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콘서트] 전세계 수련 애호가들의 축제의 장 IWC의 자원봉사

글_송명준 오피니언리더(님프Nymph 대표)
라펜트l기사입력2021-04-02
[정원콘서트 28] 정원과 문화 05 - Texas, San Angelo의 공공정원 IWC (International Waterlily Collection)


전세계 수련 애호가들의 축제의 장
International Waterlily Collection의 자원봉사


_송명준 오피니언리더(님프Nymph 대표,

전북대 생태조경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콘서트의 사전적 정의는 두 사람 이상이 음악을 연주하여 청중에게 들려주는 모임입니다. 이곳은 거창하지만 독자에게 정원과 식물, 정원과 사람, 정원과 문화, 식물원에 대한 단상, 미국 서부의 국립공원, 미국 동부의 식물원, 호주 4대도시 정원, 기타 등 8가지 주제로 연주되는 정원콘서트입니다. 정원콘서트 25회부터는 여러 가지 사정상 주변 가드너분들의 사진으로 함께 만들려고 합니다. 다음회는 4월 16일 [정원콘서트 29회 미국동부의 공공정원, 롱우드가든스 Longwood Gardens ] 이며 격주로 연재됩니다.



IWC


생일날, 자원봉사의 길로 함께 떠나다

IWC

2016년 7월 한 달 동안 나는 미국 서부와 중부의 국립공원, 그리고 죽기 전에 한번은 가봐야 한다는 대자연을 온몸으로 느끼고자 시카고에서 세인트루이스를 거쳐 동부로, 뉴욕과 필라델피아 그리고 워싱턴의 식물원과 크고 작은 공공정원들을 눈으로 즐기는 강행군을 하였다.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가 일주일정도 남은 어느 날 오후 나는 남부 텍사스주의 San Angelo의 Civic League Park의 IWC(International Waterlily Collection 이하 IWC)에 가기로 결정하였다.

1박2일이라는 짧은 일정에 아들과 함께 생일날을 IWC에서 보냈다. 아들과 함께 동행한 이유는 IWC 의장인 Kenneth Landon(이하 Ken 아저씨)을 소개해 주고 싶었고, 아들에게 아버지인 저를 소개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지금의 아버지가 하고 있는 일은 수십 년 후 지금의 Ken 아저씨처럼 전세계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서였다. 그래서 정원사, 물에서 일하는 수생정원사가 하는 작업이 허드렛일이 아니라는 것을, 세계 최고의 권위자인 Ken 아저씨가 운영하고 있는 IWC에서 아버지의 실력을 보여주고 싶어서였다.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틀 동안 그곳에서 한국에서 일하듯이 IWC의 연례행사인 Lily Fest(2016년에는 9월 24일) 행사를 위해 빅토리아와 호주수련 연못을 정리해주면서 승호에게 아버지가 하는 일과 꿈을 소개해 주었다.

아버지는 그곳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내내 물 속에서 아들과 대화를 하였고, 아들은 여행이 끝난 후 아버지가 일하는 사진들을 USB로 전해주었다. 함께 시간을 보내고 나니 지난 5년간 한국과 미국이라는 먼 거리로 인해 서로 대화하지 못했던 꼬마 아들녀석이 다르게 보였다. 그때는 핸드폰을 들고 이리저리 다니기에 포켓몬 게임을 하고 있는 줄 알았는데... 그리고 2021년, 또다시 5년이 지났고 아들녀석을 꼬마에서 성인이 되었다. 


IWC


IWC



IWC



IWC


전세계 수련 애호가들의 축제의 장, IWC 그리고 Ken 아저씨


IWC


IWC


IWC


IWC

IWC는 International Waterlily Collection의 약자이다. 

말 그대로 전세계 수련을 수집한 곳이다. 전세계 수련을 수집하여 전시와 교육 그리고 연구를 하는 공공정원이다. 2007년부터는 매년 9월 중순에 전세계 수련 애호가들이 한곳에 모여 Lily Fest라는 축제를 한다. IWC가 있는 미국 텍사스는 9월 중순에 열대성수련이 개화가 정점에 이르는 시기이며, 이때 3~4일간의 축제를 연다.

