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c

저관리형 옥상녹화 식재장치 GRS-GCU

계간 조경생태시공2010658l조경생태시공

관리저감형 옥상녹화 식재 유니트를 이용한 생육기반 조성기술

GRS-GCU란
GRS-GCU(Green Roof System-Ground Cover Unit)는 옥상 위에 부가적으로 녹화공법을 적용하는 기존의 녹화방식이 아니라, 살아 있는 식물과 토양층을 유니트로 완성시켜 현장 설치만으로 건물의 복합외피기능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옥상녹화시스템이다.
특히 GRS-GCU는 기존 기술의 한계점을 극복한 저관리 경량형 시스템으로, 경사지에서의 안정성과 유지관리에 따른 부담, 시공시 안정성, 풍압에 대한 견고성 등의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해결하였다.

GRS-GCU의 특징
① 시공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
간단한 조립만으로 시공이 완료되기 때문에, 기존 포설형 옥상녹화시스템에 비해 시공인력과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다.
② 유지관리 비용 절감
옥상녹화시스템에 적용되는 얇은 인공토양은 쉽게 건조된다. 일반적으로 2주 이상 강우가 없을 경우, 식물은 관수를 필요로 한다. 유니트 박스는 관수파이프와 일체화된 구조가 가능하게 설계되어, 자동관수시스템과 결합할 경우 유지관리를 위한 인력과 시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③ 경사지와 풍압지에서도 시공 가능
기존 공법의 취약점 중 하나는 경사지붕 녹화가 쉽지 않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GRS-GCU시스템은 콘고정 지지대와 부틸계 강력접착 테이프를 통해 강한 부착력을 확보하였다. 때문에 최대 35도의 경사에서도 안정적으로 녹화를 수행할 수 있고, 또한 풍속 50m/s 이상의 대형급 태풍에도 안정적인 부착력을 유지한다. 더불어 내부 흙막이 구조와 비산방지망을 통해서 경사지에서 토양 흘러내림과 쏠림을 방지한다.


자료제공_ (주)한국도시녹화  www.biotope.co.kr

남기준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