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탄소중립’ 도시로 대전환···’30년까지 13조 투입

군공항 이전 주변지역에 공원‧태양광 설립 계획
라펜트l주선영 기자l기사입력2022-12-16

대구가 탄소중립 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한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오는 2023년까지 총 13조원을 투입, 탄소중립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14일 탄소중립의 장기 비전과 과제를 담은 전략을 발표하며 탄소중립 이행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번 전략에서는 자체 온실가스 배출량(기준연도 2018897만톤)2030년까지 45%, 2040년까지 70%를 감축하고 2050년까지 순배출량 ‘0’,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을 선도할 의미와 파급력이 있는 5대 대표과제, 탄소중립 8대 분야별 핵심과제 등 85개 과제를 담고 있다.

 

과제는 지역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해 도출됐고, 탄소중립 선도 모델로서의 잠재성, 통합신공항 건설 등 대구시 미래 번영 50년 프로젝트와의 연계성도 중점적으로 고려됐다.

 

5대 대표과제는 아래와 같다.

 

산단 지붕 태양광 프로젝트

 

산업단지 공장 지붕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대대적으로 설치하는 프로젝트이다. 산과 바다 등에 설치돼 환경 훼손 논란이 있는 통상적인 태양광 발전 사업과 달리, 공장 지붕을 활용하는 대구친환경 태양광 발전 모델이 될 수 있다.

 

대구시 구상에 따른 발전용량 1.5GW급으로 설치될 경우 대구시 온실가스 배출량 897만톤(기준연도 2018)10.6%에 달하는 95만톤을 감축하게 된다. 태양광 패널 지붕 설치와 함께 전체 17개 산업단지의 석면 슬레이트 지붕의 교체가 따르게 돼 작업환경도 크게 개선된다.

 

그린 모빌리티(Green Mobility) 대구 구축

 

대구시는 온실가스 배출원 중 수송 부문이 약 24%로 국가 평균인 14%를 크게 상회한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보행과 대중교통이 편한 도시 구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대중교통과 개인형 이동장치(PM)의 연계, 대중교통 마일리지 등으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개선하고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탄소중립 시민실천활동 탄소줄이기 1110’

 

한 사람이 온실가스 1톤을 줄이는 10가지 실천이라는 의미를 갖는 시민 실천 프로그램이다. 시민 생활의 변화가 누적되면 기업과 영업활동의 변화, 사회와 문화의 변화로 이어지고 탄소중립이 앞당겨지게 된다.

 

포레스트(Forest) 대구 프로젝트

 

천만 그루 나무 심기의 전통을 잇는 사업이다. 대구시가 자랑하는 나무 심기, 숲 조성 등을 이어나가고 금호강 유역을 녹색힐링벨트로 조성해 온실가스 4.5%(40만톤)를 흡수하는 녹색벨트를 만드는 구상이다.

 

중수도 시스템 구축

 

상수도와 하수도의 중간 단계로서 개별 건물에서 제한적으로 운영되는 중수도 시스템을 도시 공간에 대규모로 적용하는 과제이다.

 

중수도가 도입되면 상수도 급수량을 절감할 수 있고 상수 처리에 들어가는 자원과 에너지를 감축할 수 있다. 서대구역세권 개발부터 시작해 K2 군공항, 군부대 후적지 등 신규 조성 개발지역에 중수도 시스템을 구역 단위로 도입한 후 미래개발지 전역에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구상이다.

 

한편 시는 14일 국방부와 대구 군 공항 이전 지원사업협의회’ 3차 회의를 통해 군 공항 이전부지 주변지역인 군위군에 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원, 복합문화센터 등을 설립하기로 했다, 의선군에도 300억원을 들여 공원, 태양광, 주차장 등을 세울 예정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폭염을 도시 열섬 완화의 기회로 삼았던 경험과 선견지명을 살려, 대구시의 문제와 악조건으로부터 출발해 대구시만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탄소중립 프로젝트에 도전하고자 한다, “선언과 구호로서의 탄소중립이 아니라 도시 대전환과 재도약의 계기가 되는 탄소중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