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고양시, 도심 속 일상 녹지공간 확대 노력

“다양한 형태의 녹지공간 확충요구 부합되도록”
라펜트l주선영 기자l기사입력2023-01-04


강창학공원 도시바람길숲 조성지 / 서귀포시 제공


서귀포시와 고양시가 올해 도심 속 일상 녹지공간 확대해 시민 편의를 향상시킨다는 입장이다.

 

서귀포시, 2023년 공원녹지분야 190억원 투입

 

제주도 서귀포시는 2023년 도심 녹색공간 및 산림자원조성 관리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공원녹지분야에 19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한다.

 

서귀포시는 생활권 주변 녹지공간 확충을 통한 제주형 생활숲 조성을 위해 도시바람길숲 보완 생활밀착형숲 녹지공간확충 도시숲 및 학교 숲 조성 등에 38억원을 투자한다. 이번 투자로 시는 미세먼지 저감, 열섬현상 방지 및 휴게공간 제공 등으로 제주형 뉴딜 녹색 전환을 선도할 예정이다.

 

또한 도시공원 인프라 개선과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공원 가꾸기 사업, 강정마을 공원사업, 삼매봉생태축복원사업 본격 추진하는 등 도심지 내 녹색공간 안식처인 공원분야에 52억원에 사업비를 투입한다.

 

산림복지 기틀 마련에도 박차를 가한다. 시에 따르면, 산림 내 적정한 숲 밀도와 다양한 생태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공익 림 가꾸기 사업과 기후변화에 대비한 조림 사업 등 산림자원 조성·관리 분야에도 60억원을 투입한다.

 

서귀포시는 2023년을 소나무재선충병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청정 소나무림 보존을 위한 제주지역에 적합한 맞춤형 방제 및 선제적 예방을 병행 추진한다. 또 산불예방, 국유림 관리 등 산림보호분야에도 40억 원의 사업비를 적재적소에 투입할 예정이다

 

시민동참도 유도할 계획이다. 서귀포시는 코로나 시대 활력 증진 및 건강한 숲 조성관리를 위한 생애주기별 나무심기, 아름다운 정원만들기, 반려식물 나눔, 임업인대학 운영, 숲 가꾸기 일일체험행사 등을 개최한다.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관계자는 도시 내 웰빙과 휴양공간인 공원녹지산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다양한 형태의 녹지공간 확충요구에 부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마초등학교 사잇길 / 고양시 제공


고양시, 장기미집행공원도심숲 조성

 

경기도 고양특례시는 2023년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어린이공원, 도심숲 조성, 공원관리, 하천길 조성 등에 494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이는 전년대비 23억원 증가한 수치로, 시민휴식을 위한 일상 속 녹지공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사업은 G.B 해제취락지구 어린이공원 조성사업 65억원, 탄현근린공원 조성 10억원, 지방하천~한강 하천길 연결사업 10억원 등이다.

 

고양시는 일몰제로 사라질 위기에 놓여있던 장기미집행 공원용지를 실제 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2022년까지 1,014억원을 투입해 15공원부지를 매입해왔다. 그동안 관산근린공원 조성에 53억원, 탄현근린공원 27억원, 토당제1근린공원 20억원을 투자해왔으며 올해는 상반기 착공 예정인 탄현근린공원 조성에 예산 1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올해는 2022년 발행한 지방채 150억원과 함께 새해예산 25억원을 추가해 장기미집행 공원 토지보상을 지속해 공원녹지를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GB해제취락지구에는 삼송3어린이공원과 동산3어린이공원을 조성하기로 하고 토지매입 및 실시계획인가에 예산 65억원을 책정했다. 백마로 도시숲 리모델링, 자녀안심그린숲, 킨텍스 원시티 중앙거리 가로수 식재 등 시민들이 산책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생활 주변 도시숲도 확대한다.

 

일산호수공원에는 세계 각지의 장미 3,000여주를 식재하고 장미원 명소화 사업을 추진해 관람객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시설개선을 추진한다. 호수공원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와이파이 설치사업도 진행한다.

 

모든 시민들이 장애물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장애 생활환경(BF)을 정발산공원 잔디광장, 고양생태공원 화장실 등 총 6개의 공원화장실에 적용한다. 도래울 바람물공원 등 4개소 화장실 신축, 노후화가 심한 공원화장실 리모델링에 10억원, 행주산성역사공원 등 4개소의 부설주차장 시설개선 81,600만원을 확보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452에 달하는 근린공원 내 수목·녹지 관리를 위하여 총 69억원, 공원 내 시설 정비 및 관리에 125억원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한류수변공원, 성라공원 등 11개 근린공원 관리 및 근린공원 운동기구 신규설치교체 등에 17억원을 투입한다.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