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무장애 도시의 의미와 특성

월간 환경과조경20069221l환경과조경

최근 무장애 도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노령인구의 증가와 질 높은 삶에 대한 추구는 성장과 속도중심의 도시보다는 친환경적이고 인간중심적인 도시를 더욱 요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도시의 대안으로 요구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무장애 도시이다. 하지만 무장애 도시가 무엇인지, 무장애 도시의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직 정확하게 정립되지 못한 것이 또한 무장애 도시라는 개념이다. 어떤 사람들은 ‘무장애’라는 용어 때문에 막연히 장애인에게만 필요한 개념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고, 또 다른 사람들은 무장애라는 용어와 무장벽이라는 용어를 병행하거나 혼돈해서 사용하고 있다. 과연 무장애 도시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는 왜 무장애 도시를 이야기해야만 하는가?

 

무장애 운동의 시작과 의미
무장애 도시의 태동은 무장애 운동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무장애 운동은 무장애 공간 만들기, 무장애 학교 만들기, 무장애 주거환경 만들기 등으로 발전하며, 무장애 도시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무장애의 개념은 Barrier Free라는 개념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Barrier Free를 문자 그대로 옮기면 ‘장벽이 없는’ 또는 ‘장애물이 없는’이라는 의미가 된다. 건축환경에서 이 용어는 ‘장애인과 노인등도 이용하거나 접근할 수 있는’(accessible) 이라는 의미로 사용이 된다. 그러나 이것이 사회 환경을 개선하는 운동이라는 관점에서 사용이 될 때는 이 용어는 단순히 물리적 장벽이나 장애물이 없는 것을 가리키지 않는다. 이때의 장벽(Barrier)에는 물리적인 계단이나 이용할 수 없는 화장실 등만을 의미하지 않고 사회적 태도와 문화적 장벽 등 우리 사회가 장애인과 노인 등에 대해 갖게 되는 모든 편견과 거부, 의도적 배제, 제한과 같은 차별을 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무장애 운동은 단순히 물리적 장벽의 개선뿐 아니라 사회의 인식이나 차별도 함께 개선해 나가는 운동인 것이다. 현재 이 운동은 일본에서는 “복지마을만들기 운동”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무장애운동” 또는 “무장벽운동”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장벽운동이 적절한가? 무장애운동이 적절한가? Barrier Free는 무장애로도 또는 무장벽으로도 번역이 가능하다. 다만, 무장애로 사용할 것인가, 아니면 무장벽으로 사용할 것인가는 운동의 철학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소 선택될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무장벽 운동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Barrier Free의 기본 취지가 사회적 장벽(사회의 태도나 물리적 장벽 등)을 제거하는 데 있으므로 그러한 취지를 살리자는 의도와 동시에 무장애라고 했을 때 우리는 또 다시 장애물의 제거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셈이고, 이때 장애물의 “장애”와 장애인의 “장애”는 같은 개념으로 사용이 되어서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의미를 가중시킨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반면에 무장애 운동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문제의 초점을 사회적 태도나 물리적 장벽 뿐 아니라 장애인 스스로 느끼는 삶의 질에 두고 있다. 즉, 단순히 장애물의 제거라는 의미에서의 “무장벽”이 아니라 ‘장벽을 제거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장애인이 장애를 느끼지 않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구분 없이 살아가는 것이 아닌 환경’이라는 의미로 무장애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장애인을 장애인으로 만드는 것은 장애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정신적인 차이에서 오는 여러 가지 요인이 아니라 사회의 태도나 물리적 장벽 그리고 이들로 인한 차별이라는 의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다른 신체적 차이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사회의 태도나 물리적 장벽으로 인한 차별이 없다면, 장애인은 장애인이 아니라는 인식이 무장애 운동이라는 용어 사용의 출발점인 것이다.
이러한 무장애 운동의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개념과 운동의 변화들이 전제되어 있다. 그리고 무장애도시는 바로 무장애 운동을 그 출발점으로 하고 있다.

 


