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시선] 조경의 미래

조용준 논설위원(㈜CA조경기술사사무소)
라펜트l기사입력2023-04-18

 

조경의 미래




_조용준 ㈜CA조경기술사사무소 소장



조경 분야의 향후 30년 전망은 다양한 측면에서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후 변화, 도시화, 인구 증가, 자원 부족 등 여러 요인들로 인해 발생할 것입니다.

먼저, 기후 변화로 인한 영향이 예상됩니다. 기후 변화는 식물의 성장과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며, 더 높은 기온, 건조한 기후 조건, 홍수 및 강한 폭풍우 등 자연재해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조경 디자이너와 전문가들은 더욱 지속 가능하고 저탄소 배출 조경 디자인의 연구와 개발에 더욱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도시화와 인구 증가로 더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공원, 광장, 도보 거리 등 공공 공간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조경 전문가들은 이러한 도시적인 환경에서도 사람들이 쾌적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조경 디자인과 재생 가능한 자원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조경 설계의 연구와 개발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원 부족 문제도 조경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물, 비료, 연료 등의 자원이 점차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조경 디자이너와 전문가들은 더욱 경제적이며, 자원 절약을 위한 조경 디자인 연구와 개발에 더욱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조경 분야는 지속 가능한 디자인과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환경과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도시 및 자연 환경을 보호하고 향상시키며,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조경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해야 합니다. 

1. 기술적인 역량 강화: 인공지능, 가상현실, 3D 모델링 등의 기술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조경 전문가들은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2. 창의적인 사고 방식 강화: 조경 디자인에서 창의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조경 전문가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사고 방식을 강화해야 합니다.

3. 지속 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능력 강화: 지속 가능한 디자인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조경 전문가들은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 자원 절약 등 지속 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4.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한 이해와 협력 능력 강화: 조경 디자인은 건축, 도시계획, 환경 등 다양한 전문 분야와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경 전문가들은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한 이해와 협력 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5. 커뮤니케이션 능력 강화: 조경 전문가들은 자신의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6. 국제적인 시각과 경험 쌓기: 세계화와 글로벌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조경 전문가들은 국제적인 시각과 경험을 쌓아 국제적인 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준비를 위해 조경 전문가들은 교육, 연구, 현장 경험 등을 통해 지속적인 전문성 강화가 필요합니다. 또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협력,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협력, 국제적인 시각을 확보 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위의 글은 챗GPT AI가 작성하였다. 조경의 미래에 대하여 다양한 문장으로 질문을 하였는데, 조경은 앞으로 더욱 주요한 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에 따라 조경설계가를 포함한 전문가들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물어보았다. 문장에 따라 답변에 작은 변화들이 있지만 앞서 제시한 여섯 가지 항목들로 요약될 수 있다. 이번 녹색시선은 꾀를 부려 나의 일을 챗GPT에게 맡겼다.
글_조용준 소장 · (주)CA조경기술사사무소
다른기사 보기

기획특집·연재기사

관련기사