Ken 아저씨는 IWC를 만든 사람으로 그곳의 의장이다. 사람들은 그를 Species Man, 원종맨이라고 부르는데, 그가 지난 세월동안 전세계 자연서식지에서 수많은 원종들을 수집하고 발표하였기 때문이다. 그의 관심사는 멕시코 원종인 Nympheae Flavovirens를 가지고 새로운 수련을 만드는 것이다. 이 수련은 보통 수면 위로 20~30㎝ 올라와서 개화하는데, 이런 수련류를 Star lily라고 부르다. 물론 이전의 육종가도 N.Red Star(=Mrs. C. W. Ward', 1899년 육종가 William Tricker), N.Pink Star(=Stella Gurney'1900년 초 육종가 Gurney), N. 'Blue Star'(=William Stone, 1899년, 육종가 William Tricker) 같이 Nympheae Flavovirens를 가지고 육종을 하였지만 Ken 아저씨도 이것을 가지고 작품을 만들었고 아직도 만들고 있다고 한다. 2016년부터 (재)천리포수목원에서 수생연못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진한 파란색의 꽃이 수면 위로 높이 솟아 꽃을 잘 피우는 열대성 수련인  N.Rhonda Kay(1984년 육종가 Kenneth Landon)도 그분의 작품이다.

미주리식물원의 George H Pring이 노란색 수련 원종에 관심이 많았던 것처럼 Ken 아저씨도 그러하다. 방문이후 아프리카에서 노란색 수련을 찾는 것이 자신의 관심사라고 하면서 아프리카에 갈 생각이 없냐고 밀당을 하곤 한다. 그 이유는 노란색의 Star Lily와 노란색의 호주수련, 노란색의 야간개화수련이 아직까지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는 아속간의 육종을 할 수 있는 소재, 즉 노란색 열대성수련 원종의 꽃가루, Nymphaea stuhlmannii와 Nymphaea sulfurea인데 미주리 식물원의 George Pring박사는 이것들을 이용하여 몇몇 노란색 계통의 열대 수련들을 육종하였다. 육종 방향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는 않지만 제가 아프리카에 가면 그곳의 국립공원 직원의 안내를 받게 해 주겠다고 할 정도로 노란색 수련 만들기에 관심이 많은 육종가이기도 하다. 


미국 ISG 수련육종가 Mike Giles 수련을 원없이 볼 수 있는 곳


Mike Giles의 수련


Mike Giles의 수련


Mike Giles의 수련


Mike Giles의 수련


Mike Giles의 수련

모네의 수련 육종가인 라투르 말리악(Joint Bory Latour-Marliac)의 마지막 꿈은 파란색의 내한성 수련을 만드는 것이었다. 파란색 내한성 수련은 육종의 100년 역사 속에서 2003년에 실험을 시작하여 태국의 페이랫 송파니치(Pairat Songpanich)에 의해 2007년에, 미국의 마이크 게일즈(Mike Giles)에 의해 2010년에, 사이프러스의 안드레스 프로토파파스(Andreas Protopapas)에 2014년에 결실을 맺었다. 이러한 아속간의 육종은 이제 육종가들에 의해서 일상사가 되었지만 너무 비싼 유통가 때문에 공공정원에서는 잘 볼 수 없다.

미국의 Mike Giles는 미국 ISG 육종에 있어 자존심이며 상징이다. 2007년 태국에서 파란색 내한성수련이 발표된 후 2010년 N.Purple Stain이라는 세계 최초의 보라색 내한성 수련이 나오면서 그의 전성시대는 시작되었다. 그는 수련 수집의 대가이면서 파란색과 새로운 내한성 ISG 수련을 만들기 위해 직업적으로 일해 온 미국 오하이오주 동쪽 해변에 사는 육종가이다.

IWC에는 전시형 수조가 7개가 있는데 이중 한 개의 수조는 Mike Giles가 만든 ISG 내한성수련만으로 전시되어 있다. 그곳 기후 때문인지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지속적으로 개화를 하니 텍사스에서는 전시형 수련으로는 최고의 소재라고 할 수 있다. 아속간의 육종수련인 ISG 내한성수련은 (재)천리포수목원의 에코힐링센터 앞 전시형 연못에는 Mike Giles의 수련과 더불어 중국 육종가 Zijun Li와 독일 육종가 Vasu Manickam이 육종한 ISG 수련 십 여종이 있으니 매년 5월부터 10월까지 개화하는 ISG 내한성수련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바란다.


Mike Giles의 수련


Mike Giles의 수련


Mike Giles의 수련


Mike Giles의 수련


Mike Giles의 수련
글·사진 _ 송명준 대표  ·  님프Nymph
다른기사 보기
junhun@hanmail.net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인포21C 제휴정보

  • 입찰
  • 낙찰
  • 특별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