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 피플’···조경가의 영역을 뛰어넘는 다양한 도전

백종현 HEA 대표 ‘자연가치 기반의 혁신‘ 특강
라펜트l정남수 기자l기사입력2019-06-09

백종현 (주)HEA 대표


"세상은 지금 '자연가치 기반의 혁신'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세상 속에 여러분들이 '레인보우 피플'이 되길 바란다"  


'2019 조경이상 특별강연 시리즈'의 세 번째 특강이 지난 달 31일(금) 경희대학교 국제 캠퍼스 예술디자인대학에서 열렸다. 이번 3회 차 특강은 백종현 (주)HEA 대표의 'big x small design'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식물로 뒤덮인 건물, 벽면녹화, 공기필터를 결합한 기술을 기업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식물로 가득한 방을 테마로 조성했으며, 네덜란드의 유명 마트는 수직농장을 구비해 소비자가 직접 채소를 따 계산하는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


미국에는 폐고가를 활용한 공간인 하이라인에 이어 빛이 전혀 스며들지 않는 지하에 공원을 만드는 '로우라인'이 생겨나고 있다. 그는 이를 두고 "자연가치 기반의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자연기반의 가치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세상 속에 다채로운 도전들을 통해 자신의 다양한 면과 가능성 있는 가치들을 발견하고 실현할 수 있는 '레인보우 피플'이라는 인재상을 강조하며, 'big design'에 대해 설명했다. 


big design이란 '작은 디자인이 모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디자인 작업'을 말한다. 그는 지금까지 해왔던 자신의 다채로운 small design(프로젝트)의 대해서 소개했다.


2014 reddot design award에 선정된 'CELLA'는 백 대표가 ecoid라는 회사를 창립하면서 개발한 제품이다. 'CELLA'는 이끼와 돌의 만남으로 탄생한 벽면녹화, 실내 식물 인테리어 용도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하지만 그는 단순히 한 영역에만 멈추지 않고 CELLA를 활용하여 인테리어, 패션, 전시까지 여러분야와 협업하며 자신의 디자인 영역을 확장시켰다. 


그는 IT기술 개발자들과 협업해 만든 'CELL·O'라는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CELL·O는 도시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자연을 경험 할 수 있는 그린레고 형식의 스마트 그린시스템으로서 여러 면들을 입체적으로 녹화시킬 수 있는 IoT 기술이 탑재된 제품이다. 


도시 곳곳에 위치하여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지원하고 공유하는 모듈형 옥상정원인 'SOCIAL GARDEN' 프로젝트 일화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그는 복잡한 이해관계가 형성되는 1층 공간보다 간단한 이해 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옥상에 주목, 사람의 행태가 다양한 형태로 활동할 수 있도록 바퀴가 달린 박스 안에 상추와 식물을 기를 수 있도록 한 모듈로 구성된 공간이다.


그는 앱 씨앗(SEED OUT)을 통해 설명한 각각의 프로젝트를 하나로 엮어 냈다. 앱 '씨앗'은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공유 공간이 지도에 표시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신개념 마켓 플레이스 플랫폼이다. 그는 "지금까지 수행한 프로젝트를 앱 '씨앗'을 통하다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자연을 경험하고 나눌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디자인 회사나 설계회사에 입사했더라면, 이런 경험은 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앞으로는 다양한 도전과 가치를 발견하는 사람이 사회를 주도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지속적인 도전과 경험을 할 수 있는 원천에 대해서 "자신에게 영감과 자극, 상상력, 에너지를 공급해 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우연과 순간에 항상 열려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백종현 대표의 HEA(H Environment & Asset)는 자연과 도시 라이프의 조화를 추구하며, 환경의 대한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철학을 가진 회사로 조경설계 및 시공 서비스와 더불어 자유롭게 영역을 뛰어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CELLA의 여러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다채로운 형태 / 백종현 제공 



CELL·O의 서울시 동대문 DDP에 한강 건축 상상전 전시 모습 / 백종현 대표 제공



움직이는 박스로 구성된 소셜가든 / 백종현 대표 제공



움직이는 박스로 구성된 소셜가든 / 백종현 대표 제공



글·사진 _ 정남수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mdos3958@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