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리뷰]도시속 자연숲 ‘부산화명 롯데캐슬 카이저’

녹지율 41% 대단위 조경면적 자랑
라펜트l박지현 기자l기사입력2013-03-21

롯데건설()이 시공한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가 도시 속 살아 숨 쉬는 자연숲으로 주목받고 있다.

 

5,239세대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는 사직야구장 5개를 지을 수 있는 대지면적에 녹지율 41%를 자랑하는 대단위 조경면적을 가지고 있다.

 

12개의 테마공원 및 2.3㎢의 순환형 산책로 등을 조성하여 자연과 교감하는 도시 생활을 실현하고 있다. 84만 그루에 이르는 다양한 수종의 수목과 대형목의 도입으로 계절감과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녹지환경을 조성하여 자연과 생활이 하나 되는 최고급 주거 단지로 손꼽히고 있다.

 

 

건강하고 편안한 쉼이 있는 GREEN SPACE

단지 내에는 테마공원과 중앙공원, 실개천, 벽천 등 입주민들이 자연을 벗 삼는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였다.

 

사계절 색다른 자연이 펼쳐지는 오솔길, 사색의 시간을 선사하는 산책로, 간선도로를 따라 단지 전체를 순환하는 자전거도로 1.9km를 구축해 입주민들의 웰빙 생활이 가능토록 하였다. 단지를 따라 흐르는 시냇물과 분수는 건강하고 편안한 쉼이 있는 대표적인 휴식 공간이다.

 

인근의 금정산 상계봉과 단지 내 산책로를 연결시켜 언제든지 쉽게 등산을 즐길 수 있으며, 조용히 흐르는 실개천이 시골의 정겨운 정취를 재현하고 있다.

 

지형차를 활용한 벽천과 캐스케이드(Cascade)가 어우러진 수경 테마파크는 데크(Deck) 설치로 이국적인 느낌을 더하고 있다.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의 상징물로툰다를 비롯해 꿈꾸는 정원, 생의 찬가, 새싹의 아침 등 유명 작가의 미술 작품이 곳곳에 설치되어 야외 갤러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와 휴식, 나눔을 위한 GREEN CULTURE

단지 곳곳에 마련된 12개 휴식공원은 휴식과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이다. 중앙광장은 공연이나 모임이 있을 때에는 야외공연장으로, 평소에는 입주민들의 휴식을 위한 분수광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중심광장으로 조성하였다.

 

잔디광장은 단지 내 랜드마크로 심어진 대형 느티나무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 행사 및 소모임이 가능하도록 오픈형 광장으로 조성하였다.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인라인스케이트를 비롯해 테니스, 농구, 배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운동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레이 코트를 통해 가족은 물론 입주민들 모두가 즐거운 승부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안전까지 고려한 탄성 마감재와 창의력을 높여주는 12개의 놀이터도 어린이들을 위해 설치되었다. 동화나라 놀이터, 꿈나무 놀이터, 구름 놀이터, 물빛 놀이터 등 다양한 테마로 디자인된 어린이 놀이터는 입주자 가족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자연 속의 도시 생활을 위한 GREEN FOREST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는 녹지율 41%의 높은 식재 밀도로 자연 속의 도시생활을 구현하고 있다.

 

가시나무 외 60종의 다양한 수목과 대형목의 도입으로 계절감과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자연숲을 조성하였으며, 동선축과 공간성격에 따른 수종선택으로 공간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특히 단지 내 동선의 큰 축을 따라 왕벚나무, 느티나무, 단풍나무, 먼나무 등의 가로수길을 조성하여 사계절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보행자 전용도로를 팽나무 숲길로 조성하여 많은 사람들의 이동경로 및 교류의 장으로 이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대형목을 이용한 숲길을 조성하여 체력단련시설과 휴식시설을 함께 설치해 웰빙 생활과 사색의 공간으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지역에서 자생하는 다양한 남부수종을 도입함과 동시에 스카이라인 형성을 위해 메타세쿼이아, 청단풍, 가이즈까향나무, 동백나무 등을 식재하였다. 빼곡한 숲과 넓은 잔디마당의 대비적인 공간 설계로 다이나믹함을 연출하였다.

 


글·사진 _ 박지현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lafent@lafent.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