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대 전략기술 트렌드’ 무엇일까?

과기정통부, 「R&D KIOSK」 제69호 발간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20-02-2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정보 길잡이 「R&D KIOSK」 제69호를 ‘2020년 10대 전략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발간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020 전략기술 트렌드 주요 키워드로 ‘인간 중심(People-Centric)’과 ‘스마트 공간(Smart Space)’을 꼽고 각각 다섯 개의 트렌드를 소개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인공지능은 자동화 과정을 향상하는 동시에 인간의 역량을 강화하는 핵심 촉매제이며, 공장·사무실 등 물리적 환경은 터치 센서와 감각 채널을 통해 사람과 주변 사물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스마트공간’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한다.

‘인간 중심(People-Centric)’ 전략기술 트렌드 첫 번째는 ‘초 자동화(Hyperautomation)이다. 기계 학습, 패키지 SW, 자동화 도구를 결합해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RPA, iBPMS, 디지털트윈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 단순 반복적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롯이 담당 자동화
*iBPM(intelligent Business Process Management) :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데이터 관리, 유저 환경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관리기술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 현실 세계 또는 시스템에 존재하는 디지털 복제품

두 번째는 ‘멀티 경험(Multi-experience)’으로 스마트폰에서 즐기는 비교적 간단한 AR 게임에서 완전히 몰입하는 VR 환경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범위에서 몰입 경험과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민주화(Democratization)’로 전문교육 없이도 광범위한 영역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제 분석 등 전문 분야에 접근 가능한 것을 말한다. 시민 데이터 과학자, 시민 통합자 등이 민주화의 대표적 사례이다.

네 번째는 ‘휴먼 증강(Human Augmentation)’이다. 기술과 과학을 활용해 인간의 인지와 신체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 안경, 보청기, 임플란트 등이 인간의 능력을 보완시키는데 일조했다면 향후에는 AI, IoT, VR 및 스마트 스피커같은 새로운 기술, 제품이 인간의 능력을 강화하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전망이다.

다섯 번째는 ‘투명성과 추적성(Transparency and Traceability)’이다. AI를 비롯해 첨단기술 사용에 대한 윤리적 접근 방식을 제시하고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과 행동 등을 의미한다.

‘스마트 공간(Smart Space)’ 차원에서 전략기술 여섯 번째는 ‘강화 에지(The Empowered Edge)’다. 정교하고 전문화된 컴퓨팅 리소스와 데이터 스토리지로 에지 컴퓨팅이 강화되면서 폭넓은 산업에서 중요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신속한 데이터 처리와 소통이 필요한 로봇,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등에서 확산되고 있으며 5G 상용화 및 디지털 트윈 구현과 맞물려 가치가 증대되고 있다.
*에지 컴퓨팅 : 사용자 디바이스 가까운 곳에 정보소스, 저장소를 배치해 정보를 처리하고 콘텐츠를 수집-전달함

일곱 번째는 ‘분산 클라우드(Distributed Cloud)’로, 클라우드 제공 업체의 데이터센서 외부에 있는 다른 위치가(가정-회사 등)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 중앙 집중방식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자율주행자동차 등 이동하는 단말에서 효과적이다.

여덟 번째는 ‘자율 이동체(Autonomous Things)’다. 기존에 인간이 담당하고 수행하던 역할을 AI가 수행하며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로봇,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등 다양한 형태의 사물이 바다, 육지, 하늘 등의 거의 모든 환경에서 인간과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며 스스로 인지해 작동하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아홉 번째는 ‘실용적인 블록체인(Practical Blockchain)’이다. 다양한 테스트와 소규모 프로젝트 중심으로 등장하고 있는 블록체인이 2023년까지 본격 확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산추적, 보험 창구 및 제품리콜 클레임, 로열티-보상금, 금융거래, 호텔예약, 비행 데이터, 기록 전기 자동차 충전 관리, 스마트 그리드 관리 및 폐수 시스템 제어 등 스마트도시 다양한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AI보안(AI Security)’이다. 초연결 스마트 공간에서 사이버 공격 노출이 증가하면서 이를 보호할 수 있는 AI기반 시스템과 프로세스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AI를 활용한 시스템 보안 강화, 머신러닝을 사용한 사이버 공격 패턴 파악, AI를 악용한 사이버공격 예측 등 AI를 적용한 다양한 보안이 확산되고 있다.

세계 인공지능 시장규모는 2018년 195억 달러로 전년대비 56% 증가했으며,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55.4%로 가파르게 성장하며 2022년에는 113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휴먼증강 시장규모는 2013년 9180만 달러로 평가됐으며 2020년까지 연평균 43.52%의 성장률로 전체 규모가 11억 4130만 달러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