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안산 원곡동 한화 꿈에 그린

월간 환경과조경20066218l환경과조경

· 위치 : 경기도 안산시 원곡2동 847번지
· 대지면적 : 25,383.08㎡
· 조경면적 : 8,098.69㎡
· 사업주 : 안산원곡재건축조합(조합장 박공진)
· 시공사 : (주)한화건설(대표 김현중, 현장소장 김영준, 조경담당차장 김종출, 본사조경담당 신동준 과장·권재훈 대리)
· 조경설계 : 라모디자인(소장 이승환)
· 조경시공 : (주)미호조경(대표 김오성)

 

안산 원곡동 한화 꿈에그린은 평면상으로 건축물 군에 둘러싸인 두 개의 사각액자(Cluster Frame)를 연상시키는 부지의 특성을 살려 ‘사각정원 속 자연화랑(Green Gallery of Square Garden)’을 외부환경의 컨셉으로 삼고 두 개의 닮은꼴 공간에 각각의 개성을 살리는 동시에 공통된 요소를 도입한 공간을 조성하여 통일성을 꾀하였다. 이러한 공간 조성은 주차장을 전면 지하화하고 지상층은 모두 테마가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였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차량통행을 차단해가며 어렵게 공사를 진행해야했던 조경실무자들은 시공 진행과정에서 수차례의 회의를 거쳐 최적의 안을 내어 타 공종의 실무자들을 설득하고,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의견을 최대한 취합하여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공간을 요소요소에 조성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실제로 단지내에는 한정된 공간, 한정된 예산안에서 보다 여유롭고 아름다우면서 실용적인 공간이 되도록 노력한 흔적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각정원 속 자연화랑(Green Gallery of Square Garden)
두 개의 주요출입구와 주동을 잇는 보행로는 원형패턴으로 공간에 연계성을 두었으며, 중심이 되는 대칭형 공간은 각각 Green Gallery Ⅰ, Ⅱ로 조성하여 각각의 특징을 부여하였다. Green Gallery에는 ‘마루놀이터’와 ‘아라놀이터’를 조성하여, 하늘과 바다의 두 자연 아이콘이 놀이를 통해 재현되도록 했다.
먼저 Green Gallery Ⅰ은 하늘을 주제로 이야기를 담아낸 공간으로 용조합놀이대 및 고무매트의 패턴으로 구름의 이미지를 담았고, 산석으로 마감된 조형산(Evergreen Knoll)은 하늘의 높고 풍성한 공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주차장 슬라브 상단이라는 구조적 열세를 인공지반을 배합하여 토심을 확보, 대적송의 식재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홍단풍과 영산홍으로 어우러진 산책로(Maple Walk)에는 그냥 지나치기 아쉬운 보행자를 위해 휴게공간을 배려하였다.
바다를 상징하는 배가 한눈에 들어오는 Green Gallery Ⅱ는 아담한 유람선을 연상케하는 퍼골라와 의자가 공간의 정취를 더한다. 읽히기 쉬운 패턴으로 식재된 초화원은 주변의 포장패턴과 함께 바다의 율동감을 표현하며, 프레임과 5개로 분할된 조형가벽은 녹색계열의 마감색상과 타일, 사철나무가 조화를 이루며 원형광장과의 공간분할 및 시선의 연결을 동시에 만족시킬 뿐더러 Green Objet를 통한 공간의 조형적 가치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연출하고 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백정희  ·  
다른기사 보기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