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일자산 허브천문공원

월간 환경과조경200611223l환경과조경

위치 : 서울특별시 강동구 길동 산 42-2번지 일대
면적 : 19,056㎡
발주 : 강동구,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시공 : 토목-(주)한국종합건설
       식재-(주)유일종합조경(엄차현 과장)
      시설물-(주)서영산업(전영철 차장, 정기주 차장)
      조명-라이트플랜(대표 윤장선, 김대중 실장)
      허브-허브다섯메(대표 조강희)
 공사기간 : 2006. 5. 3 ~ 2006. 9. 20
사업비 : 15억원
사진 : 박광윤, 박경복, 라이트 플랜

 

일자산 허브(Herb)-천문(天文)공원 : 상생지원(相生之苑)
허브-천문공원(상생지원)은 길동배수지 상부에 위치한 공원으로서 유치원,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이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도록 조성되었다. 이 공원은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 신앙 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삼재사상(天·地·人 사상) 및 음양오행, 풍수지리, 신선사상에서 공간개념, 공간구조 및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공간의 구조, 축의 설정
공간은 크게 내원(內苑)과 외원(外苑)으로 구성되는데, 내원은 원형(圓形), 외원은 방형(方形) 및 각형(角形)을 하고 있다. 이는 하늘(天)의 속성인 원형(圓形), 땅(地)의 방형(方形), 사람(人)의 각형(角形)에 따른 것이다.
장방형 부지의 동북쪽 부분과 남서쪽을 각각 정점으로 하는 대각선 방향으로 중심축(中心軸)을 설정하였다. 이는 애니미즘의 태양숭배사상을 바탕으로 하지(夏至)의 일출과 동지(冬至)의 일몰을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다. 하지의 일출지점은 전망공간을 조성하여 일출 및 주위 경관을 조망할 수 있으며, 동지의 일몰지점인 남서측 종점부에는 피라미드형 구조를 배치하여 태양의 안식처를 마련하였다. 또한 부축(副軸)으로 정동과 정서에 일단(日壇)과 월단(月壇)을 배치하여 춘·추분시점의 일출과 일몰시간에 맞춘 축을 설정하였으며, 더불어 남동방면의 진입로와 동남측의 전망공간은 일년의 기점이 되는 동지의 일출과 하지의 일몰을 상징하는 부축으로 설정하였다. 각각의 중심축과 부축을 연결시키는 환(環) 형태의 원형로와 반원형의 곡선축이 순환축을 이루어 각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킨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