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시 ‘가로수’가 그늘막보다 25% 효과 높아

가로수가 그늘막보다 표면온도 7℃ 더 낮아
라펜트l기사입력2022-09-02

 


서울 마포구 상암초교 사거리. 기온 29.2℃ . 촬영일 : '22.8월 18일 / 서울기술연구원 제공

서울기술연구원은 폭염 기간에 가로수, 쿨링포그 등 도시 열을 저감할 수 있는 시설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가로수가 그늘막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은 폭염에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기술 적용 방안 마련을 위한 것으로, 서울기술연구원은 이를 위해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8일까지 4주간 마포구, 중구 일대에서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가로수 그늘은 주변보다 15.4℃, 그늘막 그늘은 주변보다 8.4℃ 낮았다. 즉 가로수가 그늘막보다 표면온도 7℃ 더 낮아 열 저감에 25% 더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가로수는 횡단보도 앞 식재가 일부 제한될 수 있어 그늘막 설치는 필요하다. 이에 보행 규모를 고려한 그늘막 크기와 열 저감이 가능한 소재의 추가적인 검토도 필요하다.

서울기술연구원은 녹지 표면온도가 기온 대비 평균 10℃ 정도 낮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서울시청 광장의 기온이 32.5℃일 때, 녹지인 천연잔디는 23.6℃였고, 인조잔디는 47.4℃였다. 

포장재별 열 저감 효과는 ‘녹지 > 돌 포장 > 점토블록/투수블록 > 고무칩 > 목재데크 > 인조잔디 > 콘크리트/아스팔트’ 순이었다. 특히 아스팔트는 44.7℃로 녹지면에 비해 24.3℃ 더 높아 도심지 온실 효과의 주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벽면녹화와 옥상녹화 등 녹화시설도 건물 외벽보다 표면온도가 16.7℃ 더 낮았고, 옥상 바닥면보다는 25.9℃ 더 낮아, 천연잔디 등 녹지를 조성하는 것이 도시 열 저감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서울시가 폭염 대책 시설로 시청에 설치한 쿨링포그는 주변보다 12℃, 바닥 분수는 주변보다 23.8℃의 열을 저감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이번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서울기술연구원은 서울시 지역별 고온 집중 구간(핫스팟), 시민 이용도가 높고 활동이 많은 지역에 기술의 적정 배치와 계획 설치가 가능하게 하는 최적의 열 저감 시설 모듈을 연내 개발 마무리해 서울시와 협조,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임성은 서울기술연구원장은 “서울기술연구원은 서울시가 도심지 내 열 저감 기술을 적시적소에 활용하도록 하고, 폭염으로 인한 서울시민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별, 시설별로 정밀한 기술적 해결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