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중국 광동성 해동경기원(海東京畿園)

월간 환경과조경20063215l환경과조경

· 위치 : 중국 광동성 광주시 월수구 월수공원
· 면적 : 8,500m2(약 2600평)
· 준공일 : 2005년 12월 12일
· 용역 발주 : 경기관광공사
· 계획 및 설계 : 조경설계서안(주) + (주)삼풍엔지니어링
· 조경시공 : 이우종합건설
· 책임감리 : (주)삼풍엔지니어링

 

프로젝트 진행 과정
정원이, 단순히 기화요초들의 집합체라거나 혹은 몇 가지 눈요깃거리들을 모아놓은 마당이 아니라, 분명 문화적 다양성과 깊이를 표현하는 의미있는 실체라고 인정할 수 있다면, 경기도와 중국 광동성 정부가 각 국의 전통정원을 서로 교환하는 형식의 ‘우호협력’ 사업으로 추진된 본 프로젝트의 성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 광동성 광조우시에 조성된 해동경기원과 경기도 수원시 효원공원 안에 곧 준공하게 될 월화원(越華園)이 바로 이러한 배경으로 만들어진 정원들이다.
2003년에 경희대학교에서 수행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해 광조우시 세 곳의 공원을 전통정원 조성 후보지로 선정하였다. 발주처 실무자 및 자문위원들이 현지답사를 거쳐 시 중심지의 월수공원(越秀公園)을 대상지로 최종 결정하게 되었고, 같은 해 9월 설계공모가 진행되었다. 서안에서는 ‘경기별서(京畿別墅)’라는 작품으로 공모전에 참여하여, 의미있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계획안의 조율 과정에서 중국 측과의 여러 가지 의견차이로 인해 계획대상지가 당초보다 거의 두 배 가량 늘어나는 상황이 발생하였고, 이러한 와중에 용역진행이 잠시 중단되기도 하였다. 우여곡절 끝에 2004년 6월에 실시설계가 종료되었으나, 현지 시설의 철거작업이 늦어지면서 결국 2005년 6월에 들어서야 기반 공사가 시작되었고, 무리한 공정에도 불구하고 작업 참여자들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작년 12월 12일에 드디어 준공식 보게 되었다.

 

서유원(西遊園)에서 한국정원으로
전통정원 조성지로 예정된 월수공원은 연간 방문객이 1500만명에 이르고 역사유적과 유원지 시설이 복합된 광대한 면적의 공원이다. 서유기를 테마로 조성된 서유원(西遊圓) 시설들은 현장 답사 당시 폐쇄된 상태로서, 일부 시설은 세계 비둘기 전시장으로 이용되고 있었다. 전통정원 조성 부지는 전반적으로 주변 지형에 의해 위요된 북서향의 작은 계곡을 형성하고 있었다. 부지의 남동측이 가장 높고 남측, 북서측의 순으로 점차 낮아지는 지형의 형국은, 전통적인 중국정원 보다는 오히려 역동적인 지형 위에 조성된 우리의 별서 양식에 유리해 보였다. 지형의 특징 상 낮은 곳에서는 내부 수림대에 의한 위요된 경관과 함께 광장 건너편의 연못과 그 뒤의 수림이 멀리 조망되고 있었으며, 중간 높이에서는 서측으로 개방된 부지의 형상이, 높은 곳에서는 부지의 부감과 함께 주변 수림, 공원의 일부가 조망되었다.
오랫동안 계획부지에서 생육된 큰 나무들은 원칙적으로 보존하도록 하였다. 이들 나무들이 형성하는 수림은 개개의 수종을 떠나서 전통정원의 배경이 되는 큰 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영빈별서의 개념에서 출발한 오픈뮤지엄
이 정원은 기본적으로 경기도에서 광동성에 조성한 이른바 영빈(迎賓) 별서(別墅)의 성격을 가진다. 이는 손님을 맞이하여 문화적 교류를 꾀했던 별서의 중요한 기능과 연관된다. 마찬가지로 별서라는 공간을 통해 탈일상의 풍류를 즐긴 것처럼, 일상을 잠시 접고 월수공원을 찾은 이곳 시민들에게, 비일상적인 한국적 풍류를 체험하게 하는 그들의 별서가 된다.
우리의 별서는 집과 자연, 일상과 이상, 풍류와 철학의 경계선에 놓여, 양자간의 접점에 긴밀히 관계하면서 그 풍부한 문화적 향기를 발산해왔다. 그러므로 이 정원의 체험은, 아름다운 공간에 머물고 거닐며 즐기는 수준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의 전통적인 자연관과 사상, 생활사까지 골고루 접할 수 있는 총체적인 문화체험을 지향하도록 하였다. 그래서 프로그램이나 공간 구성에 있어서도 단편적인 전통 요소의 나열이 아니라, 사회적 교류와 재택 기능을 갖춘 완결적인 공간으로 구성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픈뮤지엄이 되게 하였다.

 


(글 : 박승진 실장 조경설계 서안(주))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박승진  ·  조경설계 서안(주)
다른기사 보기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