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엘 콘키스타도 리조트 & 골든 도어 스파

월간 환경과조경20084240l환경과조경
 엘 콘키스타도 리조트 / 골든 도어 스파 부지는 푸에토리코 동북부에 있는 ‘파하도’시의 절벽위에 위치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호텔·카지노에 리노베이션을 통한 캐리비안 지역 최초의 초대형 리조트라는데 있다. 265에이커 면적의 호텔은 한때, 허리케인의 대규모 피해를 입은 지역이었으나 EDSA의 최대 임무는 과거 호텔의 정체성 회복이었고 더 나아가 푸에토리코 섬 전체의 관광산업을 제고시키는 일이었다.
 엘 콘키스타도의 성공은 오랜 경험과 책임있는 관리, 적절하고 조속한 재정지원과 글로벌 경영, 그리고 호텔 인더스트리에 대한 깊은 이해에 대한 결과이다. EDSA는 이전에 호텔이 소유한 훌륭한 조각품등의 예술 작품과 건축 구조물을 재사용하였으며, 바다에서 300피트 높이 절벽의 정상에 위치한 대상지의 입지적 장점을 살려 리노베이션된 호텔의 외부공간은 캐리비안 해안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이는 자연 환경과 인간을 연결하려는 간단하지만 극적인 디자인 시도를 의미한다.

 푸에토리코에서의 스페인 전통, 호텔의 명성, 건축학적인 설계요소를 포괄하는 엘 콘키스타도의 전체 환경은 고전적인 지중해적 스타일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자갈포장도로, 흰색의 스타코 및 테라코타 외장 건축물, 광장, 그리고 섬세하게 디자인된 분수대는 외기 냉각 효과와 더불어 열대 환경을 완화하는 설계효과를 유도하게 된다. 새로 제안된 수영장은 독자적인 건축양식으로 설계되었으며, 도입된 컬럼, 트렐리스, 분수대, 정원 등의 요소는 수영장을 낮에는 경치를 즐기는 장소로, 밤에는 조각물 같은 매력적인 장소로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이 호텔의 다른 시설물로는 마리나, 스파, 골프장, 테니스장 그리고 캐리비안 최초의 50,000 스퀘어 피트 면적의 컨벤션 센터를 제공한다.
 카시타스(EDSA가 만든 단어로서 일종의 유럽식 주택 커뮤니티를 지칭)는 엘 콘키스타도의 고품격 주거지의 한 양식으로 별장과 호텔에서 개인 주거권을 제공하며, 도시적 보행자 위주의 커뮤니티로 90 유닛을 구성하고 있다. AAA(미국 자동차 협회)에서 5-다이아몬드 어워드를 수상한 이 주거지는 5.5에이커 면적에 300피트 절벽 정상에 위치하고 있다. 기와지붕과 중정 그리고 광장과 분수대는 호텔의 지중해적인 테마를 잘 표현하고 있는데, 2층과 3층 건물의 높이는 다양한 경관 특성을 제공하기위해 언덕의 경사면을 따라 위치하며, 캐리비안 양식의 색감은 생기있고, 따뜻한 공간적인 힘을 더하고 있다.
 토종 초화류의 이국적 색감은 중정, 거리 그리고 광장을 설계요소에 적극 반영되었다. 푸에토리코의 북부 연안은 희귀성의 초화류와 수목이 발견되는 자연환경 보존지역 중의 한 곳으로, 다양한 난초들과 열대 초화류가 자연조건에서 사계절 성장하며, 야자수, 티크나무, 마호가니, 그리고 괴불나무 등이 이 지역에서 발견되는 수종이다. EDSA는 식재 선택에서 관리성, 내염성, 침식작용 방지 그리고 태양광도를 고려한 세밀한 식재계획을 수립하였다. 태양광을 적게 받게 되면 주황색과 붉은색의 꽃을 피우는 부겐빌레아, 로얄 포인시아나, 그리고 다양한 헤리코니아가 식재되었다. 또한 코코넛 야자수가 주요 수종이지만, 중요하고 인상적인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 재설계된 입구에는 로얄 팜 수종이 식재되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윤홍범  ·  
다른기사 보기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