무장애도시의 기본 이념

1) 유니버설 디자인 운동
무장애운동은 디자인의 개념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도시 환경에 대한 디자인이 보편화되면서 우리 사회의 건축 환경의 디자인에 대한 반성이 일기 시작했다. 기존의 디자인은 젊고 건강하며 절대 다치거나 병에 걸리지도 않는 남성만을 기준으로 한 디자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기준에 벗어나는 여성, 어린이, 노인, 일시적인 부상을 입은 사람들, 장애인 등은 이용하거나 접근하기 어려운 건축 환경이 되어버렸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편의시설 디자인(Barrier Free Design)이다. 이 디자인은 장애인과 노인 등 신체적인 약자들을 위한 디자인으로서 접근 가능한 디자인(Accessible Design)이라고도 불린다.
편의시설 디자인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건축 환경 디자인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비로소 장애인과 노인 등 신체적 약자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려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이때의 디자인은 철저히 이분법적인 디자인 개념이었다. 즉, 기존의 장애인등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과 편의시설 디자인을 통합한 것이 바로 이 디자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건물의 출입구에 계단을 만들고, 계단 옆에 휠체어 사용자등이 이용할 수 있는 경사로를 만들거나, 남성 화장실과 여성 화장실 사이에 장애인전용화장실을 1곳 만드는 것 등이 바로 여기에 해당된다. 이 경우 장애인전용화장실은 남성장애인과 여성장애인이 함께 사용할 수밖에 없어 결국 장애인에게서 성정체성(性正體性) 마저 앗아가는 결과를 가져오고 말았다. 이러한 편의시설 디자인은 기존에 장애인등이 전혀 이용하거나 접근할 수 없었던 건축 환경에 조금이나마 접근과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며, 무장애 운동의 기본이 되는 용어인 Barrier Free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했다는 점에서는 의미를 찾을 있지만 현재의 무장애 운동이라는 개념과는 매우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할 수 있다. Barrier Free Design을 무장애 디자인이라고 표현하지 않고 편의시설 디자인이라고 표현한 것도 바로 이러한 차이점 때문이다. 이러한 편의시설 디자인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분리하는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았으며, 또한 여전히 장애인등을 함께 그 건축 환경을 사용하는 구성원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특별한 구성원으로 생각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았다. 그리고 이러한 비판은 곧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구분하지 않고, 젊은이와 노인을 구분하지 않는 디자인, 즉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에 대한 요구를 하게 되었다. 바로 그것이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다.
197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유니버설 디자인운동은 일반 건축 환경 디자인과 편의시설 디자인 등으로 구분하지 말고 처음부터 모든 사람이 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는 건축 환경과 제품을 디자인하자는 운동이다. 그리고 유니버설 디자인을 통해서 비로소 계단과 경사로를 각각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계단이 처음부터 없는 평면의 출입구를 디자인하게 되었으며, 장애인전용화장실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화장실 내에 남성장애인용화장실을 설치하고 여성화장실내에 여성장애인용화장실을 설치하게 되었다. 물론 이때의 장애인용화장실은 장애인전용이 아니라 유아를 동반한 부모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편의시설 디자인에서 유니버설 디자인으로의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전용에서 겸용으로의 변화가 아니라 장애인 등 사회의 소수 계층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의미한다. 즉, 장애인 등 소수계층이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정되고 받아들여졌음을 의미하며, 불리한 의미에서의 특별대우가 아니라 질적인 의미에서의 동등한 대우를 받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물리적 장벽과 함께 사회적 태도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무장애 운동은 유니버설 디자인 운동과 함께 비로소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 있었다.

 

2) 배려에서 의무로
무장애 운동은 기존의 우리 사회의 구성원 및 사용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요구한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구성원은 다수가 주류(mainstream)이며, 힘 있는 사람이 주류이고 이러한 주류 계층을 중심으로 모든 것이 디자인 되고 계획되었다. 그리고 장애인, 노인 등 소외계층이나 비주류 계층에 대해서는 배려라는 차원에서 디자인과 설계에 약간의 반영을 한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시민사회의 인권 운동이 활발해지고, 사회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장애인등 소외 계층이나 비주류 계층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기 시작했다. 가진 자, 힘 있는 자로서의 배려가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의무로 인식이 달라진 것이다. 장애인이나 노인이 접근하고 이용하기 쉬운 건축 환경이나 도시환경의 계획과 디자인은 이제 장애인등에 대한 배려가 아니라 사회의 의무이며, 같은 사회구성원에 대한 당연한 도리인 것이다. 무장애도시 운동은 바로 이러한 배려에서 의무로 전환하는 운동이며, 장애인등을 동등한 사회구성원으로 인정하는 운동이다.

 

3) 설치의 개념에서 제거의 개념으로
최근에 대두되는 무장애운동의 방향은 설치에서 제거로의 운동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무장애 운동이 편의시설 등 시설물의 설치와 접근할 수 있는 건축 환경의 조성 중심이었다면, 최근의 무장애 운동은 장벽들을 제거해 나간다는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유니버설 디자인운동과는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즉, 기존의 편의시설 디자인 운동이 경사로를 설치하는 운동이었다면, 유니버설 디자인은 불필요한 계단을 제거하는 운동이며, 최근의 무장애 운동 역시 이러한 불필요한 시설들을 제거함으로써 그 공간 안에서는 어느 구성원이든 장애를 느끼지 않고 생활하며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배융호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 정책실장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배융호  ·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 정책실장
다른기사 보기
center@accessrights.or.kr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