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탄소이끼, 탄소저감·도심폭염 대안

경기도의회에 탄소흡수원으로서의 산업발전 제안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23-08-10

탄소이끼 실험 모습 / 건국대 연구팀 제공

최근 새롭게 발견된 한국형 탄소이끼가 탄소저감 및 도심폭염의 획기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건국대학교 사회환경공학부 김조천 교수와 정권 교수는 국제기후환경연구센터, 파코바이오앤그린 이끼연구소, (재)그린패트롤국제환경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영하 70℃~영상 50℃에서 생장할 수 있는 파코탄소1호 이끼(Racomitrium japonicum Dozy & Molk, 이하 탄소이끼)를 대상으로 기후변화적응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결과, 탄소이끼는 연간 단위 m²당 CO₂순 흡수량이 약 +1.51kg으로 나타나 공기 중 이산화탄소를 잘 흡수해 축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서울숲의 순 흡수량이 토양미생물로 인해 오히려 –0.5kg인 것을 감안하면 토양이 없어도 생장할 수 있는 탄소이끼는 이산화탄소 저감에 유리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오존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적 휘발성유기화합물(VOCs)도 검출한계(<0.6ng) 이하로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옥상에 설치하는 우레탄은 오히려 톨루엔 등 VOCs를 일부 배출하는 반면 탄소이끼는 이러한 VOCs를 거의 배출하지 않아 도시 오존 발생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소이끼를 국내의 옥상 녹화에 적용했을 때 약 5조 원(10년 기준)의 경제적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됐으며, 국내 면적과 유사한 영국 본토(England)의 옥상 녹화에 적용했을 경우의 경제적 효과는 무려 약 52조 원으로 나타났다. 


탄소이끼의 옥상녹화시 경제적 효과 비교 / 건국대 연구팀 제공

이끼류 녹화사업은 이산화탄소도 줄여 주지만 친환경 물질로 눈의 피로도를 낮춰 주는 간접적인 효과도 있다. 아울러 이끼류 녹화사업은 여름에는 일반 건축물의 온도를 떨어뜨리고 겨울에는 보온효과를 가져와 냉난방 비용 절감 효과(약 5%)도 부수적으로 거둔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기술에 의한 이끼류의 산업화는 친환경 소재이며 국제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정권 교수는“이러한 이끼를 활용한 녹화는 도시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에 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김조천 교수는 “현재의 연구는 국내에서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며 탄소이끼를 비롯한 좀 더 다양한 이끼류와 다양한 조건에서의 기후변화 적응 연구가 필요하다”면서 “향후 도시지역 위주로 성장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대외 수출도 기대할 수 있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기에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밝혔다.

김조천 교수 연구팀은 연구결과를 저명한 국제저널인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에 게재하기 위해 투고 준비 중에 있다.

한편,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전문위원회 이선구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2)은 7일 상동호수공원운영관리본부에서 경기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부천시, 부천상동호수공원, 부천일자리재단 관계자 및 정권 건국대학교 특임교수와 함께 이끼를 활용한 탄소중립 실천방안 마련을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담회는 이끼를 활용한 탄소흡수원 조성을 위한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권 특임교수의 이끼 종류와 탄소흡수원으로써 효과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부천시는 이끼정원 조성 경험을 통한 사례와 프로그램을 공유했고, 경기도는 향후 탄소중립을 위한 체계적인 추진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더불어 이끼 생산과 공급·관리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또한 참석자들은 이끼를 활용한 탄소흡수원 조성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상호 교환하며 향후 탄소흡수원으로써 이끼를 육성할 수 있는 정책과제 및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협력하며 소통해 나가자고 한 목소리로 뜻을 모았다.

이선구 의원은 “이번 자리에서 논의한 의견에 대해 추후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과 공유하며 이끼를 활용한 탄소흡수원 조성을 위해 도움이 되는 방안을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