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기사
필자명 '송기훈' 검색 결과 37 건
- 패랭이꽃과 그 종류들
- 기후변화의 부메랑인지 최근 들어 봄 가뭄이 심상치 않을 정도로 그 끝이 보이질 않는다. 주변의 개울들은 바싹 말라 들어가고 물 부족으로 비를 기다리다 어쩔 수 없이 마른 로타리 치는 논 주위로..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9년6월54호
- 흰말채나무와 노랑말채
- 겨울로 들어서면서 주변 경관이 다소 삭막해지면서 어깨가 움츠러드는 듯하다. 요즘엔 노상 뉴스마다 우울한 내용 일색이며 경기는 끝없이 나락으로 떨어진다고 난리들이다. 삶의 활력을 찾고 희망..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8년12월52호
- 맥문동과 맥문아재비
- 추운 겨울이 다가오면서 황량해진 경관은 다시금 상록성 식물들에 대한 관심을 들추어 낸다. 가장 흔히 쓰이는 지피식물의 한 종류로서 널리 쓰이지만 그 가치에 비해 대접을 별로 못 받는 것 중에 ..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7년12월40호
- 국내 식물원·수목원 현황
- 식물원과 수목원인터넷에서 ‘식물원’으로 검색되는 수많은 식물원들을 보면 무척 혼란스럽기만 하다. 게다가 수목원은 또 무엇인가? 그 많은 수의 식물원과 수목원의 내용을 보면 화원이나 농원 심..
송기훈/월간 환경과조경/2006년6월218호
- 마삭줄과 백화등
- 마삭줄 Trachelospermum asiaticum(SIEB.& ZUCC.) NAKAI마삭줄은 종소명인‘asiaticum’으로 알 수 있듯이 아시아지역에 분포하며,..특히 한국과 일본에 주로 자생한다...백화등(白花藤),..낙석등(絡石藤),..운..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5년11월17호
- 층꽃나무와 누린내풀
- 층꽃나무와 누린내풀은 늦여름부터 피는 아관목 또는 숙근초로서 그 활용가치가 높은 수종들이다. 주로 파란색 계열의 꽃들이 여름 무더위의 끝자락을 걷어 올리며 무리를 지어 시원스레 흐드러지고..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8년10월50호
- 사사와 조릿대
- 대나무 종류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유용한 식물들 중의 하나로 독특한 질감으로 수벽, 생울타리, 지피식물과 경관수 등으로 널리 이용된다. 90여속(genus)에 약 1,000여 종류가 아시아, 아..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8년2월42호
- 붉은바위취와 그 종류들 Coral Bells
- 지난 겨울이 그리 춥더니 지나간 봄도 늦추위로 봄이 오는지 가는지 그 기억마저 희미하다. 초여름의 문턱인 6월에 들어서자 한여름 땡볕이 무색할 정도의 한낮 더위가 끔찍하기만 한지, 포지에 심..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10년6월58호
- 빈카와 각시빈카
- 빈카(Vinca spp.)는 협죽도과(Apocynaceae)의 상록숙근성 지피식물로 영명은 Periwinkle(페리윙클) 또는 Vinca(빈카)라고 불리운다. 속명인 Vinca는 묶다(bind) 또는 ‘매어두다’라는 뜻의 라틴어인 Vincio에서..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5년1월12호
- 등심붓꽃
- 재배관리등심붓꽃은 정원의 어느 곳이라도 대부분 이용이 가능한 훌륭한 지피식물로 특별한 관리가 거의 필요 없이 잘 자란다. 등심붓꽃은 내한성이 강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이용이 가능하고 배수가..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8년6월46호
- 청나래고사리, 개면마, 야산고비
- 청나래고사리 _ 우드풀(Woodsiaceae)과에 속하는 청나래고사리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알래스카 일부, 북미 동부, 스칸디나비아, 유럽중부, 러시아 등 널리 분포하며 영국에는 귀화식물로 알려져 있..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5년7월15호
- 담쟁이덩굴
- 담쟁이덩굴들은 법면이나 벽면 및 옥상 등의 녹화를 위한 지피식물로 매우 다양한 장점을 갖는다. 특히 옹벽이나 방음벽 등과 같은 벽면의 녹화에 대단히 유용하고,울타리나 휀스 등의 구조물에도 이용이 가능..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5년9월16호
- 상록성 사초 종류들(Ornamental Evergreen Sedges)
- 다시 또 겨울의 초입에 서서 매년 되풀이 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있다. 삭막한 겨울 경관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스마트한 소재는 없을까? 질문에 대한 답이 쉽지 않지만 그 답 중의 하나..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10년12월60호
- 물범부채와 그 종류들
- River Lily 겨울로 가는 가을의 끝, 한때 아름답던 화단의 식물들의 지친 몸이 안쓰러워 보이는 시기에 유독 밝고 아름다운 꽃을 피워 당연한 계절을 망각하고 들뜨게 만드는 식물이 있다. 남아프리..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09년12월56호
- 금낭화와 그 종류들
- 유독 춥게 느껴졌던 겨울도 세월의 한 가닥 그림자로 남더니 그 자취마저 아련해지고 봄 꽃이 들뜬 기분에 서성대고 있는 듯하다. 이제 곧 있으면 세상은 다시금 풀빛으로 가득 차겠지…….봄이 오면 ..
송기훈/계간 조경생태시공/2010년3월5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