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인 갤러리’ 조경시설, 올해 우수디자인 상품 선정

토탈사인 디자인, 스마트홈 월패드, 통합형 스위치 등 우수디자인 선정 쾌거
라펜트l주선영 기자l기사입력2022-09-15



왼쪽 윗줄부터 시계 방향으로 수자인 갤러리, 수자인 스마트홈 월패드, 수자인 토탈사인 디자인, 수자인 통합형 스위치 / 한양 제공


수자인 갤러리의 조경시설이 올해 우수디자인 상품으로 선정됐다.

 

한양은 주택브랜드인 수자인에 적용된 조경시설 등 4개 품목이 ‘2022 우수디자인(GD) 상품선정에서 우수디자인 작품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우수디자인 상품선정은 1985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권위 있는 디자인 공모전으로, 심미성과 독창성, 사용성 등을 평가해 디자인이 우수한 상품에 정부인증 GD(Good Design) 심벌을 부여하고 있다.

 

이번 상품선정에서 환경 디자인 부문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된 수자인 갤러리는 한양이 새롭게 선보인 단지 내 휴게시설로, 이달 입주를 시작한 하남감일 한양수자인에서 첫선을 보였다.

 

수자인 갤러리는 흐름을 콘셉트로,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유려한 선들을 시설물에 적용해 주변 식재들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됐다. 실내는 냉·난방기, 모바일 기기 무선 충전장치 등을 설치해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활용성을 높였다.

 

수자인의 토탈사인 디자인도 환경 디자인 부문 우수디자인 상품으로 선정됐다. 토탈사인 디자인은 수자인의 브랜드 정체성과 외관 디자인 콘셉트를 일관되게 전달하기 위해 제작됐다. 슬림하면서도 입체적인 독특한 형태와 사람의 시선에 최적화된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복잡하게 주택 벽면을 채우던 각종 제어기기들을 하나로 묶은 수자인 스마트홈 월패드와 조명제어, 난방제어, 대기전력 자동 차단 기능을 하나의 스위치에 통합시킨 수자인 통합형 스위치등도 전기·전자제품 부문 선정작에 이름을 올리며 우수성을 입증했다.

 

한양 관계자는 한양은 지난해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기술(Smart), 환경(Eco), 사람(People)’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새롭게 정립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하며 수자인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각 요소들이 갖는 고유의 기능은 극대화하면서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으로 입주민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 한양이 솔라시도 개발을 위해 만든 특수목적법인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2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에 참가했다.

 

솔라시도는 서남해안기업도시가 전라남도, 해남군 등과 함께 해남군 일대 632만평 부지에 조성중인 친환경 미래도시다. 미래도시의 주요 키워드인 에너지’, ‘정원’, ‘스마트를 핵심 콘셉트로 호수와 바다, 정원을 품은 명품도시로 개발되고 있다.

 

지난해 솔라시도는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240억원 규모의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선정됐으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태양광 쓰레기 처리시설, 스마트 폴 등 생활서비스 스마트 헬스케어 메타버스 안전·방범시스템 등 다양한 스마트 인프라를 통해 자연과 어우러진 특색있는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미래도시 솔라시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정원 속 도시를 실제로 구현했다는 점이다. 주택이나 건물 사이에 인위적으로 공원을 배치한 기존의 정원도시들과 달리 솔라시도는 본래 그 자리에 있던 자연을 최대한 유지한 채 자연 속에 도시를 그대로 담아냈다.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