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제7회 조경비평상 입선작: 우주시대의 조경

월간 환경과조경20104264l환경과조경

조경비평모임 봄은 신진 조경비평가의 발굴을 통해 조경비평의 활성화를 꾀해보고자 혹은 조경비평계에 보다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음으로써 조경비평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매년“조경비평상”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제7회 조경비평상에서는「우주시대의 조경, 찰스 젱크스의 비판적 근대주의」를 입선작으로 선정하였으며, 이에 본지는 전문을 소개한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조경비평 문화를 이끌어갈 역량 있는 예비 비평가들의 관심과 참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 편집자주

 


우주적 사색의 정원The Garden of Cosmic Speculation
L이 이 정원을 만난 것은 <환경과조경> 2006년 5월호의 표지에서다. 초현실적인 지형예술과 환경조각들의 정원 이미지를 보았을 때 L은 결코 우주를 상상하지 못하였다. 다만 화이트와 그린의 격자 패턴이 한 지점으로 빨려 들어가는 테라스에서 눈은 약간 사시가 되고 몽환적인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 뿐이었다. ‘이젠 정원에도 별 짓을 다하는구만’하고 생각하면서도 그 정원의 이미지는 L의 뇌리에 오래 기억되었고, ‘ 누가 했는지 잘 만들었군’, ‘이런 정원을 어떻게 생각해 낸 거지’하는 궁금증도 일었지만 그것이 ‘우주적 사색의 정원’임을 안 것은 한참 후의 일이었다.

 

우주적 사색의 정원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도사인 찰스 젱크스가 남부 스코틀랜드 지방에 조성한 개인 정원이다. 12만㎡의 대지 위에 젱크스는 L이 본 블랙홀 테라스, 화이트홀테라스, Quark Soup, Universe Cascade, DNA Garden 등의 우주적 상상력을 동원한 공간을 조성하였다. 이 정원은 스코틀랜드 특유의 전원경관에 지형예술과 현대 이론물리학, 진화생물학 등의 이론을 은유하는 각종 장치물과 환경조각들로 구성되었고, ‘21세기의 정원’이라는 평가를 받는다고 한다.
옛스러운 농촌경관에 하이테크한 우주론에 기초한 환상적인 장치들과 조각, 마운드, 호수는 강한 대비와 함께 신비로운 경관을 연출하며 새로운 형태의 정원으로 각광 받기에 그리 모자람이 없어 보인다. 건축가인 젱크스는 이 정원을 통해 1996년 영국의 ‘컨트리 라이프’가 선정하는 ‘올해의 정원사’가 되었고, 근래에도 영국, 중국, 폴란드 등에서 대규모 조경 프로젝트를 10여개 정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 정원을 표현하는 음악이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되고 음반이 발매되는 등 포스트모더니즘의 아이콘이자 상징이었던 젱크스가 이젠 조경가로서도 유명세를 치르고 있다.

 

박광윤  ·  편집부
다른기사 보기
klam@chol.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