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아산 배방 금호어울림

월간 환경과조경20058208l환경과조경

· 위치 :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면 북수리 63-1
· 면적 : 18,796.00㎡
· 조경면적 : 4,340.12㎡
· 세대수 : 410세대
· 발주 : 금호산업(주)(대표 신훈, 조경담당 백승인 대리)
· 조경설계 : 동림조경(강상섭 소장)
· 조경시공 : 화성산업(주)
· 공사기간 : 2004.11~2005. 04
· 사진 : 김태우 실장

 

충남 아산시에 최근 조성된 금호 어울림은 작은 공간에 다양한 포장재료와 시스템 놀이공간을 조성하여 작은 공간에서의 최대효율을 꾀했다. 단지가 분리되어 있어 불리한 여건이었으나 두 단지가 공유할 수 있는 보행, 휴게공간을 조성함으로서 외부경관이 단지간 유대감과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했다.

 

1단지
1단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공간인 물놀이장은 물을 주제로 한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강돌과 자갈로 바닥처리 후 자연석으로 자연스럽게 마감하였으며, 수경공간에 어울리는 공작단풍과 반송을 주요수목으로 식재하였다. 계류의 곡선형에 어울리는 선형의 벤치가 놓여있는 정겨운 공간이다.
한 켠의 소공원은 단지 전체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중심광장으로서 진입이미지 및 상징성이 강조되었으며, 주민들의 만남과 휴식이 가능한 휴게공간으로 조성했다. 미술장식품과 바닥포장이 어우러진 작고도 쓰임성 있는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소공원을 따라 오르면 솔향기와 대숲이 어우러진 향토적이고 전통적인 느낌의 휴게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배롱나무와 대형소나무가 육각정자를 아늑하게 감싸며, 정자의 배경으로는 대숲이 조성되어 건물과 면한 삭막함을 차폐하고 있다. 정자 휴게공간 앞쪽으로는 사용층을 고려한 맨발지압산책로를 대지의 경사를 활용해 조성하였다. 정자 휴게공간과 연계된 놀이터는 시원스러운 데크를 설치하고 가급적 불필요한 시설을 없애 어린이들의 위험가능요소를 배제하였고 시스템 놀이기구를 설치하여 어린이들의 IQ, EQ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어린이와 동행한 보호자가 정자휴게소와 놀이터 내 퍼골라에서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대형 독립수와 어우러진 통돌의자 배치로 최대한 시선을 열어주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