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설 연휴! 내 고향 생태휴양지에서 보내자

생태관광지 10곳 추천
라펜트l정남수 기자l기사입력2019-02-03
환경부가 지난 2월 1일(금)에 설 연휴기간 동안 고향을 찾은 가족과 함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설 연휴 가볼만한 내 고향 생태휴양지역’ 10곳을 추천했다. 

‘설 연휴 가볼만한 내고향 생태휴양지역 10곳’은 ▲안산 대부도 해솔길 ▲철원 비무장지대(DMZ) 철새평화타운 일원 ▲고창 운곡 람사르습지 ▲괴산 산막이옛길과 괴산호 ▲청송 지질공원 ▲무등산권 지질공원 ▲설악산국립공원 백담사 일원 ▲소백산국립공원 희방사 계곡 ▲지리산국립공원 대원사 계곡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영산도 명품마을이다.

이번에 추천된 지역은 자연·생태적 가치가 뛰어난 생태관광지역과 지질공원 국립공원 중에서 겨울철에 특히 가볼만한 곳이다.


생태관광 추천지
대부해솔길
위치 :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대부해솔길은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산책길(7개 코스, 74㎞)로 자연 친화적으로 조성된 소나무숲길, 석양길 등을 따라 걸으며 겨울철 바닷가의 다채로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안산 대부해솔길 구봉도 낙조전망대 /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철새평화타운 일원
위치 : 강원 철원군 동송읍 양지2길 15-21

강원도 철원의 철새평화타운은 드넓은 철원평야에서 멸종위기종 겨울철새인 두루미의 고고한 자태를 감상하는 탐방로(코스)를 비롯하여, 두루미 평화마을 등에서 지역 특산 공예품과 음식을 함께 만들어 먹는 체험활동도 할 수 있다. 

철원군 DMZ 철새평화타운 두루미 /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고창 운곡 람사르습지 
위치 : 전북 고창군 아산면 원평길 24

이색적인 울습지를 보고 싶다면 전북 고창의 운곡 람사르습지를 추천한다. 이곳은 864종의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는 생태우수지역으로 산지형저층습지의 진수를 느낄 수 있다. 인근에 위치한 고창 고인돌공원(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연계하여 역사‧문화적 체험도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가봄직한 곳이다


고창군 운곡람사르 습지 /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괴산 산막이옛길과 괴산호
위치 : 충청북도 괴산구 칠성면 사은리 517

괴산산막이 옛길은 소나무향에 푹 빠진 채로 청명한 겨울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숲 속 산책길로 유명하며, 인근 괴산호와 연계하여 1시간 내외의 걷기(트레킹)와 유람선 체험을 할 수도 있다. 


괴산 산막이 옛길과 괴산호(괴산호 전경) /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지질공원 추천지
청송 지질공원  
위치 : 경상북도 청송군(전체)

2017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받은 경북 청송지질공원은 주왕산 주산지와 주상절리가 장관인 기암단애 등 볼거리가 풍부하고, 원시시대부터 형성된 화성암, 퇴적암 등이 모여 있어 한반도의 지질다양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살아있는 박물관이다.

 청송 유네스코 국가·세계지질공원 주산지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무등산권 지질공원 
위치 : 광주광역시 동구, 북구 일대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이서면, 북면, 동면, 도암면, 도곡면, 춘양면 / 담양군 남면 일대 일부

주광역시와 전남 담양‧화순에 걸쳐 있는 무등산권 지질공원은 백악기 화산 용암이 식으면서 빚어낸 서석대와 입석대가 유명하며, 특히 겨울이 되면 하얀 눈으로 덮여 절경을 자아낸다. 무등산권 지질공원 역시 2018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다.


무등산권 국가·세계 지질공원 서석대 /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국립공원 추천지
설악산국립공원 백담사 일원  
위치 : 강원 인제군 북면 용대리 산263

설악산 백담사 일대는 깊은 수렴동 계곡 백번째 물웅덩이(소)가 만들어진 자리에 지어졌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백수정을 깔아 놓은 것 같은 맑고 시린 백담사 계곡과 함께 이곳에 돌탑을 쌓으며 소원을 빌 수 있다.


설악산 국립공원 박닥사 계곡돌탑 /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소백산국립공원 희방사 계곡
위치 : 경북 영주시 풍기읍 죽령로1720번길 278

소백산 희방사 계곡은 깊고 풍부한 수량 덕에 만들어진 깊은 물웅덩이(소)의 투명함에 한해의 근심과 걱정을 묻으며 '비움의 여행'을 할 수 있는 조용한 치유 명소다.

소백산국립공원 희방사 계곡일원 /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지리산국립공원 대원사 계곡 
위치 : 경상남도 산청군 삼장면 유평리 2

지리산의 대원사계곡은 상류에서 쓸려 내려온 집채만 한 바위가 많고, 급류와 물웅덩이(소)의 반복으로 주변의 노송과 참나무가 어우러진 풍경이 마치 한 폭의 동양화 같다.


지리산국립공원 대원사 계곡길 / 국립공원관리공단 제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영산도 명품마을
위치 :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 영산길21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신안 영산도 명품마을은 눈과 귀가 즐거운 명품해설과 함께 마을 벽화여행과 호젓한 서해 낙조 감상이 가능하다. 홍합, 미역 등 영산도 특산물도 현장에서 살 수 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영산도 명품마을 /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한편, 환경부는 자연‧생태계의 보전 가치가 크면서 관광지로서도 매력적인 지역 26곳을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하고, 어린이‧장년층 등 수요자 맞춤형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암괴석, 해안절벽 등 지구과학적으로 그 가치가 중요하고 경관이 아름다운 지역 10곳을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했으며, 그 중에서도 제주도, 청송, 무등산 등 3곳은 유네스코에서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다.

국립공원은 전국에 22곳이 있으며 각 국립공원마다의 독특한 자연환경에 따라 숲속 탐방로, 계곡 걷기(트레킹), 해안 낙조감상 등 다양한 탐방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숙박형 생태 체험학습이 가능한 생태탐방원 7곳이 북한산, 지리산 등에 설치되어 있다.

이호중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설 연휴, 오랜만에 모인 반가운 가족들과 함께 환경부가 추천하는 생태휴양지역을 찾아 자연을 즐기면서 여유로운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_ 정남수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mdos3958@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