellence)을 받기도 했다.

공원에서는 시애틀의 스카이라인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혐오 시설물을 도심지의 중요한 관광명소로 탈바꿈 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공원이다.


10. High Line – New York, NY.



1934년 맨해튼 10애브뉴 30피트 지상에 건설됐던 화물열차용 고가철도 ‘하이라인’은 교통수단의 발달로 차츰 이용이 줄다가 1980년 아예 철도 운행이 중단됐다. 

1999년 철거 일보 직전에 있던 철도는 시민단체 ‘하이라인의 친구들(Friends of the High Line)’의 결성으로 시민들의 공원으로 재조성됐다. 

하이라인 인근은 프랭크 게리, 장 누벨, 시게루 반 등 유명 건축가의 빌딩이 들어섰고, 뉴욕에서 가장 부동산가가 비싼 동네가 됐다. 

시민단체를 통해 버려진 폐철도가 공원화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공원이다.
_ 신혜정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ssinkija@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